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7/20 4

세븐일레븐 자두 우유

새벽부터 여기저기 돌아다니고 집에 돌아갈 때였어요. 날은 엄청나게 뜨겁고 지친 상태였는데 하필 버스에서 자다가 지하철역 한 정거장을 더 가서야 잠에서 깨어서 내렸어요. 제대로 내려서 걸어가도 덥고 피곤해서 힘든데 지하철역 한 정거장을 추가로 더 걸어가야 하니 정말로 지치고 어지러웠어요. 동남아시아 여행 중 느꼈던 더위를 다시 느끼는 것 같았어요. '뭐 좀 사서 마시고 걸어가자.' 어지간하면 편의점 가서 무언가 사서 마시지 않고 바로 집으로 돌아가 물을 마시려고 했지만 도저히 참을 수 없었어요. 이대로 가다가는 분명히 더위를 먹을 것 같았거든요. 편의점의 에어컨 냉기를 쐬며 시원한 것 하나 마시면서 몸의 열기를 조금 식힌 후 다시 집으로 걸어가야겠다고 느꼈어요. 거의 생존본능처럼 생각한 것이 아니라 느꼈어..

바람은 남서쪽으로 - 11 베트남 여행 - 후에 안 히엔 가든하우스 Nhà vườn An Hiên

버스가 출발하자마자 가이드는 다음 목적지에 대해 설명하기 시작했어요. "다음에 갈 곳은 아름다운 전통 가옥들이 있는 곳이에요. 이곳에는 원래 전통 가옥이 몇 채 있는데, 지금은 시간이 부족해서 가장 유명한 가옥만 갈께요." 이 투어의 두 번째 일정표에서 두 번째 방문지는 'Garden House Village'라고 적혀 있었어요. 가이드는 원래 이 마을에 있는 가옥 5개를 모두 보는 코스였지만, 점심 식사를 예약해놓았기 때문에 시간이 부족하다고 말한 후, 이 가옥 5채 가운데에서 가장 원형이 잘 보존되어 있고, 또한 가장 아름다운 전통 가옥인 안 히엔 가든하우스를 보고 다음 목적지인 티엔무 사원으로 이동할 것이니 이해해달라고 양해를 구했어요. 차량에 탑승한 사람들 모두 알았다고 대답했어요. 사실 이 코스..

도시지리학 - 도시지리학의 분야

- 세계는 도시가 되어 가고 있으며, 국가 간에 서로 긴밀히 연결된 선진 자본주의 국가는 거의 모두 도시 생활양식으로 변모.- 선진국에서는 농촌 지역도 정보, 경제적 생활, 사회적 결속, 유흥과 레저 활동, 정치적 표현 및 태도, 문화적 특성, 행위의 대중문화적 표현 등 자신들의 삶의 근거를 전적으로 대도시에 의존.- 물리적인 도시 거주 여부와 상관 없이 우리 모두는 도시의 한 부분. - 2010년 미국인 83%가 대도시 지역 metropolitan region 에 거주.- 대도시 지역은 보다 정치적으로 규정된 중심도시 central city 와 그 중심도시와 경제적으로 상호결합된 교외 suburbs 가 포함된 주변지역으로 구성된 도시 지역의 확대 형태. - 도시는 어떤 공동사회의 힘과 문화가 최대로 집..

사회지리학 - 공동체 측정 문제와 사회적 상호작용의 특징

- 공동체가 어떤 의미를 갖고 있다면 개인들 간에 발생하는 상호 작용 속에서 반드시 드러남.- 태도 및 행동과 관련된 지표를 사용해서 공동체의 응집력과 강도를 평가하려는 시도들은 많았음.- 몇몇 이론가들은 공동체를 '측정'하려는 시도는 난감하고 더 나아가 의미없는 일로 치부하기도 하나, 공동체가 지닌 본질의 변화에 대해 경험적으로 뒷받침되지 않는 주장도 문제를 안고 있음.- 경험적 연구는 기존의 일반화, 정형화에 대해 수정이 필요하다는 식으로 작용할 수도 있음. - 공동체 측정을 시도하는 일반적인 분석으로 심상 지도 mental maps 구축 방법이 있음.- 심상 지도는 공동체 구성원들이 자신들 공동체 내부에 속하는 지역을 표시하는 것임.- 이러한 조사는 단지 지각된 한 공동체의 영역적 경계를 보여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