반응형

2017/10/20 4

오늘의 잡담 - 모스크를 찾아서

01 오늘 드디어 수도권에 있는 모스크를 다 가봤다. 예전부터 수도권에 모스크가 여기저기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다. 그게 모스크처럼 생기지 않았을 거라 생각해서 안 갔고, 가기 힘들어서 못 갔을 뿐이었다. 수도권에 있는 모든 모스크를 가보고 알았다. 우리와 방글라데시는 매우 가까운 나라였구나. 내가 처음 모스크를 갔을 때만 해도 모스크 가면 아랍인들이 많이 있었다. 이태원 모스크 가는 길에 무슬림에게 코란을 나누어주는 서점이 하나 있다. 거기 운영하던 사람도 그 당시는 아랍인이었다. 2007년에는 시리아인이었구. 그런데 어느 순간 점점 파키스탄인들이 늘어나고 아랍인들의 비율은 크게 낮아졌다. 수 자체가 적어진 건지 비율만 줄어든 것인지는 모르겠다. 어쨌든 그 서점 운영하는 사람도 파키스탄인으로 바뀌었다...

서울 실크로드 거리 축제 (SSSF) - 서울 동대문 광희동 중앙아시아 거리

"이거 중앙아시아 축제 아니야?" 뉴스를 보다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5번 출구 쪽에서 서울 실크로드 거리 축제가 열린다는 뉴스를 발견했어요. "여기면 그 우즈베키스탄 식당이랑 가게들 몰려 있는 곳인데?" 얼마전 광화문 광장에서 알타이 문화예술축제가 열렸었어요. 이름은 알타이 문화예술축제지만 여기 참가할 국가는 실상 중앙아시아 국가들이에요. 친구가 거기 보고 재미있었다고 했지만 저는 거기 가지 못했어요. 너무 늦게 알았거든요. "오랜만에 이거나 가볼까?" 뉴스를 보니 올해 처음 열리는 행사라고 했어요. 10월 20일은 오후 5시부터 밤 9시까지, 10월 21은 낮 12시부터 밤 8시까지 이어진대요. 이것은 가서 볼만할까 궁금했어요. 일단 위치가 중앙아시아인들이 많이 몰리는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5번~8번 출구..

경기도 의정부역 안중근 의사 동상

의정부 동부 광장에 갈 일이 있어서 집에서 나와 의정부역을 가로질러 갔어요. 의정부역을 넘어서 지하상가로 들어가며 으례 그렇게 해왔듯 무심코 의정부역 앞에 조성된 공원을 바라보았어요. "어? 저 동상 공개되었네?" 의정부역 동부광장쪽에 조성된 공원에는 안중근 의사 동상이 있어요. 하지만 이 동상은 설치된 후 계속 공개되지 않고 있었어요. 동상이 있는 것은 확실한데, 항상 보자기에 뒤집어싸인 채 공개되지 않고 있었어요. 때에 따라서 노란 보자기를 뒤집어쓰고 있을 때도 있고, 태극기를 뒤집어쓰고 있을 때도 있었어요. 의정부역 동부광장쪽 공원에 안중근 의사 동상이 설치된 것은 몇 개월 되었는데 동상은 계속 공개되지 않고 있었어요. 의정부역 공원에 설치된 안중근 의사 동상이 계속 공개되지 못한 이유는 이 동상이..

여행-한국 2017.10.20

베스킨라빈스31 아이스크림 - 고스트 월드

"베스킨라빈스는 10월에 할로윈 있다고 아이스크림들 다 그거에 맞추어 쫙 깔아놓는 건가?" 10월이 되면서 배스킨라빈스31에서 과거 단종되었던 아이스크림들이 몇 종류 부활했어요. 그 중 눈에 띄는 것은 바로 마법사의 할로윈, 마녀의 칵테일 파티, 오페라의 유령, 고스트 월드였어요. 오페라의 유령도 '유령'이니 할로윈 분위기와 아주 안 어울린다고 하기에는 애매해요. 이렇게 네 종류나 10월에 부활한 것은 누가 봐도 10월말에 할로윈이 있기 때문이에요. "이건 무슨 좀비냐? 들어갔던 것들이 다시 튀어나오게." 사라졌던 네 종류 - 그것도 딱 봐도 할로윈을 겨냥해 나온 것이 우루루 다시 부활하자 웃었어요. 이건 할로윈을 노리고 부활시켰다는 것이 너무 티났으니까요. 이 부활한 아이스크림 중 마법사의 할로윈은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