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6/21 3

문화인류학 현지 조사 방법 - 사진 촬영 활용 조사 방법

- 사진 또한 조사자의 고유한 편견들을 반영.- 무엇이 사진을 찍을 만큼 중요한 순간이나 대상인가에 관한 결정은 진행중인 연구 조사의 목적 뿐만 아니라 사진기를 들고 있는 사람의 '문화적인 조건화' cultural conditioning 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음. 이 사실은 현지민 정보제공자가 찍은 일련의 사진들과 소위 '객관적인' 현지조사자들의 사진들을 비교해 봄으로써 종종 증명되곤 함. - 현지조사를 계획하는 사람들은 누구든 '관찰이라는 도전'을 받아들여야만 함. 관찰하기를 연습한다는 것은 현지에서의 사진 촬영에 있어 크게 도움이 됨. 그러므로 매일매일 일상생활에서도 사소한 세부 사실들에 이르기까지 주의를 집중하면서 다시 한 번 사물들을 관찰하는 연습을 하도록 해야 함. - 모든 사람들이 사진을 찍히..

문화인류학 현지 조사 방법 - 공식적 조직 연구

- 사회학자들은 관료 조직 또는 조직적 제도 organizational institutions 등 사회 구조의 공식화된 측면들에 대한 연구를 인류학자들보다 더욱 관심을 기울여 옴.- 그러나 인류학자들 역시 이러한 조사 연구의 유용성을 인식.- 인류학자들이 전통적으로 연구했던 조직들은 성문화된 규정 statute 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친족적 및 의례적 유대에 기반을 둠. - 인류학자들은 공식적 조직 formal organization 을 연구함에 있어 일관된 방법을 사용하려 노력.- 이러한 한 가지 방법은 지위 status 와 역할 role 이라는 개념에 집중하는 것. 지위 status - 사회과학적 정의에 따른 지위는 진정한 위계질서적 조직이 특징적으로 나타나지 않는 사회들에서조차 발견됨. 그래서 지휘란 ..

길고도 길었던 이야기 - 77 라오스 루앙프라방 유적 - 왓 마노롬, 왓 위쑨나랏

쑤파누웡 동상에서 조금 걸어가자 관공서처럼 생긴 건물이 나왔어요. "이건 시청쯤 되는 건가?" 표지판에 무엇이 적혀 있는지 읽어보았어요. UXO LAO VISITORS CENTRE 아...불발탄... UXO 는 Unexploded Ordnance Programme 의 약자에요. 직역하면 '불발탄 센터'. 베트남 전쟁때 전쟁의 불길이 라오스에까지 번지면서 미군이 라오스 영토까지 뻗은 호치민 루트를 파괴하기 위해 라오스에 대대적인 폭격을 실시했어요. 라오스는 공산주의 게릴라인 파텟 라오와 왕정 정부군 사이에서 내전중이었구요. 그래서 라오스 전역에 불발탄이 상당히 많이 산재해 있다고 해요. 입구에 놓인 커다란 쇳덩이들은 불발탄이었어요. 안에 들어가볼까 하다가 발길을 돌려 다음 절을 향해 걸어갔어요. 길을 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