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9/27 5

우즈베키스탄 전통 빵 - kok somsa

우즈베키스탄 음식 중 가장 유명한 음식 중 하나는 바로 솜사 somsa 에요. 우즈베크어에서 o 발음이 '닫힌 아' 에서 '열린 오' 발음이라 '삼사', '쌈사'라고 표기한 경우도 많아요. 러시아어권쪽에서 주로 삼사, 쌈사라고 많이들 말해요. 솜사는 우즈베키스탄 시장 및 길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음식이에요. 보통 삼각형 페스츄리 안에 다진 양고기가 들어가 있어요. 감자가 들어가 있는 경우도 있구요. 보통 '솜사'라고 하면 양고기가 들어간 삼각형 페스트리를 떠올리기 마련이지만 모든 솜사가 다 삼각형 페이스트리는 아니에요. 타원형 모양인 것도 있어요. 그리고 페이스트리 피가 아닌 것도 있구요. 우즈베키스탄 살 때 정말로 엄청나게 많이 먹었던 것 중 하나가 바로 솜사에요. 집에서 밥하기 귀찮으니까 시장에서..

삼양 커리 불닭볶음면 라면

삼양에서 가장 최근에 내놓은 공전의 히트작 라면이라면 불닭볶음면이에요. 이제 출시된지 꽤 되었지만, 삼양 라면 중 불닭볶음면 이후 꾸준히 계속 잘 나가고 이렇게까지 히트친 상품은 최근까지 없으니까요. 삼양 라면이 워낙 보수적으로 제품을 출시하는 회사로 유명해서 사실 삼양에서 '불닭볶음면'이 나온 것 자체가 꽤 이례적인 일이기도 해요. 이런 것은 사실 희안한 라면을 잘 내놓는 팔도에서 내놓는 것이 더 어울릴 것 같은데요. 어쨌든 불닭볶음면은 이제 삼양 라면에게 농심의 짜파게티 같은 존재가 된 것 아닌가 싶어요. 어쨌든 비빔 라면 중 한 영역은 확실히 확보했으니까요. 불닭볶음면의 성공 이후 이것 시리즈가 이것 저것 등장했어요. 불닭볶음탕면도 나왔고, 치즈 불닭볶음면도 나왔고, 쿨불닭볶음면도 나왔어요. 아주 ..

관광지리학 - 노동력 구조 : 유연성과 내국인, 외국인 노동시장

- 관광 및 여가 부문의 고용에 대한 논쟁은 직업의 질과 관련해 뜨거움.- 관광과 관련된 고용인은 교육과 훈련을 많이 받지 못했고 비기술적이며 비생산적이라 함.- 물론 관광과 여가 부문 고용은 관광 산업이 복합적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서로 이질적인 것이 특징.- 특히 편의시설 부분의 고용의 다양성은 관광객 1명당 직업의 수, 성별, 이민자의 직업 구성의 비율, 계절성, 임금, 작은 민박집 또는 펜션과 5성 특급 호텔 간 조건의 차이 등의 측면에서 고려할 만 함.- 비고용 부문이나 소규모 편의시설에서 가족 노동력의 부분적인 활용 때문에 일자리 수가 다르게 나타남.- 또한 기술을 측정하는 것에 나타나는 문제는 많은 국가에서 관광업에 중요한 외국어와 같은 의사 소통 기술을 무시하고 단지 물리적이고 조직적인..

사회학 - 인간 성성과 성적 행동과 사회적 영향력

- 전통 사회에서는 '성성'이란 생식의 과정으로 치부됨.- 현대에 들어와서 성성은 생식과 분리.- 성성은 해당 개인이 경험하고 구축해야 하는 삶의 영역.- 만약 성성이 한때 결혼 속에서 이루어지는 이성애와 일부일처 속에서 규정되었다면, 이제는 다양한 형태의 만남이라는 맥락 속에서 다양한 성적 행위와 성적 취향의 표현을 허용하는 추세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음.- 성성을 전적으로 생물학적 특징으로만 치부하기에는 복잡다단.- 성성은 인간이 사회적으로 의미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이해되어야 함. 성적 행동이 끼치는 사회적 영향력 - 인간 사회를 살아가는 대다수 사람들은 성적 취향이 이성애자.- 이성애 heterosexuality 는 모든 사회에서 결혼과 가족의 기반.- 그러나 여러 형태의 소수 집단들이 즐기는 성적 ..

사회지리학 - 격리와 민족적 정형으로서 게토 및 격리 측정, 상이성 지수

격리의 측정 - 인종과 민족성 문제에 대한 지리학적 연구의 역사는 대부분 시카고 학파의 인간 생태학에서 유래.- 이 학파와 그 창시자인 로버트 파크 Robert Park 의 주된 관심사는 도시에서 민족 간 격리의 원인과 결과를 파악하는 것.- '격리'라는 용어는 소수 집단이 그들이 살고 있는 곳 - 즉 주거지와 관련해서 불균등하게 분포하는 경향을 지칭.- 그러나 지리학에 있어서 스케일의 문제는 격리가 실제로 의미하는 바와 그것이 측정되는 방식을 규정하는 것에 상당히 중요함.- 격리는 분명히 연속적인 것으로 간주될 수 있음. 이 사실이 의미하는 중요한 사실은 바로 격리를 측정하는 스케일이 격리의 분명한 수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 측정 단위의 스케일이 작아질수록, 집중도는 그만큼 더 증가.- 격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