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9 81

베스킨라빈스31 아이스크림 - 마녀의 칵테일 파티

밖을 돌아다니다 아이스크림을 먹고 싶어서 배스킨라빈스31 매장으로 갔어요. '그새 또 새로운 거 몰래 나온 거 아냐?' 베스킨라빈스31 아이스크림 중 신제품인데 소리 소문없이 나왔다가 또 소리 소문 없이 사라지는 것들이 있어요. 신제품이면 푸시도 받고 홍보도 하기 마련인데, 배스킨라빈스는 매달 아이스크림이 하나씩 '이달의 맛'으로 고정적으로 출시되다보니 그런 거 아닌가 싶기도 해요. 그래서 가끔 들어보지 못한 아이스크림이 매장에 있나 들려보곤 해요. 이날도 마찬가지였어요. 아이스크림이 먹고 싶기는 했지만, 딱히 특별한 것이 없고 전부 먹어본 것이라면 그냥 되돌아나올 생각이었어요. 아이스크림이 뭐가 있나 쭉 둘러보았어요. 매장에 있는 아이스크림 중 절반 이상은 제가 이미 먹어본 것. 제가 먹고 글을 쓴 것..

할리스커피 - 밀크티 라떼

이번에 마셔본 밀크티는 할리스커피의 밀크티 라떼에요. "어? 나 할리스커피에서 밀크티 안 마셨었어?" 당연히 할리스커피 밀크티를 마시고 글까지 썼을 줄 알았어요. 밀크티를 마시면 일단 글은 써놓거든요. 그런데 할리스 커피에서 마신 밀크티 글은 보이지 않았어요. 왜 안 보이나 곰곰히 생각해보았어요. 할리스커피 자체를 안 간 것은 아니었어요. 24시간 카페를 돌아다니면서 할리스커피도 갔거든요. 딱 한 번만 가본 것도 아니었어요. 그런데 글도 없고, 어떤 맛이었는지 기억나는 것도 없었어요. '나 지금까지 할리스커피 밀크티 마셨다고 착각하고 있었구나!' 할리스 커피 갈 때마다 당연히 여기에서는 밀크티 마셨으니 다른 것 마셔야겠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어요. 저는 할리스 커피의 밀크티를 마셔본 적이 아예 없었어..

[자작 판타지 소설] 기적과 저주 - 2장 12화

서점 문을 열자마자 이고는 간만에 장을 보러 다녀오겠다고 나갔다. 이고가 시장에 간 후, 얼마 안 되서 라키사가 심각한 표정을 지으며 서점에 들어왔다. 라키사에게 웃을 일이 아마 없기는 할 거다. 하지만 아침부터 왜 저렇게 심각한 표정을 지으며 서점에 들어오지? 집에서 무슨 안 좋은 소식이라도 전해들었나? 라키사에게 인사를 하자 라키사도 내게 인사를 하더니 내 옆에 바짝 다가왔다. "타슈갈! 소문 들었어?" "무슨 소문?" "지금 난리났대." "뭔 난리가 또 나?" 시위 진압된 지 얼마 되지도 않았잖아. 이제 보름 되어가나? 그런데 이번에는 또 무슨 난리야? 에드자에서 난리가 나고 싶어도 날 수가 없을 텐데. 더 시끄럽게 만들 사람도 없을 거고, 경찰과 군인들이 더 시끄럽게 만들게 가만히 놔두지도 않을 ..

디초콜릿커피앤드 De Chocolate coffee - 디초코 카페모카

정말 오랜만에 건대입구로 바람쐬러 왔어요. 건대입구에 어떤 카페가 있나 둘러보며 돌아다니다 디초콜릿커피앤드가 보였어요. "여기는 당연히 초콜렛 전문점이겠지?" 이름 자체가 '초콜렛'이었어요. De Chocolate coffee & 라고 하니까요. 이건 생각할 필요 없이 여기는 초콜렛 및 초콜렛 음료가 전문. 이름에 초콜렛이 들어가 있는데 초콜렛이 주력이 아니라면 그것도 참 이상한 일일 거에요. 물론 대부분의 메뉴가 커피 및 음료이고 대표메뉴 몇 종류만 초콜렛 관련으로 하고 이름에 '초콜렛'을 집어넣을 수도 있겠지만 이 경우도 어쨌든 주력이 초콜렛이라는 사실은 변하지 않아요. 카페 안으로 들어갔어요. 왠지 초콜렛 음료를 마셔야할 것 같았어요. 카페 이름이 참 신경쓰였거든요. '하지만 나는 커피를 마시고 싶..

문헌정보학 - 장서관리론 - 장서 관리 인력 : 장서 관리자의 활동, 책무, 요건

도서관 및 정보센터의 장서관리에 관여하는 인적 자원에는 실무기능을 직접 수행하는 사서직원과 자문역할을 담당하는 집단이 있음.- 사서직원 : 수서직원, 선택사서, 주제준문가, 서고관리자, 열람직원- 자문역할 : 대개 위원회조직으로서의 자료선정위원회, 장서개발(관리)위원회, 자료보존위원회, 도서관운영위원회 장서관리자의 활동내용 장서관리자가 수행해야 하거나 실제로 처리하는 주요업무- 이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유지- 정보요구의 분석- 각종 정보자료의 선택- 발주전 중복여부 및 가격조사- 수집(구입, 기증, 교환)과 등록- 제본과 수선- 장서의 평가 및 폐기와 유지- 보존 및 대체업무(마이크로화, 디지털화)- 협력시스템- 자료예산의 배정과 관리- 시간자료의 홍보활동 등. 장서관리자의 책무와 요건 (1) 장서관리자의..

[자작 판타지 소설] 기적과 저주 - 2장 11화

어느덧 10월 1일이다. 아침 공기가 차다. 낮에는 아직도 따스하지만 밤에는 확실히 춥다. 이제는 누가 뭐라고 해도 가을이다. 가을은 수확의 계절이자 월동 준비를 해야 하는 계절. 그러나 나는 이 가을에 수확할 것이 없다. 학교에 가지 않고 하루 종일 서점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는 이 생활에 적응이 되어갈 뿐이다. 긴 방학을 보내고 며칠 학교 나갔다가 학교가 폐교되었으니 놀랄 일도 아니다. 오히려 잠시 학교에 나간 그 며칠이 오히려 더 이상한 날이랄까. 어제 이고가 루즈카 집에 다녀왔다. 이고는 치롤라 소식을 전해주었다. 치롤라는 그그저께 퇴원해서 루즈카 집에 머무르고 있다고 한다. 병원에서부터 지금까지 계속 잠만 잔다고 한다. 가볍게 음식을 먹고 깊게 자고, 잠시 일어나서 가볍게 음식을 먹고 다시 자는 ..

관광지리학 - 노동 시장의 사회적 특성 - 젠더 및 유연성

- 엣킨슨 Atkinson 과 심스 Simms 는 외국인 노동 시장의 사회적 특성에 대해 연구.- 이는 특별히 취약한 내국인 노동 시장의 구조를 가진 여가 및 관광산업에서 중요. - 여성은 남성보다 상대적으로 정규직보다는 비정규직 노동자 - 그 중에서도 저임금의 일시적인 고용이 많음.- 이러한 현상은 대체로 정형화되어 있어 새로운 노동력의 성역할 분화와 시공간에 따른 변화가 요구됨.- 대부분의 사회에서 관광산업의 직업 분화현상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음.- 여성은 관광 산업 부문에서 주방에서 일하거나 식사 서비스를 제공. -> 이러한 일들은 가정에서처럼 반복되는 것이 특징.- 주방 및 식사 서비스와 같은 직업들이 본원적으로 여성에게 국한된 것은 아닌데도 노동력의 성역할 분화가 사회적으로 구조화되고 있음.- ..

사회학 - 인간의 육체와 사회학

- 요즘 비주류적 의료 관행을 자신의 건강 유지 방법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사람들이 증가중.- 지난 수십 년 동안, 대체 의학 alternative medicine 의 잠재력에 대한 관심이 여러 선진 산업사회들 내에서 고조되어 왔음.- 대체 의학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숫자는 가용한 치료 형태의 숫자가 늘어나는 것과 발맞추어 늘어남.- 근대 사회는 '공식적' 의료 체계의 외부에 있거나 그것과 일부 겹치는 대체 의학의 폭발적 증가를 목격중. - 선진 산업 사회는 세계에서 가장 잘 발달하고 가장 지원이 풍부한 의료 시설들을 갖추고 있음.- 대체 의학을 이용하는 사람들 전부가 대체 의학이 정통 의료를 완전히 대신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님.- 많은 사람들은 두 접근 방식의 요소들을 결합시킴.- 이러한 이유로 ..

서울 마포구 서교동, 상수역 24시간 카페 - 드롭탑 홍대점 (새벽 06:30~07:30 휴점)

중국을 같이 여행했던 친구가 서울로 올라왔어요. 이 친구가 서울에 있었을 때 밤늦게 만나 새벽에 열심히 돌아다니곤 했어요. 이번에도 역시나 그렇게 놀 생각이었어요. 2017년 9월 11일 저녁. 마침 고기가 먹고 싶었어요. 고기를 구워먹고 싶은데 혼자 고기부페에 가기는 그랬어요. 그래서 친구에게 연락했어요. 친구에게 저녁을 먹었냐고 물어보았어요. 친구는 아직 저녁을 안 먹었다고 했어요. 이때가 저녁 8시. 친구에게 고기 무한리필 가서 고기를 먹자고 했어요. 친구가 망설였어요. 그러나 친구를 잘 구슬리고 설득했어요. 친구가 알겠다고 했어요. 후다닥 씻고 의정부역으로 갔어요. 신촌에 있는 고기 무한리필 가게에 도착하니 10시였어요. 친구와 고기를 먹기 시작했어요. 아주 예전처럼 많이 먹지는 못했지만 그래도 ..

도시지리학 - 도시 기원론 : 잉여 농산물, 종교, 방어, 교역 조건

- 이 전제 조건이 상호 어떻게 관련되는가를 주목하는 것이 중요.- 예를 들어서, 양호한 환경과 농업 기술의 개선은 인구의 증가를 야기, 이는 다시 더 많은 식량 생산과 더 복잡한 사회 조직이 필요해지게 됨.- 사회적 힘 social power 의 발달은 대부분 도시 기원론의 중심에 있음.- 수십 년 동안 학자들은 왜, 언제, 어디서 도시가 출현했는가를 밝히려 시도. 처음에 학자들은 도시 출현의 단일 이유를 모색.- 그러나 다양한 도시 기원론 때문에 그와 같은 단일 원인은 지나치게 단순한 설명.- 오히려 도시느 ㄴ몇 가지 요소가 상호 결합된 결과로 출현한 것으로 보임.- 카터 Harold Catter : 1983년 자신의 저서 An Introduction to Urban Historical Geograp..

우즈베키스탄 전통 빵 - kok somsa

우즈베키스탄 음식 중 가장 유명한 음식 중 하나는 바로 솜사 somsa 에요. 우즈베크어에서 o 발음이 '닫힌 아' 에서 '열린 오' 발음이라 '삼사', '쌈사'라고 표기한 경우도 많아요. 러시아어권쪽에서 주로 삼사, 쌈사라고 많이들 말해요. 솜사는 우즈베키스탄 시장 및 길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음식이에요. 보통 삼각형 페스츄리 안에 다진 양고기가 들어가 있어요. 감자가 들어가 있는 경우도 있구요. 보통 '솜사'라고 하면 양고기가 들어간 삼각형 페스트리를 떠올리기 마련이지만 모든 솜사가 다 삼각형 페이스트리는 아니에요. 타원형 모양인 것도 있어요. 그리고 페이스트리 피가 아닌 것도 있구요. 우즈베키스탄 살 때 정말로 엄청나게 많이 먹었던 것 중 하나가 바로 솜사에요. 집에서 밥하기 귀찮으니까 시장에서..

삼양 커리 불닭볶음면 라면

삼양에서 가장 최근에 내놓은 공전의 히트작 라면이라면 불닭볶음면이에요. 이제 출시된지 꽤 되었지만, 삼양 라면 중 불닭볶음면 이후 꾸준히 계속 잘 나가고 이렇게까지 히트친 상품은 최근까지 없으니까요. 삼양 라면이 워낙 보수적으로 제품을 출시하는 회사로 유명해서 사실 삼양에서 '불닭볶음면'이 나온 것 자체가 꽤 이례적인 일이기도 해요. 이런 것은 사실 희안한 라면을 잘 내놓는 팔도에서 내놓는 것이 더 어울릴 것 같은데요. 어쨌든 불닭볶음면은 이제 삼양 라면에게 농심의 짜파게티 같은 존재가 된 것 아닌가 싶어요. 어쨌든 비빔 라면 중 한 영역은 확실히 확보했으니까요. 불닭볶음면의 성공 이후 이것 시리즈가 이것 저것 등장했어요. 불닭볶음탕면도 나왔고, 치즈 불닭볶음면도 나왔고, 쿨불닭볶음면도 나왔어요. 아주 ..

관광지리학 - 노동력 구조 : 유연성과 내국인, 외국인 노동시장

- 관광 및 여가 부문의 고용에 대한 논쟁은 직업의 질과 관련해 뜨거움.- 관광과 관련된 고용인은 교육과 훈련을 많이 받지 못했고 비기술적이며 비생산적이라 함.- 물론 관광과 여가 부문 고용은 관광 산업이 복합적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서로 이질적인 것이 특징.- 특히 편의시설 부분의 고용의 다양성은 관광객 1명당 직업의 수, 성별, 이민자의 직업 구성의 비율, 계절성, 임금, 작은 민박집 또는 펜션과 5성 특급 호텔 간 조건의 차이 등의 측면에서 고려할 만 함.- 비고용 부문이나 소규모 편의시설에서 가족 노동력의 부분적인 활용 때문에 일자리 수가 다르게 나타남.- 또한 기술을 측정하는 것에 나타나는 문제는 많은 국가에서 관광업에 중요한 외국어와 같은 의사 소통 기술을 무시하고 단지 물리적이고 조직적인..

사회학 - 인간 성성과 성적 행동과 사회적 영향력

- 전통 사회에서는 '성성'이란 생식의 과정으로 치부됨.- 현대에 들어와서 성성은 생식과 분리.- 성성은 해당 개인이 경험하고 구축해야 하는 삶의 영역.- 만약 성성이 한때 결혼 속에서 이루어지는 이성애와 일부일처 속에서 규정되었다면, 이제는 다양한 형태의 만남이라는 맥락 속에서 다양한 성적 행위와 성적 취향의 표현을 허용하는 추세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음.- 성성을 전적으로 생물학적 특징으로만 치부하기에는 복잡다단.- 성성은 인간이 사회적으로 의미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이해되어야 함. 성적 행동이 끼치는 사회적 영향력 - 인간 사회를 살아가는 대다수 사람들은 성적 취향이 이성애자.- 이성애 heterosexuality 는 모든 사회에서 결혼과 가족의 기반.- 그러나 여러 형태의 소수 집단들이 즐기는 성적 ..

사회지리학 - 격리와 민족적 정형으로서 게토 및 격리 측정, 상이성 지수

격리의 측정 - 인종과 민족성 문제에 대한 지리학적 연구의 역사는 대부분 시카고 학파의 인간 생태학에서 유래.- 이 학파와 그 창시자인 로버트 파크 Robert Park 의 주된 관심사는 도시에서 민족 간 격리의 원인과 결과를 파악하는 것.- '격리'라는 용어는 소수 집단이 그들이 살고 있는 곳 - 즉 주거지와 관련해서 불균등하게 분포하는 경향을 지칭.- 그러나 지리학에 있어서 스케일의 문제는 격리가 실제로 의미하는 바와 그것이 측정되는 방식을 규정하는 것에 상당히 중요함.- 격리는 분명히 연속적인 것으로 간주될 수 있음. 이 사실이 의미하는 중요한 사실은 바로 격리를 측정하는 스케일이 격리의 분명한 수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 측정 단위의 스케일이 작아질수록, 집중도는 그만큼 더 증가.- 격리..

질적 연구 방법 - 연구계획서 및 제안서 구조

01. 질적 구성주의자 및 해석주의자 형식 서론 문제에 대한 진술(문제에 대한 문헌 포함) 연구 목적 연구 질문 연구의 범위와 한계 절차 질적 연구의 특성 (선택적) 질적 연구 전략 연구자의 역할 자료수집 절차 자료분석 절차 연구결과에 대한 검증 전략 내러티브 구조 예상되는 윤리적 이슈 연구의 함의 예비조사 결과 기대되는 결과 부록 : 면접 질문, 관찰 형식, 연구 일정, 예산 - 질적 구성주의자 및 해석주의자 형식은 질적 연구 계획의 전통적 접근으로 볼 수 있음.- 연구자의 역할에 대한 절차 내의 기술을 포함해서 표준이 되는 서론과 절차가 포함.- 예상되는 윤리적 이슈들과 사전조사 결과, 기대되는 결과를 통합. 02. 질적 옹호 / 참여적 형식 서론 문제에 대한 진술 (문제에 대한 문헌들을 포함) 옹호..

질적 연구 방법 - 연구 설계시 고려해야 할 좋은 질적 연구의 특성들

01. 연구자는 엄격한 자료 수집 절차를 따름.- 연구자가 복합적인 형태의 자료를 수집하고, 자료의 형태와 그것들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들을 적절히 요약하며, 현장에서 충분한 시간을 보내야 함.- 질적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보낸 구체적인 시간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것이 일반적.- 반응을 이끌어 내기 위한 사진, 소리, 시각매체, 디지털 텍스트 메시지 사용 등의 질적 연구 자료 수집의 독특한 형태들의 적극적 활용 고려. 02. 연구자는 연구를 위한 질적 접근의 가정과 특성 안에서 연구의 틀을 규정.- 다음과 같은 기본적 특성이 포함되어야 함.- 설계의 전개- 여러 가지 진실의 제시- 자료 수집 도구로서의 연구자- 참여자의 관점에 대한 초점 03. 연구자는 내러티브 연구, 현상학적 연구, 근거이론 연구, 문화..

질적 연구 방법 - 질적 연구 설계 과정

- 질적 연구 설계 방법에 대해 합의된 구조는 없음. - 질적 연구를 설계할 때 몇몇 원칙이 있음. - 글을 질적 또는 양적으로 쓰고 있는가에 따라 공통적인 단계들을 갖고, 질적 연구가 대체로 과학적 연구 과정 안에 들어가는 것을 발견하는 것.-> 모든 연구자들은 특정한 이슈나 문제를 갖고 시작하고, 연구 문제와 관련된 문헌들을 검토하며, 연구 질문을 제기하고, 지료를 수집해서 분석하고, 보고서를 작성. 질적 연구는 이러한 구조에 적합.- 질적 연구 계획의 몇 가지 측면들은 여구자가 발전시킨 세부 사항들의 분량에 따라 달라짐.-> 문헌 활용에 대한 태도가 다양해짐에 따라 선험적 이론 활용에 대한 태도가 달라짐. 문헌들은 충분히 검토되고 실제로 제시된 질문들을 알기 위해 사용될 수도 있고, 연구 과정에서 ..

서울 동대문 24시간 카페 - 이디야 커피 동대문점

24시간 카페를 돌아다니다보면 24시간 매장이 아닌 매장은 매우 많이 운영하는데 24시간 매장은 정말 안 보이는 프렌차이즈 카페가 몇 가지 있어요. 이 중 하나가 바로 이디야. 이디야 커피는 24시간 매장이 정말 없어요. 아예 없는 것은 아니지만 정말로 거의 없어요. 하도 안 보여서 아예 없는 줄 알았어요. 이디야가 24시간 운영 매장이 없다니 참 신기하네? 이디야 커피는 워낙 많이 보이기 때문에 24시간 매장이 하나쯤은 있을 줄 알았어요. 그러나 이디야커피는 24시간 운영 매장이 정말 보이지 않았어요. 아무리 생각해도 희안한 일이었어요. 이디야 커피 매장 찾는 것 자체는 정말 쉬운 일인데 24시간 운영 매장 찾기는 정말 어려운 일이었으니까요. '이디야는 진짜 24시간 매장이 없나?' 인터넷을 열심히 뒤..

농심 감자탕면 라면

홈플러스를 다녀와야 할 때가 되었어요. 이 말은 즉, 집에 라면이 떨어져서 라면을 사러 마트에 다녀와야 할 때가 되었다는 것이었어요. 느긋하게 옷을 챙겨입고 의정부 경전철을 타고 홈플러스로 갔어요. 마트에 가자마자 고민 없이 바로 라면 코너로 갔어요. 라면 중 새로 나온 라면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았어요. 한동안 안 왔음에도 불구하고 새로 나온 라면이 별로 보이지 않았어요. 지금은 라면이 신제품이 나오는 시즌이 아닌 것 같았어요. 왜 라면 신제품이 별로 없었는지는 몰라요. 못 보던 라면 종류들이 몇 개 있었지만 그렇게까지 구입해서 먹어보고 싶은 라면이 보이지 않았어요. 라면을 하나하나 살펴보고 있는데 신메뉴라고 붙어 있는 라면이 있었어요. "이건 가격이 좀 있는데?" 5개 들이 한 묶음이 거의 5천원이었..

오늘의 잡담 - 여행 계획 세울 때 주의점, 그리고 격분

01 이번주는 운이 참 좋았다. 그리고 정말 다행히도 이 운 때문에 큰 화를 입을 뻔한 것을 넘겼다. 02 내가 여행을 적지 않게 다닌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여행을 잘한다는 말을 하지 않고 여행을 잘한다고 생각하지도 않는다. 여행 다니며 온갖 일을 겪고나서 깨우쳤다. 여행중 가장 위험하고 기피해야 하는 사람은 바로 자신이 여행을 많이 다녔고 여행을 잘 한다고 자기 입으로 떠드는 사람이다. 그 사람이 여행중 가장 큰 폭탄을 터뜨린다. 03 '여행'이라는 것 자체에 대해 어쩌구 저쩌구 떠드는 것 자체를 상당히 싫어하지만 이렇게 이야기한 이유는 일주일 동안 여행 문제로 골머리를 썩었기 때문이다. 일주일치 일기를 한 방에 몰아쓰는 거라 아마 글이 꽤 길 거다. 04 여기서부터 일주일 간의 기록 9월 18일 고..

카페 네스카페 - 잉글리쉬 블랙퍼스트 라떼

이번에 마셔본 밀크티는 카페 네스카페의 잉글리쉬 블랙퍼스트 라떼에요. 저는 이 밀크티를 이태원에 있는 카페 네스카페 이태원점에서 마셨어요. 이태원에 있는 24시간 카페를 가보기 위해 여기를 갔을 때 카페 네스카페는 처음 가보는 곳이라서 밀크티를 주문했어요. 여기는 '밀크티'라고 되어 있지 않고 '잉글리쉬 블랙퍼스트 라떼'라고 되어 있어요. '밀크티'라고 되어 있는 메뉴는 딱히 없었어요. 네스카페의 잉글리쉬 블랙퍼스트 라떼 가격은 5300원이었어요. 이번에도 음료를 받은 후 자리를 잡고 앉아서 글을 하나 쓰면서 식기를 기다렸어요. 글을 다 쓰고 나니 밀크티가 아주 미지근하게 식었어요. 네스카페의 컵은 이렇게 생겼어요. 컵은 흰색이고 컵 홀더는 빨간 색이에요. 컵 홀더를 벗겨보았어요. 흰 컵에 인쇄가 되어 ..

사회지리학 - 인종과 민족성, 국제적인 인종차별주의의 형성

- 일상적인 대화에서 인종과 민족성이라는 용어는 종종 같은 뜻으로 사용.- 인종과 민족성은 사회학적으로 구축된 범주. - 인종 : 보통 피부색이나 머리카락 색과 같은 생물학적 구별이나 신체적 기준을 바탕으로 논쟁거리가 되고 있는 인간 차이의 표식. - 민족성 : 출생에 의해 연결된 특정 집단의 문화 및 생활양식과 관련. 다른 사람들과는 상이한 존재로서 표시해줌. 민족성은 자아인식과 사회적 계층화 둘 다 포함. 사회가 그들을 어떻게 보는지 또는 그들이 그들의 실제적 또는 인지적 출신에 관한 관념의 결과로서 보다 넓은 사회구조에 얼마나 적합한지와 관련 있음. 민족성의 개념은 20세기 상당 기간 점점 덜 사용되어 온 반면, 1980년대 정체성 정치에 대한 관심으로 소수민족적 민족주의가 탈냉전시대에 널리 확산되..

관광지리학 - 관광 산업과 관광 고용

- 관광과 여가에 의해 창출된 고용은 관광과 여가 산업이 편의시설, 서비스 부문, 오락, 스포츠, 기타 여가활동, 여행, 교통 등을 포함한 다양한 경제 요소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해 창출된 고용을 설명하기 쉽지 않음.- 여기에 여가와 관광의 개념이 서로 공유되는 부분이 많다는 사실도 이들에 의해 창출된 고용을 설명하기 어렵게 만듬.- 또한 지역 주민과 관광객이 사용하는 편의 시설을 구분하는 것이 수월하지 않기 때문에 관광과 여가를 구분하는 것도 매우 어려움.- 실제로 대부분의 통계국에서 관광 분야로 공식 분류한 식당, 바, 호텔, 호텔 부대 시설과 같은 편의시설은 지역거주자에 의해 사용되는 경우가 많음. 세사 Sessa 의 관광과 관련된 직업 분류- 기반시설 건설 (예: 도로, 공항, 하수처리,..

충청남도 병천 순대 식당 - 충남집

천안에 놀러갈 때, 천안에서 유명한 먹거리가 무엇이 있는지 찾아보았어요. 호두과자가 유명한 것은 원래 알고 있었지만, 그렇다고 해서 천안까지 가서 호두과자만 먹고 돌아오기는 그랬거든요. 그래서 인터넷을 뒤져가며 천안에서 먹을 만한 것이 무엇이 있는지 찾아보았어요. "병천 순대도 천안 것이었네?" 병천 순대가 천안의 유명한 먹거리라는 것을 처음 알았어요. 병천 순대는 경기도 음식일 거라고 막연히 생각하고 있었거든요. 천안으로 놀러가서 점심으로 병천 순대를 먹어야겠다고 계획을 짰어요. 병천 순대는 어느 가게가 유명한지 찾아보았어요. 병천 시장 근처에 있는 충남집과 그 맞은편에 있는 가게가 유명하다고 했어요. 그래서 충남집에 가서 병천 순대를 먹기로 했어요. 천안역에서 병천 시장 가는 버스 노선을 찾아보았어요..

관광지리학 - 관광 사업가의 본질과 특성

- 관광 산업 분석에 대한 연구는 수요와 공급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 관광 산업 자체는 국가 중재의 틀 속에서 기능적으로 복잡한 연계망을 형성.- 고나광 산업 연구에서 대기업의 역할은 비교적 많이 다루어진 편이나, 기업 자체의 본질은 연구된 것이 극히 적음.- 개발도상국가에서 중요한 점은 다국적 기업의 활동이나 훈련 프로그램에 국가가 직접 개입해 훈련을 증진시켜왔다는 점.- 하지만 공식 통계로 관광 경영의 세부 사항이나 다양한 기업 형태를 측정하기 어려움. 더 나아가 많은 국가의 관광 사업체는 규모가 작음.- 경영과 연계해 기업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경제 재구조화 과정에서 지역 문화 시스템을 잘 알게 함.- 자파리 Jafari : 개발도상국에서 관광 경영 문화가 갖는 중요성을 강조.- 쿡, 마시 : ..

서울 삼성역 수제버거 전문점 - 크라이 치즈버거 대치점

친한 동생과 친한 동생의 친구를 만난 적이 있어요. 이때 동생의 친구가 어떤 맛집을 추천해줄지 기대되었어요. 동생의 친구는 제 기준에서 매우 신뢰가 갔거든요. 왜냐하면... 건국대 동네 식당들 음식이 맛없다고 주장한다. 동생이 건대에서 만나는 것 어떻겠냐고 제게 몇 번 물어본 적이 있었어요. 그때마다 저는 건대만큼은 정말 싫다고 했어요. 왜냐하면 건대는 아무리 맛집이라고 하는 곳을 가도 음식이 맛이 없었거든요. Chanel 이 아니라 Channel 같은 곳이랄까요? 한때 건대 쪽을 참 많이 갔어요. 왜냐하면 의정부에서 가기 매우 편하거든요. 의정부에서 전철 타고 가다가 도봉산에서 7호선으로 환승해서 가면 되요. 도봉산이 사실상 7호선 종점이다보니 무조건 앉아서 갈 수 있어요. 전철 소요 시간도 매우 적절..

관광지리학 - 관광 개발과 기업의 역할

- 관광 산업에서의 기업의 역할은 크게 주목받지 못해왔음.- 그러나 이러한 상황은 최근 연구에서 지역 기업 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됨에 따라 점진적으로 변화중.- 연구자들은 다국적 기업을 통한 대도시 통제를 강조하면서 지역적인 기업 활동을 무시했다고 보는 시선도 있음. - 런드그렌 : 관광기반 기업이 카리브해 지여겡서 호텔 발달형태와 연계된다는 것을 검증.- 섬 지역을 사례로 호텔 음식의 수요와 공급에 기초를 둔 3단계 모형 제작.1단계 (초기단계) : 호텔은 지역 배후지와 연계가 없으며 주요 물품을 외국에서 수입.2단계 (중간단계) : 농산물의 경우 수요 예측을 통해 식량 생산을 시작하고, 농산물 도매시장이 형성됨.3단계 (발전단계) : 배후지역에 독립업체 및 협력업체 등장.- 런드그렌이 제기한 모형..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정왕역, 오이도 24시간 카페 - 탐앤탐스 정왕점 (새벽3시~7시 휴점)

안양시에 있는 24시간 카페 세 곳을 돌았어요. 급히 두 곳을 돌고 나온 것에는 이유가 있었어요. 시흥에도 24시간 카페가 있대! 그동안 4호선 하행선 가장 마지막에 있는 24시간 카페는 안산에 있다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검색해보니 무려 '시흥시'에도 24시간 카페가 있다고 나와 있었어요. 이거 내일 갈까? 진지하게 고민되었어요. 시흥시에 있는 24시간 카페에 가서 밤을 새고 의정부로 돌아올까? 아니면 오늘 갔다와? 시흥이면 안양에서 멀지 않은데? 안양에서 조금만 부지런히 움직이면 시흥에 있는 24시간 카페도 가볼 수 있었어요. 안산에는 제가 못 가본 24시간 카페가 아직 남아 있었어요. 문제는 안산과 시흥이 가깝지 않다는 것. 시흥시에 있는 24시간 카페는 정왕동에 있었어요. 4호선 전철역 정왕역이었어..

질적 연구 방법 - 질적 연구가 필요한 경우

- 문제나 이슈를 탐색할 필요가 있을 때 질적 연구 사용.- 이러한 탐색은 특정 집단이나 인구 집단을 연구하려 할 때.- 나중에 측정될 수 있는 변수들을 확인해야 할 때.- 침묵 속에 있는 목소리를 들으려고 할 때.- 위의 세 경우는 참고 문헌에 있는 선행 요인들에 대한 정보를 사용하거나 다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물에 의존하지 않고 하나의 문제를 탐색하려 하는 이유에서 나타남. - 이슈에 대한 복합적이고 상세한 이해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질적 연구 수행.- 상세한 사항들은 사람들과 직접 이야기하고, 그들의 가정아니 직장을 방문하며, 연구자가 발견하기를 기대하는 것 또는 연구자가 문헌에서 읽어온 것들에 의해 방해받지 않는 이야기를 하도록 허용함으로써만 구축될 수 있음. - 연구자는 사람들이 자신의 이야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