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10/18 4

촌락지리학 - 촌락지리학 속의 지리학, 사회학, 인류학적 전통

지리학적 전통 - 촌락지리학이 독자적인 분야로 등장한 것은 지역지리학이 힘을 잃어갈 때인 1950년대.- 1950년대 이전까지 인문지리학이 연구했던 것 대부분이 사실상 촌락지리학. 왜냐하면 지역지리학의 주된 관심이 사람과 자연환경의 상호작용에 관한 것이었던 것처럼 인문지리학자들도 주로 촌락 지역을 대상으로 연구.- 도시 지역에 대한 연구가 새로운 과정 중심 지리학이라는 틀 안에서 유행하면서 촌락지리학은 구시대적 접근의 잔재물로서 마치 결격 사유를 가진 분야처럼 인식됨.- 1970년대 이전까지는 지리학의 주변부로 밀려나 있었음.- 1960~80년대 촌락지리학의 핵심적 관심사는 농업지리학, 촌락 공간을 둘러싼 인간 활동의 영향과 조직, 촌락 경관과 토지 이용이었음.01. 농업지리학-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농..

맥도날드 사이드 메뉴 - 와플 후라이

맥도날드에 가서 햄버거를 주문하는데 감자튀김을 와플 후라이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이왕 먹는 거 못 먹어본 것으로 먹어봐야지." 맥도날드 감자튀김을 좋아하기는 하지만 열광적으로 좋아하지는 않아요. 꼭 그것을 찾아먹어야겠다는 정도는 아니에요. 그런데 감자 튀김을 와플 후라이로 바꿀 수 있다고 했어요. 그렇다면 이번에는 항상 먹어온 감자튀김아 아니라 아직 한 번도 못 먹어본 와플 후라이를 먹어보는 것이 훨씬 낫겠다고 생각했어요. 맛이 있는지 없는지는 모르지만 한 번 경험해보는 것은 나쁘지 않으니까요. 그래서 감자튀김을 와플 후라이로 바꾸었어요. 맥도날드 와플 후라이는 신메뉴가 아니에요. 올해 3월 31일에 출시된 메뉴거든요. 그러니 반년이 지난 메뉴에요. 헌메뉴니 오래된 메뉴니 할 것까지는..

질적 연구 방법 - 문화기술지 연구 : 정의, 연구 유형, 연구 절차

- 문화기술지 Ethnographic Research 연구자는 공유된 패턴을 파악하는 것에 관심을 가짐.- Boas, Malinowski, Radcilffe-Brown 등 20세기 초 인류학자들이 수행한 비교문화적 인류학이 기원.- 최근 문화기술지에 대한 과학적 접근들은 구조적 기능주의, 기능주의, 상징적 상호작용주의, 문화인류학과 인지인류학, 페미니즘, 마르크스주의, 민속방법론, 비판 이론, 문화연구, 포스트모더니즘과 같은 다른 이론적 지향과 목적을 가진 학파나 하위유형을 포함하는 방향으로 확대되어 와씀.- 이는 문화기술지에서 정통성의 결핍을 가져왔고, 다원주의적 접근을 초래. - 분석의 단위는 20명 이상이거나 근거 이론 연구에 참여하는 사람들 정도의 수준.- 전체 문화집단에 초점을 둠.- 때로 이 ..

사회지리학 - 가부장제 및 자본주의에서의 가정과 노동의 분리

- 페미니스트 지리학은 가구와 가정이 지리학자가 전통적으로 초점을 맞추어 온 공적 공간만큼 사회적 및 경제적 삶에서 중요하다는 사실을 밝힘.- 산업주의 이전의 유럽에서는 여성이 가구 구성원을 돌보는 주된 책임을 맡음.- 산업주의의 등장으로 사회가 변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젠더 구분은 계속되고 있음.- 그러나 여성은 이제 남성들이 오랜 시간 동안 부재한 독특한 공간 속에서 그러한 과업을 수행.- 한편, 임노동은 남성들에 의해 지배받게 됨.- 많은 여성 - 특히 빈곤한 가구의 여성들도 임노동을 수행했고, 이것은 현대 사회에서 표준이 됨.- 그러나 남성의 직업과 비교하면, 여성의 직업은 일반적으로 저임금, 낮은 안정성, 어두운 발전 전망을 가짐.- 따라서 젠더 역할은 대단히 공간화되었고, 여성은 가내 공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