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9/01 6

사회심리학 - 사회심리학의 주요 아이디어 : 사회적 사고, 사회적 영향, 사회적 관계

사회적 사고- 우리는 우리 자신의 사회적 실체를 구성한다.- 우리의 직관은 강력하나, 때로는 위험하기도 하다.- 태도는 행동을 만들기도 하나, 행동에 의해 만들어지기도 한다. 사회적 영향- 사회적 영향이 행동을 만든다.- 기질이 행동을 만든다. 사회적 관계- 사회적 행동은 생물학적 행동이기도 하다.- 사람들에 대한 감정과 행동은 부정적이기도 하고 긍정적이기도 하다. 사람들은 사람들의 사회적 실체를 구성 -사람들이 다른 사람의 모욕적인 언사에 어떻게 반응하는가는 사람들이 그 같은 모욕적 행동이 적개심의 표현이라고 귀인하는지 단지 그 사람이 나쁜 사람이라고 귀인하는지에 따라 달라짐.- 사회심리학에서는 충분한 속도와 일상 욕구에 적절한 정확성을 가지고 사람의 행동을 설명.- 어떤 사람의 행동이 일관적이고 독특..

인도네시아 채팅 문화 - 단어 앞에 붙는 x의 의미 : xbaik, xda 는 무슨 말인가요

아주 가끔 좀좀이 이메일로 메일이 오곤 해요. 카페에 와서 글을 쓰다 잠시 이메일을 확인해보았어요. 스팸 메일이 아니라 일반 메일이 도착해 있었어요. 어떤 메일인지 내용을 확인해보았어요. 인도네시아어를 물어보는 내용이었어요. 사실 저도 인도네시아는 그렇게까지 잘 알지 못해요. 사전을 보고 단어를 찾아가면서 읽을 수는 있지만, 유창하게 사전 없이 글을 읽고 말을 자유자재로 하지는 못해요. 메일에서 물어본 인도네시아어를 한 번 보았어요. "이거 뭐지?" 그 사람이 제게 물어본 인도네시아어는 제대로 된 인도네시아어가 아니라 채팅체 인도네시아어였어요. 이것은 제가 당연히 더욱 알 수가 없는 인도네시아어였어요. 인도네시아인 친구와 채팅을 하기는 하지만, 인도네시아인과 채팅체 인도네시아어로 채팅을 하는 것은 아니에..

[자작 판타지 소설] 기적과 저주 - 2장 02화

얼굴이 답답하다. 누가 기름을 얼굴에 덕지덕지 발라놓은 것 같다. 세수라도 하지 않으면 견딜 수 없다. 아직 밖이 어슴푸레한 것으로 보아 새벽이다. 깊게 잤다고 생각했지만 생각보다 오래 자지는 못했다. 이 더위 때문에 오랫동안 깊게 자는 것은 무리다. 잠을 깨든 말든 일단 세수를 하고 싶다. 얼굴이 답답해서 깔끔하게 세수를 하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다. 수건을 챙겨서 밖으로 나왔다. "별로 더운 것 같지 않은데 왜 이렇게 얼굴이 답답하지?" 선선한 새벽 공기가 온몸을 자극한다. 커튼이라도 활짝 걷고 잘 걸 그랬나? 방 안에 나와 이고가 있으니 어지간해서는 도둑이 들어올 것 같지 않은데. 도둑보다 모기 때문에 커튼을 치고 자기는 하지만, 창문을 닫고 자니 방이 푹푹 찐다. 모기 때문에 잠을 설치는 것이나 더..

베스킨라빈스31 아이스크림 신제품 - 허니 치즈 트랩 (2017년 9월 이달의 맛)

드디어 9월 1일이 되었어요. 여름도 이제 끝나가고 있어요. 남쪽은 아직 많이 덥다고 하지만 제가 살고 있는 의정부는 이제 가을 날씨에요. 밤에는 정말로 춥고 낮에도 그렇게 별로 덥지 않아요. "이번달은 베스킨라빈스에서 무슨 아이스크림 나왔을 건가?" 베스킨라빈스31은 매달 새로운 맛 아이스크림을 출시해요. 여름이고 겨울이고 항상 신제품을 출시해요. 이번달은 9월. 여름과 달리 가을 맞이용 아이스크림을 내놓을 때가 되었어요. 홈페이지에 접속해보았어요. 2017년 9월 이달의 맛 아이스크림이 출시되었다고 크게 떠 있었어요. "왠 톰과 제리야?" 베스킨라빈스31 홈페이지 들어가자마자 눈에 확 들어온 것은 바로 톰과 제리였어요. "아이스크림 이름이 톰과 제리인가?" 톰과 제리 아이스크림이 나올 일이 있나? 톰..

도시지리학 연구의 흐름 - 공간분석, 행태적 도시지리학, 지리정보학 GISci, 지리정보시스템 GIS

공간 분석 spatial analysis - 공간 과학으로 알려짐.- 주요 연구 주제를 뒷받침하기 위해 공간 분석이 이용된다고 최근 일부 학자들이 주장하나, 이 흐름은 실증주의 접근 방식.- 인간 행위의 당위적인 합리성과 관련을 맺음.- 신고전경제학의 연구 방식과 이론에 많이 의존.- 2차 세계대전 후 지리학자인 크리스탈러 Walter Christaller, 경제학자인 뢰쉬 August Lösch, 베버 Alfred Weber 로부터 큰 영향을 받음.- 크리스탈러 : 남부 독일의 도시 취락 패턴 연구. 중심지 이론으로 알려짐.- 베보 : 최소 운송비, 최소 노동비, 집적지로 인한 비용 절감에 바탕을 둔 공업 입지 설명.- 도시지리학에서 공간 분석을 규정할 수 있는 특징은 통계학과 수리적 모델의 활용.- ..

탐앤탐스 밀크티 - 차이 라떼

서울의 24시간 카페를 찾아서 화곡역에 있는 탐앤탐스 화곡역점으로 갔어요. 정말로 24시간 영업을 하는 곳이었어요. '탐앤탐스는 전에 밀크티 마셨던 곳이니까 아무 거나 주문하자.' 탐앤탐스에서는 밀크티를 예전에 마셨기 때문에 또 밀크티를 마실 필요가 없었어요. 그래서 제일 만만한 아메리카노를 주문해서 마실까 하고 가격이나 한 번 확인하려고 메뉴를 보았어요. 메뉴를 쭉 보았어요. 여기도 차이 라떼와 밀크티가 따로 있네? 탐앤탐스 밀크티는 마셔보았지만 차이 라떼는 마셔보지 않았어요. 차이 라떼도 밀크티의 일종이니 이것도 마셔보기로 했어요. 차이 라떼는 인도식 밀크티라고 해요. 탐앤탐스 차이라떼는 4800원이에요. 차이 라떼를 주문해서 받은 후 2층으로 올라갔어요. 컵 뚜껑은 이렇게 생겼어요. 뜨거울 때 바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