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7/08 3

관광학 개론 - 한국의 관광지 구분 - 자연공원 : 국립공원, 도립공원, 군립공원

자연공원 - 1980년 공원법이 자연공원법과 도시공원법으로 분리, 제정되면서 자연공원과 도시공원으로 확립.- 자연공원은 자연생태계와 수려한 자연경관, 문화유적등을 보호하고 적정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국민의 여가와 휴양 및 정서생활의 향상을 기하기 위한 목적으로 조성.- 지정과 관리 주체에 따라 국립공원, 도립공원, 군립공원으로 구분, 대상지역을 4개 용도지구별로 관리.- 자연공원 4개 용도지구집단시설지구 : 공원탐방객에 대한 편의 제공 및 공원의 보호, 관리를 위해 공원시설이 집단화되었거나 집단화되어야 할 곳취락지구 : 주민의 취락생활 및 농경지 또는 농어민의 생활근거지로 유지, 관리할 필요가 있는 지구자연보존지구 : 자연보존상태가 원시성을 갖고 있거나 보존할 동식물 또는 천연기념물 등이 있거나 자..

박물관학 - 박물관 건물의 건축

1. 건물 개념부터 부지 선정1.1. 박물관의 성격 설정- 박물관을 건립하기 위해서는 박물관 개념이 설정되어야 함.- 박물관의 성격에 따라 전문박물관으로서 인문계와 자연계의 두 가지 큰 전문박물관 및 종합박물관.- 장르별, 지역별, 시대별 분류 : 미술관, 과학관, 기술관, 민속관 등. -> 이에 따라서도 건물에 대한 설정이 달라져야 함.- 자료관이라면 지방, 역사, 교육 산업에 따르게 됨.- 특별한 연유가 있는 경우 - 기념관, 유적지와 관련이 있는 박물관 건립 가능.- 설립 주체에 따라 국공립이나 사립 등으로 구분하면 건립비용에 대한 문제도 달라짐.- 이러한 조건에 따라 건물의 입지가 달라지고 부지설정에는 건물 밖에서 갖추어야 할 시설이나 활용계획에 대해서도 확고한 방침이 구축되어야 함.1.2. 도심..

서울 신촌 나무카페 - 홍차 라떼 (밀크티)

이번에 마셔본 밀크티는 서울 신촌에 있는 24시간 카페인 나무카페의 밀크티에요. 매장 메뉴에는 홍차 라떼라고 되어 있어요. 하지만 영수증을 보면 밀크티라고 되어 있어요. 나무카페의 홍차라떼 가격은 5700원이에요. 카페 밀크티 가격 치고 가격이 있는 편이에요. 여기는 사각형 컵에 밀크티가 담겨 나왔어요. 밀크티 양이 특별히 많지는 않았어요. 양은 평범한 머그잔 한 컵보다 아주 살짝 적은 양이었어요. 하지만 이런 것으로 뭐라고 할 생각은 없어요. 임대료 저렴하지 않은 신촌에서 24시간 매장 운영하려면 음료 가격이 어느 정도 비쌀 수 밖에 없으니까요. 이것은 감안을 하기는 해야 하는 부분이에요. 거품은 거칠었어요. 거품 주변에는 가루가 있었어요. 이것은 홍차 가루 같았어요. 이런 거품을 어떻게 표현해야할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