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9/23 3

관광지리학 - 관광 산업과 관광 고용

- 관광과 여가에 의해 창출된 고용은 관광과 여가 산업이 편의시설, 서비스 부문, 오락, 스포츠, 기타 여가활동, 여행, 교통 등을 포함한 다양한 경제 요소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해 창출된 고용을 설명하기 쉽지 않음.- 여기에 여가와 관광의 개념이 서로 공유되는 부분이 많다는 사실도 이들에 의해 창출된 고용을 설명하기 어렵게 만듬.- 또한 지역 주민과 관광객이 사용하는 편의 시설을 구분하는 것이 수월하지 않기 때문에 관광과 여가를 구분하는 것도 매우 어려움.- 실제로 대부분의 통계국에서 관광 분야로 공식 분류한 식당, 바, 호텔, 호텔 부대 시설과 같은 편의시설은 지역거주자에 의해 사용되는 경우가 많음. 세사 Sessa 의 관광과 관련된 직업 분류- 기반시설 건설 (예: 도로, 공항, 하수처리,..

충청남도 병천 순대 식당 - 충남집

천안에 놀러갈 때, 천안에서 유명한 먹거리가 무엇이 있는지 찾아보았어요. 호두과자가 유명한 것은 원래 알고 있었지만, 그렇다고 해서 천안까지 가서 호두과자만 먹고 돌아오기는 그랬거든요. 그래서 인터넷을 뒤져가며 천안에서 먹을 만한 것이 무엇이 있는지 찾아보았어요. "병천 순대도 천안 것이었네?" 병천 순대가 천안의 유명한 먹거리라는 것을 처음 알았어요. 병천 순대는 경기도 음식일 거라고 막연히 생각하고 있었거든요. 천안으로 놀러가서 점심으로 병천 순대를 먹어야겠다고 계획을 짰어요. 병천 순대는 어느 가게가 유명한지 찾아보았어요. 병천 시장 근처에 있는 충남집과 그 맞은편에 있는 가게가 유명하다고 했어요. 그래서 충남집에 가서 병천 순대를 먹기로 했어요. 천안역에서 병천 시장 가는 버스 노선을 찾아보았어요..

관광지리학 - 관광 사업가의 본질과 특성

- 관광 산업 분석에 대한 연구는 수요와 공급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 관광 산업 자체는 국가 중재의 틀 속에서 기능적으로 복잡한 연계망을 형성.- 고나광 산업 연구에서 대기업의 역할은 비교적 많이 다루어진 편이나, 기업 자체의 본질은 연구된 것이 극히 적음.- 개발도상국가에서 중요한 점은 다국적 기업의 활동이나 훈련 프로그램에 국가가 직접 개입해 훈련을 증진시켜왔다는 점.- 하지만 공식 통계로 관광 경영의 세부 사항이나 다양한 기업 형태를 측정하기 어려움. 더 나아가 많은 국가의 관광 사업체는 규모가 작음.- 경영과 연계해 기업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경제 재구조화 과정에서 지역 문화 시스템을 잘 알게 함.- 자파리 Jafari : 개발도상국에서 관광 경영 문화가 갖는 중요성을 강조.- 쿡, 마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