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9/05 5

이디야 커피 - 민트 모카

이디야 커피에 갔어요. 이디야 커피는 매장은 상당히 많이 보이지만 제가 가본 적은 실상 없다시피한 프랜차이즈 카페에요. 당연히 무엇을 맛보았는지 기억나는 것이 딱히 없었어요. 언제나 단 것만 골라서 마셨으니까요. 이번에도 지난 번과 마찬가지로 아메리카노 말고 다른 것을 마실 생각이었어요. 아메리카노는 너무 많이 마시기도 했고, 어디를 가서 마시나 제게는 거기에서 거기였거든요. 제게 있어서 식당 가서 생각하기 귀찮기 때문에 된장찌개를 고르는 것처럼 카페 가서 생각하기 귀찮아서 고르는 메뉴가 아메리카노였기 때문에 아메리카노가 아닌 다른 메뉴를 고를 생각이었어요. 니트로커피를 마셔볼까, 아니면 다른 커피를 마셔볼까? 집으로 가는 길에도 이디야 커피 매장이 있어요. 그 매장 앞을 지나갈 때마다 유독 잘 보이는 ..

도시지리학 - 도시의 정의 : 농촌-도시 연속체

- 도시의 성격과 도시 형성의 도시화 과정을 이해하려면 도시를 어떻게 정의할지에 대해 생각해야 함. 농촌-도시 연속체 rural-urban continuum - 장소는 다양한 성격을 갖고 있고, 연속체의 한편에서 농촌 - 즉 어떤 의미에서든 분명히 도시가 아닌 장소로부터 누구나 도시인 것으로 인지할 대단히 도시적인 장소까지 많은 장소의 형태에 관심을 가져야 함. 농촌-도시 연속체농촌도시 - 이 연속체의 양 끝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양 끝 지점 사이에 많은 종류의 장소가 있다는 점을 의미하는 연속체라는 점을 파악해야 함.- 하지만 다음과 같은 질문들이 있음.01. 이러한 장소들을 연속체 상의 어디에 둘 것인가?02. 크든 작든 도시들을 이 연속체의 도시 쪽에 둘 것임은 분명한데, 그렇지만 작은 촌락 - 즉..

서울 동대문 24시간 식당 - 도깨비 불고기

모처럼 이른 아침에 전철을 타고 서울 동대문으로 왔어요. 동대문은 제가 참 많이 갔던 곳이자 지금도 종종 가는 곳이에요. 여기는 거의 모든 시각에 다 가보았어요. 동대문이야 의정부에서 가기 편하니까요. 심지어는 새벽 1시 전까지는 의정부에서 대중교통으로 동대문을 갈 수 있어요. 동대문 근처에서 일을 한 적도 있구요. 그래서 동대문은 매우 익숙한 동네. 이른 아침에 동대문에 도착하자 배가 고팠어요. "여기에 24시간 식당들 조금 있을 건데?" 서울 동대문은 동대문 야시장 때문에 거의 24시간 돌아가는 곳이에요. 오히려 종로보다 동대문이 심야시간에는 사람이 더 많아요. 동대문 야시장은 오직 도매상만 이용하는 곳이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들도 이용하는 곳이기도 하구요. 24시간 식당이 없을 리가 없었어요. 두타 ..

질적 연구 방법 - 해석적 공동체 : 포스트모던 관점, 비판 이론, 비판적 인종 이론, 장애 이론

- 질적 연구자들의 다양한 해석적 공동체들은 덜 철학적인 수준에서 연구 수행.- 해석적 입장들은 질적 연구 프로젝트의 모든 측면에 배어 있는 관점 또는 시각을 제공.- 이러한 해석적 프로젝트의 참여자들은 성, 인종, 종교, 성적 지향, 지역 등에서 어떤 입장을 취하든 관계 없이, 억압되거나 주변화된 집단을 대표.- 연구의 주제나 문제들은 사회의 위계, 헤게모니, 인종차별, 성차별, 불평등한 권력관계, 정체성, 불평등처럼 개인 또는 사회에 불이익을 주고 이들을 배제시키는 조건들인 구체적인 이슈나 토픽들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에서 탐구.- 자료수집, 자료분석, 자료의 공개, 평가 기준, 윤리 등의 연구 절차는 해석적 입장을 강조.- 자료 수집 과정에서 연구자들은 참여자들을 더 이상 변화시키지 않고 참여자와 연..

독일 에딩거 프라이 무알콜 맥주 Erdinger Alkoholfrei

예전 홈플러스 갔을 때 무알콜 맥주가 어떤 것이 있나 살펴보았어요. 무알콜 맥주도 종류가 이것저것 있었거든요. 무알콜 맥주는 우리나라에 수입되는 것이 있을 것이라 생각하지 않았어요. 하지만 우리나라에도 무알콜 맥주가 수입되고 있었어요. 그래서 수입 무알콜 맥주 맛이 궁금해서 구입한 무알콜 맥주 중 하나가 바로 이 에딩거프라이 무알콜 맥주에요. 수입 맥주 시장이 상당히 큰 것은 알고 있었지만, 무알콜 맥주까지도 수입할 줄은 몰랐기 때문에 수입 무알콜 맥주가 있다는 것이 상당히 신기했어요. 에딩거 무알콜 맥주는 500ml. 독일을 가본 적은 없지만 체코에서 맥주를 마셔본 적은 있어요. 길거리 노점상에서도 맥주를 판매하는 경우가 있었어요. 그 맥주 사이즈가 500cc 였어요. 우리나라에서 축제 때 판매하는 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