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6/22 3

길고도 길었던 이야기 - 78 라오스 루앙프라방 여행 - 왓 아함, 다라 시장, 왓 탓, 왓 호씨앙

왓 위쑨나랏과 왓 아함은 사실상 한 절 같았어요. 같은 울타리 안에 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였어요. 탓 막모를 다시 한 번 보았어요. 왓 위쑨나랏 건물을 멀리서 사진을 찍었어요. 이제 왓 아함에 들어갈 차례. 왓 아함으로 갔어요. 표지판에 라오어로는 ວັດ ອາຮາມ 이라고 적혀 있었고, 라틴 문자로는 WAT AHAM 이라고 적혀 있었어요. "이거 밧이 아니라 왓이다!" 라오스는 프랑스 통치를 받은 적이 있어서 라틴 문자 표기를 불어식으로 표기했어요. 예를 들어서 절이 라오어로는 ວັດ 인데, 이것의 발음은 '왓'이에요. 하지만 라틴 문자로 표기할 때는 wat 이 아니라 vat 이라고 표기해요. 불어에서는 w와 v 발음이 같거든요. 그런데 이 절은 또 혼자 vat 이 아니라 wat 으로 적혀 있었어요. ..

문화인류학 현지 조사 방법 - 커뮤니티 연구 설계

- 커뮤니티란 공동의 조직이나 관심을 가지거나 또는 동일한 장소에서 동일한 법칙과 규율의 지배하에 생활하는 일단의 사람들.- 이러한 의미에서 사회과학자들은 인간 집단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한 항상 '커뮤니티'를 연구해 왔음.- '사회'와 '문화'라는 용어들은 이러한 집단들을 보다 높은 추상의 수준에서 논의하기 위해 발전된 것.- 그러나 학자들이 실제로 연구한 것은 커뮤니티 - 즉 우리가 관찰하고 그 안에 들어가 살 수 있으며 또한 기술할 수 있는 사람들의 집합. - 아렌스버그, 킴볼은 커뮤니티란 하나의 실체가 아니라 프로세스라 가정. 따라서 '커뮤니티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부정확. 오히려 '커뮤니티란 무엇을 하는가?'라고 물어봐야 함. 그리고 이를 토대로 '개인들 상호간의 활동에 있어, 또한 그 환경..

타이완 강력 추천 라면 - 만한대찬 진미우육면 滿漢大餐 珍味牛肉麵

작년 말, 친구가 타이완 다녀와서 선물을 주었어요. "이건 뭔 라면이야?""그거는 조금 비싼 거야." 기쁘게 선물을 받았어요. 그리고 방치하기 시작했어요. 방에서 방치되기 시작했고, 기억속에서 방치되기 시작했어요. 존재 자체를 잊고 있었어요. 그렇게 6개월 정도 흘러갔어요. 드디어 이 라면을 먹어보고 싶어졌어요. 방을 뒤졌어요. 라면이 나왔어요. "이거 꽤 묵직한데?" 친구에게 처음 받았을 때에는 중량에 대해 별 생각 없었어요. 왜냐하면 다른 선물들도 같이 한 봉지에 넣어서 받았거든요. 다른 것들과 섞여 있었고, 그 봉지를 그대로 방치하고 있었기 때문에 라면 1개의 중량에 대해서는 별로 신경을 쓰지 않고 있었어요. 그러다 이번에 끓여먹어보려고 라면 봉지를 드는 순간 이 라면이 매우 묵직하다는 것을 알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