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10/02 5

서울 영등포구 당산역 24시간 카페 - 할리스커피 당산역점

친구와 만나서 신대방삼거리로 갔어요. 같이 저녁을 먹기 위해 가서 저녁으로 왕돈까스를 먹은 후 무엇을 할까 고민했어요. "우리 걸을까?" 중국 여행을 같이 다녀온 친구와 노는 것이라면 걷기. 중국에서도 걷고 한국에서도 걸어요. 이 친구와 걸은 거리를 다 합치면 이제 아마 100km 는 가볍게 넘을 거에요. 하여간 같이 엄청 걸은 친구. 당연히 어디로 걸을지에 대해 이야기했어요. 신대방삼거리에는 할 것이 마땅히 없거든요. 신대방삼거리에서 갈 수 있는 곳으로는 노량진, 신림 등이 있었어요. "우리 양화대교 갈래?""이 밤에 거기를 왜 가? 한강물 수온 재러?""뭐 그냥 가는 거지." 왠지 참 가기 싫은 양화대교. 친구와 저 모두 양화대교 가는 것은 별로 안 좋아해요. 왠지 한강물 수온 체크하러 가는 것 같아..

사회학 - 건강의 사회적 기초 : 계급과 건강의 상관관계

- 20세기에 선진 산업 사회에 사는 사람들의 평균 수명은 전반적으로 크게 연장됨.- 선진 산업 사회의 보건, 후생 수준은 상대적으로 높음.- 공중 보건은 이 같은 진보들 중 많은 부분이 근대 의술 덕분이라 간주됨.- 의학 관련 지식과 전문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공중 보건에 있어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개선을 이룰 수 있을 거라는 주장이 지배적. - 그러나 사회학자들의 관점에서 이와 같은 접근 방식은 그다지 만족스럽지 못함.- 왜냐하면 이와 같은 접근 방식에서는 건강과 질병의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적 요인들의 중요한 역할을 무시하고 있기 때문.- 건강과 질병이 인구 전체에 고르게 분포하는 것은 아님.- 연구에 따르면 특정 집단에 속하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에 비해 훨씬 더 양호한 건강 상태를 향..

사회심리학 - 인간의 가치관과 사회심리학의 관계

가치관이 심리학에 영향을 끼친 것이 명백히 드러나는 경우 - 사회심리학자들이 연구 주제를 선정할 때 가치관은 그 청사진에 포함됨.- 주제의 선정은 전형적으로 사회상 반영.- 1940년대 : 편견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짐.- 1950년대 : 동조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짐.- 1960년대 : 폭동과 범죄율의 증가 -> 공격성에 관한 연구.- 1970년대 : 여성운동의 결과 -> 성, 성차별주의에 관한 연구.- 1980년대 : 군비경쟁에 대한 심리학적 관점.- 1990년대 ~ 현재 : 문화, 인종, 성적 지향의 다양성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에 대한 연구.- 가치관은 시간에 따라, 문화에 따라 다름.- 사회심리학 연구에서 유럽쪽은 사회 정체성 이론을, 미국쪽은 개인에 더 초점을 두는 경향이 있음.- 가치관은 여러 가..

도시지리학 - 고대 도시의 입지와 도시화의 확산

고대 도시의 입지 - 고대 도시들은 모두 초기 농업의 생산 지역에 위치.- 도시는 잉여 농산물과 정착민이 있어야 했음.- 농업은 이 두 요소 모두 제공.- 성공적인 농업 생산에 의해 기대된 일정한 잉여 농산물 생산.- 초기 모든 도시에서 행해진 종자 농업 seed agriculture 는 사람들이 장소에 머무르게 하고, 구획된 땅에 전념할 수 있게 해줌.- 농업 생산은 전반적으로 인구밀도를 높임. - 첫 번째 진정한 도시는 기원전 4750년경 수메르에서 출현.- 그 다음 도시는 기원전 3000년경 이집트, 기원전 2200년경 파키스탄 인더스 계곡, 기원전 1500년경 중국 황하.- 기원후 1년경 멕시코 남부, 기원후 1000년경 페루, 얼마 후 서부 아프리카에서 독립적으로 형성된 것으로 여겨지는 도시 중..

오뚜기 뚝딱 참치 열 화끈한 맛

동네 슈퍼에 가서 참치 중 눈에 띄는 것이 있나 살펴보았어요. 확실히 이제는 참치도 종류가 이것저것 다양하게 나왔어요. 뭐가 다른 것인지 알 수 없는 참치부터 보자마자 이건 개성 만점이라는 참치까지 아주 다양했어요. 그 중 어떤 것을 이번에 사서 먹어볼까 천천히 살펴보다 오뚜기 뚝딱 참치 시리즈가 쌓여있는 곳으로 눈길을 돌렸어요. 오뚜기 뚝딱 참치 시리즈는 이름을 보면 참 기발하게 생긴 것이 많이 있거든요. "이것은 얼마나 맵길래 '열'에 '화끈한 맛'까지 붙여놓은 거야?" 오뚜기 뚝딱참치 시리즈 중 '뚝딱 참치 열 화끈한 맛'이라는 참치가 보였어요. 가만히 생각해보니 오뚜기 라면 중 매운 라면으로 '열라면'이 있는 것이 떠올랐어요. 지금이야 불닭볶음면 등등 매운 라면이 많이 나와서 아주 매운 라면에 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