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10/01 3

질적 연구 방법 - 내러티브 연구 : 정의, 연구 유형, 연구 절차

- 내러티브 연구 Narrative Research 는 많은 형식을 갖고 있음.- 문학, 역사학, 인류학, 사회학, 사회언어학, 교육학 등에 기원을 둠.- 다양한 분석적 방법들을 사용.- 상이한 사회과학과 인문과학 분야에 뿌리를 두고 있음.- '내러티브'란 어떤 텍스트나 담론에 부여된 용어일 수도 있고, 개인들이 진술한 이야기에 특정하게 초점을 맞추면서 특정 질적 연구 접근의 맥락 안에서 사용되는 텍스트일 수도 있음.- 내러티브는 방법일 수도 있고 연구하는 현상일 수도 있음.- 방법으로서 내러티브 : 개인이 자신의 삶에 대해 말한 이야기들에 표현된 경험들을 갖고 시작.- 내러티브는 연대기적으로 연결된 하나의 사건/행동 또는 일련의 사건/행동들에 대한 이야기들을 제공하느 음성 또는 문서 텍스트로 이해되는 ..

촌락지리학 - 촌락과 촌락성 rurality - 사회 문화적 정의 및 로컬리티로서의 촌락성

촌락과 촌락성에 대한 사회, 문화적 정의 - 사회, 문화적 정의에서 촌락과 도시의 차이는 주민들의 가치와 행태, 커뮤니티의 사회 및 문화적 특징을 토대로 함.- 페르디난트 퇴니스 Ferdinand Tönnies : 촌락과 도시 간의 사외적 연대의 차이에 기반을 두고, 촌락을 게마인샤프트 (Gemeinschaft, 공동체), 도시를 게젤샤프트 (Gesellschaft, 사회) 로 대비시킴.- 루이스 워스 Louis Wirth : 도시의 삶이 역동적이고 불안정하며 비인간적이며, 도시 주민들은 직장, 집, 여가를 통해 다양한 접촉을 갖는다고 봄. 반면 촌락은 삶이 안정적이고 통합적이고 계층화된 곳이며, 촌락 주민들은 같은 사람끼리 상이한 맥락에서 접촉한다고 봄.- 이러한 이분법은 도시와 촌락 사회의 간극을 지..

베스킨라빈스31 아이스크림 신제품 - 너는 참 달고나 (2017년 10월 이달의 맛)

"배스킨라빈스31 10월 이달의 맛 아이스크림은 뭐가 나왔지?" 매달 1일 베스킨라빈스31에서는 이달의 맛 아이스크림을 출시해요. 그래서 월말이 되자 이번에는 어떤 아이스크림이 출시되었는지 알아보려고 배스킨라빈스 홈페이지에 접속했어요. "너는 참 달고나? 이건 뭐야?" 지난달과 달리 이번달은 업데이트가 일찍 되어 있었어요. 2017년 10월 이달의 맛 아이스크림은 '너는 참 달고나'였어요. ''달구나'도 아니고 '달고나'라고 쓴 건 뭐야? 무슨 추석이라고 전통스럽게 쓰려고 이렇게 쓴 거야?' 이름이 참 토속적이어서 추석 맞이 특집으로 나온 아이스크림이라 이름도 이렇게 붙여놓은 것 아닌가 생각했어요. 제품 안내 문구는 뭐인지 확인해 보았어요. "진짜 아이스크림 속에 달고나 집어넣었다구?" 달고나가 들어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