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8/23 3

서울 노원구 은행사거리 서점 - 노원문고 중계점

예전에 노원구 은행사거리에 갔을 때에요. 은행사거리는 노원구에서 학원 밀집 지역. 친한 동생이 이쪽에서 살았었기 때문에 이쪽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어요. 제가 학원 강사로 일할 때 은행사거리에 학원이 많이 몰려 있다는 이야기도 들어보았구요. 친한 동생이 자신의 학창 시절에 대해 이야기해줄 때 노원문고 이야기도 몇 번 해 주었어요. 그래서 은행사거리가 어떻게 생긴 곳인지 구경하러 갔을 때 노원문고도 한 번 가봐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거기는 제가 학교 다닐 때에는 없었어요. 제가 학교 다닐 때 노원문고는 노원역 쪽에만 있었어요." 친한 동생이 이야기한 노원문고를 가려면 노원역 쪽에 있는 노원문고를 가야 했어요. 하지만 이때 날이 안 좋았고 덥고 매우 습했어요. 그래서 은행사거리에서 노원역까지 걸어가기 참 ..

여행-서울 2017.08.23

질적 연구 방법 - 철학적 가정

- 질적 연구의 연구 설계 과정은 철학적 가정에서 시작.- 연구자는 이러한 철학적 가정에 따라 질적 연구를 수행.- 그리고 연구자들은 개인적 세계관과 패러다임 또는 연구에 대한 신념을 갖고 있고, 이들은 질적 연구의 수행과 저술 활동에 정보를 제공.- 질적 연구에 대한 많은 접근 방식들에서 연구자들은 연구의 형태를 정하기 위해 이론적이고 해석적인 틀 활용.- 좋은 연구는 연구 저작물에 이러한 가정과 패러다임. 틀을 명확히 할 것을 요구. 아니면 최소한 이것들이 연구 수행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알아야 함. - 개별 연구자는 존재론적, 인식론적, 가치론적, 수사적, 방법론적 가정들에 따라 질적 연구 선택.- 질적 연구자들은 이러한 가정 중에 하나를 선택하고, 이러한 선택은 연구의 수행과 설계에 대해 실제적..

세븐일레븐 편의점 도시락 - 혜리의 맛있는 행복 두부조림 도시락

이번에 먹은 편의점 도시락은 세븐일레븐 편의점 도시락 가운데에서 혜리의 맛있는 행복 시리즈 중 하나인 두부조림 도시락이에요. 도시락이 여러 종류 있었지만 이 도시락을 고른 이유는 딱 하나였어요. 가격은 3800원인데 양이 많아보여! 두부조림 도시락은 3800원. 하지만 다른 도시락보다 확실히 양은 많아 보였어요. 비록 메인이 고기가 아니라 두부조림이었지만, 그래서 양이 확실히 다른 도시락보다 푸짐해 보였어요. 고기 대신 두부를 집어넣어서 고기값만큼 두부를 집어넣었나 봐요. 보자마자 이거 먹으면 확실히 허기는 가시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비록 고기 대신 두부조림이 들어 있기는 했지만 괜찮았어요. 고기에 욕심을 내지 않고 오직 양에만 욕심을 낸다면 충분히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았거든요. 혜리의 맛있는 행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