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8 87

세븐일레븐 편의점 샌드위치 - 케이준 치킨 & 햄 샌드

"편의점에서 샌드위치 사서 먹어본 적이 없었나?" 지금까지 편의점에서 샌드위치를 먹어본 적이 있나 없나 기억나지 않았어요. 분명히 먹어본 것 같기는 한데 확실히 기억나지 않았어요. 블로그에 혹시 글을 남긴 것이 있나 찾아보았어요. 편의점 샌드위치를 먹어본 적이 있다면 아마 글 하나 정도, 최소한 어디엔가 언급이라도 되어 있었을 테니까요. 그런데 없었어요. 그렇다면 최소한 몇 년동안 편의점에서 샌드위치를 먹어본 일이 없다는 말. 그러고보니 편의점에서 샌드위치를 안 사먹을 만도 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원래 편의점에서 제가 사먹던 것은 삼각김밥과 컵라면 뿐이었어요. 그 외의 것은 사먹는 일이 없었어요.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것들 가격이 비싸기도 하고, 가성비가 안 좋기로 악명 높은 것들이 많았거든요. 그나마 ..

문헌정보학 - 장서관리론 - 도서관 이용자와 장서의 상관관계

- 일반적으로 이용자 시스템은 봉사대상이 되는 지역사회나 조직체를 구성하는 집단의 인구통계적 데이터, 도서관과의 공간적 위치관계, 도서관 및 자료의 이용목적과 빈도, 관심주제와 독서경향, 이용자료의 유형과 특성, 정보접근 및 이용행태 등을 포괄.- 이들 대부분은 자료이용이나 정보접근과 관련된 요소. - 그러므로 다양한 방법으로 이용자 시스템을 조사 및 분석하여 각각의 공통분모를 추출하고 수집정책에 반영할 때, 최신의 장서구성이 가능. - 다만 지역사회나 이용자집단과 장서개발간에는 몇 가지의 기본법칙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됨.1. 도서관에서 아무리 많은 장서를 확보하고 있더라도 이용자들은 자신이 찾는 자료가 없으면 장서 부족을 토로하는 경향이 강함.2. 어떤 도서관의 장서도 봉사권역내의 개인이..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수원시청 24시간 카페 - 바바커피

올해 여름 특집은 어떻게 끝낼까? 봄에는 서울에 있는 24시간 카페를 돌아다녔어요. 그리고 여름이 되자 서울이 아닌 다른 지역에 있는 24시간 카페를 돌아다녔어요. 춘천, 천안, 안산, 파주, 인천, 청주에 있는 24시간 카페를 가보았어요. 여름은 해가 길기 때문에 주로 서울 밖에 있는 곳을 돌아다녔어요. 서울 안에 있는 곳을 갈 때는 보통 한 번에 몇 곳씩 묶어서 가는데, 해가 길고 밤에도 덥다보니 부지런히 이동하며 돌아다니기 어렵거든요. 서울 동남부 및 분당, 용인 등에 있는 24시간 카페는 아직 못 가보았어요. 이 지역은 의정부에 살고 있는 제 기준에서 가기 어려운 것은 아니에요. 가기 짜증나는 곳이에요. 일단 기본 환승 2번에 지하철로 가야하거든요. 소요 시간만 보면 천안, 청주보다야 훨씬 적게 ..

사회학 - 젠더 정체감 : 프로이트의 젠더 발달론, 초도로우의 이론

프로이트의 젠더 발달론 - 유아기와 어린 아동기 때 학습되는 젠더 차이는 남근의 존재 또는 부재에 근거.- 여기에서 관건이 되는 것은 단지 해부학적 구분만을 의미하지 않음. 남근의 존재 여부는 남성성과 여성성의 상징.- 4~5세 경에 남자 아이는 아버지가 자신에게 요구하는 훈육받기, 자율성 정립에 대해 자신이 말을 듣지 않으면 아버지가 자신의 남근을 거세할 것이라는 위협적 환상에 빠짐. 부분적으로는 의식 수준이나, 거의 대부분 무의식 수준에서 남자 아이는 어머니의 사랑을 놓고 아버지와 라이벌 관계에 있음을 깨달음.- 이때 남자 아이는 어머니에 대한 성애 감정을 억제하고 아버지를 우월적 존재로 수용하면서, 아버지와 적극적인 동일시 과정을 거쳐 남성 정체감의 실체를 깨달음.- 남자 아이는 아버지에게 거세당할..

[자작 판타지 소설] 기적과 저주 - 2장 01화

손님이 없는 조용한 서점. 근무 시간이라 자리에 앉아 책을 보며 시간을 보내고 있는데 이고가 나를 불렀다. "타슈갈, 너 주변에 괜찮은 애 하나 있냐? 저주술 타령 하는 애 말구." "괜찮은 애? 어떤 애?" "아무래도 서점에 일할 직원 하나 더 있어야 할 거 같아서." 서점에서 일할 직원? 순간 라키사가 전에 내게 이야기한 것이 떠올랐다. 시험을 치고 벤치에 앉아 있을 때 내 옆에 와서 혹시 서점에 일자리가 생기면 자기에게 알려달라고 했다. 그때 알려주겠다고 말하기는 했지만 이 서점에서 직원을 하나 더 뽑을 거라는 생각은 전혀 하지 않았다. 당장 지금 나나 이고나 할 일이 없어서 자리에 앉아서 자기 할 거 하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는데. 그런데 이고가 갑자기 직원으로 뽑을 만한 애가 없냐고 물어보았다. ..

오늘의 잡담 - 잡담 모음

01 새벽에 시흥에 왔다. 시흥시에서 볼 일 보고 다시 집에 돌아가는 길. 정왕역에서 오이도역까지는 고작 한 정거장이었다. 이왕 왔는데 오이도역이 어떻게 생긴 곳인가 구경도 하고, 정왕역에서 오이도역까지 걸어갈 수 있는 거리인지 확인해보려고 한 번 걸어보았다. 충분히 걸어갈만한 거리였다. 발이 아파서 절룩거리면서 천천히 걸어갔는데도 걸어갈만했다. 02 올해 여름부터 신기 시작한 구두가 영 발에 안 맞는 것 같다. 발이 구두 안에서 자꾸 쓸려서 피부가 벗겨진다. 오늘 절룩거리며 걸은 이유도 그것 때문이었다. 구두 길을 잘못 들인 것 같다. 분명 이 구두 신고도 열심히 걸었는데 왜 길이 잘못 들었지? 03 친구와 잡담을 나누다 이야기했다. "내가 인도 여행 가게 되면 여행기 오프닝은 3분 카레와 3분 짜장 ..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24시간 식당 - 백년 교동 짬뽕

경기도 시흥시 도착해서 돌아다니다 무언가 먹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시흥시에 도착하니 아침 7시 채 되지 않았어요. 당연히 문을 연 식당이 보이지 않았어요. 배는 고프고 편의점 도시락을 먹고 싶지는 않았어요. 뭔가 괜찮은 것을 먹고 싶었어요. 그러나 24시간 식당 자체가 그렇게 많이 보이지 않았어요. 게다가 국밥을 먹고 싶은 생각도 별로 없었어요. '뭐 먹을 거 없나?' 주변을 돌아다니며 시흥시 정왕동을 돌아다녔어요. 아쉽게도 먹고 싶은 것이 보이지 않았어요. 아침 공기가 차가웠기 때문에 이왕이면 몸을 덥혀줄 수 있는 것을 먹고 싶었어요. 그러나 국밥을 제외하면 몸을 덥혀줄 수 있는 음식이 이 아침에 존재할 리가 없었어요. 정왕역에서 이마트까지 걸어간 후, 거기에서 다시 오이도 방향을 향해 걸어가기 시작했..

탐앤탐스 커피 - 바닐라 탐앤치노

이제 더위가 한풀 꺾였어요. 정말 더울 때에는 열심히 아이스 아메리카노만 빨아먹었어요. 사실 24시간 카페를 다니는 동안 마신 것은 오직 밀크티와 아메리카노 뿐이었어요. "내가 왜 그랬지?" 생각해보니 이왕 뻔할 뻔자 체인점을 돌아다닐 거라면 거기 있는 거나 골고루 마셔볼 걸. 실컷 여기저기 돌아다닌 후에야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어차피 탐앤탐스는 제가 많이 갈 수 밖에 없는 곳 중 하나. 왜냐하면 24시간 카페 중 탐앤탐스가 많이 있거든요. 탐앤탐스 24시간 영업 매장 중 아직 못가본 곳이 정말 많이 있어요. 맨날 아메리카노만 빨아먹는 것보다는 차라리 다양한 거 마셔보며 어떤 것이 나은지 찾아보는 것이 나을 것 같았어요. 아주 늦은 밤. 탐앤탐스 매장에 갔어요. 메뉴판을 보며 무엇을 마실까 고민했어요...

충청북도 청주시 고속버스터미널, 시외버스터미널 24시간 카페 - 할리스커피 청주 하복대점

"하복대가 왜 이렇게 놀자판이 되었지?" 청주시에 있는 24시간 카페는 하복대에 몰려 있었어요. 하복대는 제가 조금 알아요. 왜냐하면 예전에 하복대에 잠깐 머물렀던 적이 있었거든요. 그때 이쪽을 여기저기 돌아다녀보았기 때문에 이 동네가 어떤 동네인지 기억하고 있어요. 청주 시외버스 터미널에서 하복대로 걸어가며 본 돈텔마마 나이트클럽. 제가 하복대에 살면서 터미널 갈 때마다 보던 그곳이 아직도 있다는 것이 신기했어요. 가로수길이야 청주 오고 갈 때마다 보는 길이라 이제 놀랍지 않구요. 그런데 24시간 카페가 있는 하복대 쪽은 정말 놀라웠어요. 예전에는 이렇게 번화한 놀자판이 아니었거든요. 그게 거진 8년 전 일이기는 하지만요. 그 당시 기억에 하복대는 별 거 없고 아파트 조금 있던 동네였어요. 그런데 이번..

할리스 커피 멤버십 카드 발급, 등록 방법

24시간 카페를 돌아다니다 보면 할리스 커피는 피해갈 수가 없어요. 할리스 커피를 피해간다면 무수히 많은 지역에 있는 24시간 카페를 갈 수 없어요. 이것은 어쩔 수 없어요. 24시간 영업 매장을 많이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카페 중 하나가 할리스 커피거든요. 24시간 카페를 돌아다니다보면 내가 24시간 카페를 돌아다니는 것인지 할리스커피 24시간 매장을 돌아다니는 것인지 햇갈릴 때조차 있어요. 일단 지금까지 가본 할리스 커피 24시간 매장은 총 7곳이에요. "마일리지 적립 좀 하자." 생각해보니 24시간 카페를 돌아다니는 이상 할리스 커피는 어쨌든 몇 번 더 가야 했어요. 일단 홈페이지 상으로 할리스 커피 전국 24시간 매장은 63곳. 물론 휴게소점도 있고, 일부 요일만 24시간 영업하는 곳도 있다보니 실..

보해양조 신제품 - 부라더소다 소다리카노

"너네 동네 부라더소다 소다리카노 팔아?""응? 그거 뭔데?""새로 나온 거.""몰라. 보이면 하나 구해줘?""응. 우리 동네 안 팔아." 친구가 부라더소다 소다리카노 팔면 하나 구해달라고 했어요. 세븐일레븐에서만 판매중인데, 자기가 사는 동네에는 판매하지 않는다고 했어요. 친구가 부탁한 것이라 동네 세븐일레븐에 가보았어요. 제가 사는 동네라고 다를 것이 없었어요. 세븐일레븐 갈 때마다 혹시 파는 곳이 있나 살펴보았어요. 그러나 없었어요. 친구는 그게 출시만 되고 아직 물량이 안 풀린 것 같다고 툴툴대었어요. 그러다 수원에 볼 일이 있어서 내려와서 돌아다니던 중, 세븐일레븐이 보여서 들어가 보았어요. "어? 여기에서는 파네?" 제가 사는 동네에서는 부라더소다 소다리카노를 판매하고 있지 않았지만, 수원에 ..

롯데리아 원조 빅불버거 햄버거

24시간 카페를 돌아다니다보면 자연스럽게 24시간 영업하는 패스트푸드점과 친해지게 되요. 왜냐하면 밤에 돌아다니다 배고프면 뭔가 먹고 싶어지는데, 심야 시간에 문을 열고 장사를 하는 가게가 그렇게 많지 않거든요. 주로 해장국집이 24시간 영업을 해요. 그러나 모든 해장국집이 24시간 영업을 하는 것은 아니에요. 한밤중 카페 찾아 돌아다니는 중에 국밥을 먹으면 시간에 쫓기게 되구요. 어둠은 그렇게 길지 않거든요. 그러다보니 편의점, 24시간 패스트푸드점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요. 패스트푸드점에서 특히 눈에 많이 띄는 곳은 바로 롯데리아. 롯데리아는 지점이 많아서요. 밤에 돌아다니다 롯데리아 가는 일이 간간이 있어요. 편의점 가기도 싫고 국밥 먹기도 별로일 때 선택지가 거의 없거든요. 24시간 카페를 돌아다..

사회심리학 - 사회심리학의 정의 및 연구 분야

- 사회심리학은 사람들이 서로 어떻게 보고 영향을 받는지에 특별히 주의를 두면서 사람들이 처한 상황의 영향을 연구하는 학문.- 사회심리학은 사람들이 서로에 관해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영향을 주고받으며, 어떻게 관계를 맺는지 과학적으로 연구.- 사회적 상황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상황) 속에서 개인이 보여주는 심적 과정을 연구. - 사회심리학은 심리학의 경계선에서 사회학과 맞닿아 있음.- 사회학과 비교할 때, 사회심리학은 방법론적으로 좀 더 실험 연구 방법을 사용하면서 개인에 더 초점을 둠.- 동일한 현상에 대해 사회학은 사회구조에서부터 논의를 시작. 그러나 사회심리학은 사회에 속한 개인들의 마음에서부터 논의를 시작.- 성격심리학과 비교할 때, 사회심리학은 개인 간의 차이에 덜 관심을 두고, 일반적..

사회학 - 남성과 여성 차이 - 젠더와 생물학적 성으로 인한 선천적 차이론

- 일상적으로 사람들은 성 차이가 미치는 영향력이 너무 넓게 퍼져 있어서 정확히 인식조차 하지 못함.- 성 차이가 사람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력은 삶이 시작하는 순간부터 삶에 깊숙히 개입.- 성 정체감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그리고 이것과 연계된 성에 대한 태도와 취향들은 너무도 어릴 때부터 조성되어서 성인들에게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음.- 그러나 젠더는 단지 존재하는 것에 그치지 않음.- 사람들 모두 타인과 일상생활 수준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중에 젠더 효과에 영향받고 있음.- 목소리의 높고 낮음부터 몸짓과 움직임, 행동 규범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의 삶을 구성하는 하나 하나의 면모는 전부 성별로 구분되어 있음.- 학자들은 사람들의 타고난 생물학적 특성이 성 정체감과 성적 행동을 규정하는 것에 ..

사회학 - 시간과 공간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

- 인간의 활동이 시간과 공간에서 어떻게 펼쳐지는가를 확인하는 것은 마주침을 분석하는 경우는 물론, 사회 생활의 기본적 측면들을 일반적으로 이해하는 것에도 본질적인 중요성을 가짐.- 특정 장소에서 특정 시간 동안 상호작용이 발생함.- 하루 중의 인간 행위는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구역화'되는 경향이 있음.- 예를 들어 직장에 나간 사람은 낮 시간 (아침9시~오후6시)의 한 구역 zone 을 일하며 보냄.- 하루 중에 구역을 따라 움직인다는 것은 동시에 공간적 이동을 의미.- 사회적 상호작용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 맥락에 관해 분석할 때, 시공 수렴 time-space convergence 를 분석하는 것이 때로는 효과적.- 영역화 regionalization 개념은 시간과 공간에서 우리의 사회 생활이 어..

사회학 - 사회적 상호작용 - 표면 영역, 이면 영역, 개인 영역

- 사회 생활의 대부분은 표면 영역 front regions 와 이면 영역 back regions 로 구분 가능. 표면 영역 - 사람들이 공식적 또는 양식화된 역할을 수행해내는 사회적 마주침이나 경우. '무대 위에서의 공연'을 의미.- 때로는 표면 영역에서의 실행을 위해 팀워크가 사용되기도 함. 이면 영역 - 어떤 영역은 사람들이 보다 공식적인 상황에서의 상호작용을 위해 준비를 갖추고 대비 태세를 취하는 경우에 해당.- 따라서 이면 영역은 연극에서의 '무대 뒤편' back stage 나 영화 촬영시 '막간'에 하는 행위와 유사.- 사람들은 안전하게 '다른 사람들의 눈에서 벗어나 있는 경우에' '긴장을 풀고', '무대 전면'에 있을 때 억제하던 감정 및 행동 양식에 여유를 갖게 됨.- 이면 영역에서는 '불..

사회지리학 - 공동체 유형과 지리 : 공동체의 이상형 및 근대화

공동체의 이상형 - 공동체의 이상형은 긴밀한 내적 상호 작용에 더해 여타 특징들 (공동체의 형태나 입장, 공동체의 동질성, 집단이 자신을 형성하고 자신과 다르거나 대립되는 사람을 배제하는 방식 등을 고무하는 외적인 과정과 위협 등의 영향 등)을 지니고 있음.- 공동체가 지닌 응집도에는 상당한 차이가 존재.- 워렌과 워렌 : 이러한 강도를 결정하는 세 가지 요인 확인.01. 개인들의 지역에 소속되어 있다고 느끼는 정도02. 개인의 공동체 내 공간 이용과 그들의 실질적 접촉03. 개인들이 공동체 외부에 갖고 있는 연결 정도- 이러한 세 가지 차원은 공동체라는 연속체 내에서 각각의 서로 다른 단계를 규정하며, 이러한 인식에 기초해 워렌과 워렌은 공동체의 유형을 제안.- 공동체는 반드시 구체적인 공간이나 '현실..

홍대 카페 패턴 에티오피아 - 차이 라떼

이번에 마셔본 밀크티는 홍대에 있는 24시간 카페인 패턴 에티오피아의 차이 라떼에요. 친구와 패턴 에티오피아를 간 이유는 원래 여기를 가려고 간 것이 아니었어요. 원래는 가비애를 가려고 했는데 거기에 자리가 없어서 패턴 에티오피아로 간 것이었어요. "여기 밀크티 있었네?" 밖에서 보았을 때는 패턴 에티오피아에서 밀크티를 안 팔 것 같았어요. 카운터 위에 걸려있는 칠판에 에티오피아산 원두를 강조하는 문구만 있었거든요. 그래서 처음 홍대에 있는 24시간 카페를 갈 때 일부러 원래 알고 있던 패턴 에티오피아가 아니라 가비애를 갔었던 것이었어요. 그런데 어쩔 수 없이 친구를 데리고 패턴 에피오피아 들어와서 메뉴를 보니 여기도 밀크티가 있었어요. 여기의 밀크티는 차이 라떼였어요. 패턴 에티오피아의 차이 라떼 가격..

[자작 판타지 소설] 기적과 저주 - 1장 20화 (1장 종료)

달력을 바라보았다. 오늘은 1115년 7월 20일. 시간 정말 잘 가는구나. 방학이 되니 시간이 학교 다닐 때보다 훨씬 더 빠르게 지나가는 것 같다. 아침에 일어나서 혼자 책 몇 줄 보다보면 벌써 점심먹을 때가 되고, 점심 먹고 잠시 멍때리며 쉬다보면 일해야 할 시간이 된다. 그 다음부터는 평상시와 같은 시간의 흐름. 일이 끝나면 학기중과 달리 마음놓고 푹 잔다. 그리고 개운하게 아침을 맞이하지. 방학이 시작된지 벌써 보름도 넘게 지나갔구나. 책 좀 열심히 봐야겠다. 이러다가 진짜로 책 얼마 보지도 못했는데 내일이 개학이라고 우는 일과 목도하겠다. 누군가 서점 문을 거칠게 열었다. 이 아침부터 누구야? 이고 옆에서 책을 읽고 있는데 문 여는 소리에 깜짝 놀랐다. 서점에 어떤 놈이 이렇게 문을 부서지라고 ..

강원도 춘천시 운교동 춘천동부시장

강원도 춘천시 강원대학교 근처에 있는 24시간 카페를 찾아간 날이었어요. 원래 계획은 카페에서 최대한 버티고 버티다 나와서 이것저것 먹고 구경할 계획이었어요. "아, 추워!" 카페가 너무 추워서 도저히 버틸 수가 없었어요. 춘천 사람들은 덥다고 에어컨 바람에 부채질까지 하고 있었지만 저는 추워서 걷어부친 외투 소매를 내리고 싶었어요. 외투 소매를 내리지 않은 이유는 오직 하나. 소매를 다시 접어서 걷어부치기 정말 귀찮았거든요. 그래서 내가 이기나 에어컨이 이기나 혼자 버티고 있었어요. 결국 제가 졌어요. 카페가 너무 추워서 견딜 수가 없었어요. 혼자 추우면 에어컨 온도 좀 올려달라고 부탁이라도 해보겠지만 모두가 덥다고 하고 저 혼자 추워서 덜덜 떨던 카페. 카페에서 나오니 너무 이른 아침이었어요. 게다가..

여행-한국 2017.08.26

[자작 판타지 소설] 기적과 저주 - 1장 19화

다음 학기부터는 아다비아가 내 공부를 도와줄 수 없다. 정말 정신 바짝 차려야 한다. 아다비아에게 큰 소리 치기는 했지만 솔직히 자신없다. 이제라도 정말 마음 잡고 제대로 공부해야 한다. 이번 학기는 어떻게 넘겼다지만 다음 학기는 정말로 혼자 해야 하잖아. 감비르도 없고 아다비아도 없다. 책을 펼쳤다. 아드라스어와 대륙공통어를 공부해야만 한다. 이번처럼 기적이 또 일어날 보장이 없으니까. 기적이 두 번 연속 일어날 리는 없겠지. '그나저나 아다비아는 그저께 왜 화났지?' 그저께 집에 돌아온 후 계속 곰곰히 생각해보았다. 아다비아는 대체 그날 왜 화가 난 것일까? 걔 성격이 조금 이상한 것 같기는 하지만 그날은 정말 유난히 더욱 이상했단 말이야. 갑자기 내 손을 잡지를 않나, 혼자 신나서 팔짝팔짝 뛸 것 ..

서울 신촌 한식 뷔페 - 자연별곡 신촌점

고기는 먹고 싶지만 옷에 고기 냄새 베는 것은 싫다. 언제나 이것이 문제였어요. 고기는 먹고 싶지만 고기를 구워먹으면 옷에 고기 냄새가 베는 것이 문제. 고기 냄새 베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는 한밤중에 가서 구워먹고 바로 집으로 들어가는 방법이 있어요. 이러면 고기 냄새가 베어도 집으로 바로 가니 별 문제가 될 것은 없었어요. 그러나 이러려면 혼자 고깃집 가서 고기를 구워먹어야 했어요. 왜냐하면 의정부에는 제 친구가 없거든요. 친한 동생이 있기는 한데, 그 동생은 상당히 바빠서 자주 보기 어려워요. 그러던 중, 자연별곡이 갑자기 아주 훌륭한 대안으로 급부상했어요. 예전에 자연별곡은 보쌈을 내놓았어요. 그래서 삼겹살 구워먹는 것과는 약간 거리가 있었어요. 점심에 정말 고기가 너무 먹고 싶을 때 자연별곡 가서..

GS25 편의점 햄버거 - 맥앤치즈 버거

편의점에 갔는데 너무 배가 고파서 도시락 하나로는 안 될 거 같았어요. 도시락만 먹으면 당장의 허기만 지우고 조금 후 또 배가 고파올 것이 분명했어요. 그 속이 텅 빈 느낌이요. 그래서 도시락 말고 하나 더 먹을 것이 없는지 살펴보았어요. 도시락을 두 개 사먹는 것은 부담스러웠어요. 그렇게 할 바에는 김밥천국 가서 김밥 두 줄에 돈까스 먹는 것이 나으니까요. 저렴하면서 양도 되는 것을 찾아야 했어요. '삼각김밥이나 먹을까?' 처음에는 삼각김밥을 먹을 생각이었어요. 그런데 삼각김밥은 별로 먹고 싶지 않았어요. 어차피 도시락이 밥이니까요. 밥에 밥을 또 먹고 싶은 마음은 없었어요. 이렇게 먹으면 왠지 도시락을 두 개 사먹는 기분이 들 것 같았어요. 그래서 삼각김밥은 일단 보류. 다른 것 중 먹을만한 것이 없..

사회학 - 사회적 상호작용 - 마주침, 경계, 인상 관리 (역할과 지위)

마주침 - 사람들은 다른 사람과 초점 없는 상호작용 unfocused interaciton 상황에 놓이게 됨.- 초점 없는 상호작용은 개인들이 주어진 상황에서 서로의 존재를 상호인식하고 있음을 내비침으로써 성립.-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경우, 직접 말을 건네지 않더라도 그들간에는 끊임없는 언어적 의사소통이 이루어짐. 신체적 외양이나 동작, 몸 자세, 얼굴 표정, 몸짓 등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로 특정한 인상을 전달.- 초점이 맞추어진 상호작용 focused interaction 은 사람들이 서로의 말이나 행동에 직접적으로 주의를 기울일 때 발생.- 한 개인이 혼자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의 모든 상호작용은 초점 없는 교환 또는 초점이 맞추어진 교환을 포함하..

질적 연구 방법 - 패러다임 - 후기실증주의, 구성주의, 참여주의, 실용주의

- 가정들은 연구자들이 질적 연구를 선택할 때 갖는 특정한 입장 반영.- 연구자들이 질적 여구를 선택한 후, 그들은 연구 패러다임이나 세계관을 통해 자신의 연구를 더 구체화.- 패러다임은 '행동을 이끄는 기본적인 신념의 묶음'.- 이러한 신념들은 패러다임, 철학적 가정들과 인식론, 존재론 등으로 불려왔고, 대안적 지식 주장, 연구방법론으로 폭넓게 이해되었음.- 질적 연구자들에 의해 사용되는 패러다임들은 연구에 대한 연구자의 신념 구조에 따라 다양함.- 패러다임들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지속적으로 진화. 후기 실증주의 - 후기실증주의에 기반한 신념 구조를 사용하는 질적 연구자는 연구에 대해 과학적 접근을 취함.- 이 접근은 환원적, 논리적, 실증적 자료수집의 강조, 원인-결과 지향, 연역적 이론에 기반한 결..

[자작 판타지 소설] 기적과 저주 - 1장 18화

드디어 그 날이 찾아왔다. 오늘은 1115년 7월 14일. 드디어 성적이 공개되는 날이다. 분명히 나는 합격할 거야. 수백번을 마음 속으로 되뇌였지만 과연 이것이 현실이 될까? 마음 한 켠에는 계속 불안한 마음이 자리잡고 있다. 그날 이후 단 한 번도 나를 아는 척 하지 않고 철저히 무시했던 교수와 학생들. 그 모습들은 계속 내게 어차피 떨어질 거 실낱같은 희망을 갖지 말라고 귀에 외쳐대고 있다. 그 정도로 너를 계속 무시했다면 이제 좀 알아들어. 너는 절대 합격할 수 없어. 괜히 되도 않는 헛된 희망 부여잡지 말고 이제부터라도 편히 현실을 직시해. 아무리 부정하고 싶어도 가슴 속 깊은 곳에서 귀로, 머리로 이 소리가 올라온다. 옷을 입고 서점으로 들어갔다. "야, 너 오늘은 일 쉬어." "오늘? 왜?"..

촌락지리학 - 촌락과 촌락성 rurality - 기술적 정의

- 도시-촌락의 이분법에는 '조화, 안정, 절제'와 같은 가치 판단적 관겸들이 여전히 연구자들에게 유용하게 남아 있음.01. 많은 정부들은 도시와 촌락 지역을 공식적으로 구별중이며, 이를 토대로 한 상이한 제도와 정책을 통해 도시와 촌락을 통치중.02. 많은 촌락 주민들은 스스로를 '촌락적 생활방식'을 따르는 '촌사람'으로 생각. 특히 실업, 주요 농업의 쇠퇴, 로컬 서비스 상실 등의 문제에 직면하는 경우 이러한 자기 정체감이 강하게 나타남. 이러한 이유로 촌락 주민들은 같은 문제를 경험하는 도시 주민들과의 연대를 형성하지 않는 대신, 소위 '도시의 위협' 이라고 인지한 것에 대한 저항의 토대로서 촌락의 연대를 강조. - 연구자들이 촌락과 도시에서 똑같은 사회, 경제적 과정을 발견할 수 있다고 해도, 그..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하복대 24시간 카페 - 엔제리너스 청주 하복대점

충청남도 천안에 있는 24시간 카페를 다녀온 후, 경기도 파주, 인천 구월동에 있는 24시간 카페까지 다녀왔어요. 솔직히 천안 한 번 다녀오니 이제 어지간한 곳은 다 쉽게 느껴졌어요. 의정부에 사는 사람 입장에서 천안보다 더 어려울 곳은 없었어요. 지하철을 타고 가는 곳 중에서요. 천안은 갈 때나 올 때나 정말로 힘들었거든요. 시간도 많이 걸리고 힘들었어요. 춘천보다 오히려 천안이 더 많이 힘들었어요. 예전 천안까지 전철로 갈 수 있게 되었을 때 무슨 전철을 천안까지 이어놓나 했어요. 두 번 전철로 천안까지 가면서 두 번 다 그런 생각을 했어요. 말이 좋아 전철이지 이건 완전 옛날 말로만 들었던 통일호 열차라구요. 이번 여름은 아예 한반도 중부권 특집으로 만들어버려? 우리나라 중부권이라면 경기도, 인천,..

도시지리학 - 도시지리학 연구의 접근방법 : 실증주의, 구조주의, 인본주의, 후기구조주의

- 지리학의 한 분야로서 도시지리학은 20세기에 발달.- 도시지리학이 1950년대에 주요 핵심 세부 학문으로 부상한 후, 여러 가지 접근 방식이 도시지리학 연구의 특성이 됨.- 인식론 epistemology 은 지식이 어떻게 어떠한 상황에서 형성되고, 어떻게 그 세계가 알려지게 되는지와 관련된 철학의 한 분야.- 도시지리학자는 자신의 연구가 실증주의, 구조주의, 인본주의, 후기구조주의 - 이 네 가지 주요 인식론적 접근 가운데 하나 이상에 해당한다고 여김. 실증주의 positivism- 과학적 방법의 인식론.- 도시지리학에서 이 접근 방법은 실제(reality)는 그것을 이해하는 학생과 연구자로서 우리의 능력 밖에 존재한다고 가정.- 지식 창출을 확고히 할 수 있는 방식은 일반화와 가설 검정을 통한 이론..

문헌정보학 - 장서관리론 - 도서관 이용자의 특성과 행태

도서관 및 정보센터의 직원, 자료, 시설에 이어 주요한 구성요소로 간주되고 있는 이용자집단은 특히 자료선택과 장서구성을 좌우하는 환경변수. 그러므로 이용자의 특성과 요구변화는 언제나 주목의 대상일 수밖에 없으며, 지역사회나 모체기관의 환경, 구성원들의 정보요구, 정보자료의 탐색행위와 이용행태 등을 조사 및 분석하여 장서관리에 반영해야 함. 이용자의 특성과 행태 - 모든 도서관은 집서계획을 추진하기에 앞서 장서관리와 불가분의 상관관계를 형성하는 봉사집단의 특성이나 이용행태를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 그러나 일정한 기준을 설정하지 않은 채 정보접근이나 이용행태를 분석하여 특징을 추출하기란 곤란하므로 공공도서관과 대학도서관으로 한정하여 각각의 이용대상자에 대한 배경정보나 기초데이터를 확인하는 것이 보다 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