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6/14 5

문헌정보학 - 장서관리론 - 장서관리정책의 성문화

장서관리정책의 성문화 - 장서관리정책에는 도서과의 목표와 역할, 이용집단의 요구, 기존장서의 강점과 약점, 자료예산, 다른 도서관이나 정보센터의 수집방침과 실무, 자원공용프로그램, 정보환경의 변화 등의 내외적 변수들이 다대한 영향을 미침.- 따라서 정책을 수립할 때는 영향변수들을 충분히 반영해야 하므로 테스크 포스의 성격을 지닌 장서관리정책개발위원회를 구성한 다음에 그들의 주도하에 정책을 수립하여 초안을 작성하고, 의견수렴 및 조정과정을 거쳐 수정 및 보완한 후에 최종문서로 채택해야함. (1) 장서관리정책의 수립 1. 먼저 외부환경인 이용집단, 정보기술과 정보매체의 발전동향, 다른 도서관의 장서구성과 수집방침, 자원공용시스템(협동수서, 분담수서, 보존정책 등)을 분석. 이 가운데서도 특히 이용대상자를 분..

서울 신촌 카페 - 카페 블로그 - 잉글리시 블랙퍼스트 밀크티 (아이스)

이번에 마셔본 밀크티는 서울 신촌에 있는 '카페 블로그'라는 카페의 밀크티에요. 이 카페 역시 밀크티가 유명해서 온 카페가 아니라 신촌에 있는 24시간 카페를 찾아서 간 곳이었어요. 밀크티 자체를 목적으로 한 카페는 아니었어요. 카페에 들어가서 메뉴판을 보았어요. 밀크티가 있으면 당연히 밀크티를 주문할 생각이었어요. 밀크티가 보이지 않았어요. 직원도 보이지 않았어요. 2층으로 올라가 청소중인 직원을 불러 지금 혹시 주문 가능하냐고 물어보았어요. 직원은 당연히 된다고 하며 청소를 중단하고 1층으로 내려갔어요. 직원을 따라 저도 1층으로 내려갔어요. 아무리 찾아봐도 메뉴에 밀크티가 보이지 않았어요. 커피를 마셔야 하나 고민하다가 직원에게 밀크티 있냐고 물어보았어요. 직원은 밀크티가 있다고 알려주었어요. 여기..

신대방삼거리 성대시장 갈비탕 식당 - 상도면옥

이것은 4월달에 가서 먹은 것이에요. 원래 바로 글을 쓰려고 했지만 4월에 심야시간 카페 돌아다닌 것을 글로 쓰다보니 밀리고 밀리다 이제야 글을 써요. 때는 4월초. 친구가 제 생일이라고 뭐 먹고 싶은 거 있냐고 물어보았어요. "갈비탕!""갈비탕?""어. 그거 비싸서 잘 못 먹는데 갈비탕!" 갈비탕을 매우 사랑하기는 하지만, 제 돈 주고 사서 먹는 일은 거의 없어요. 이유는 간단해요. 비싸서. 갈비탕이 양이 많은 곳 가도 실제로는 양이 그렇게까지 많지 않아요. 왜냐하면 갈비탕 속 갈비 안에는 커다란 뼈가 있으니까요. 뼈 빼내고 나면 양이 확 줄어요. 그렇다고 갈비탕 가격이 저렴한 것도 아니에요. 어지간한 설렁탕보다 갈비탕이 비싸요. 갈비탕을 먹을까 하다가도 '그 돈이면 국밥 먹고 음료수도 사마신다'는 생..

문화인류학 현지 조사 방법 - 문화의미론 조사 연구 Ethnosemantic Research

- 인류학적 조사연구의 2대 활동은 정보의 수집과 그 해석.- 현지에서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인 민족지 ethnography는 관찰되고 기록된 사건에 대한 객관적인 기술 description 에 기초해야만 함.- 그러나 무작정 많이 기술한다고 해서 훌륭한 인류학적 조사가 되는 것은 아님. 왜냐하면 모든 사실들과 숫자들은 독자들에게 조사 대상이 되는 문화가 도대체 무엇인가에 대해 일관된 견해를 제시할 수 있도록 분류되고 조직화되고 해석되어야만 하기 때문. - 인류학자의 가장 기본적인 자료의 원천은 현지인 정보제공자. - 많은 인류학자들은 자료를 체계화하는 여하한 개념적인 틀도 인류학자 자신의 통문화적 시각 cross-cultural perspective 으로부터 도출되어야만 한다고 느낌.- 이러한 시각은 한..

관광지리학 - 경제 규모의 문제 및 회사 구조

- 관광과 여가 산업은 독립적인 경영을 하는 대다수의 작은 사업체와 영향력이 큰 소수의 대기업으로 구성되어 양극화 현상을 보임.- 패스트푸드 산업은 관광 및 여가산업 부문에서 규모가 커지고 점차 초국적 기업화되고 있음.- 이러한 국제화의 원동력은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위한 시장 확대에 있음. - 규모의 확대는 관광산업 부문에서도 명확히 나타남.- 호텔 운영규모도 점점 증가하고 있음. 이 경향은 한 국가 내에서도 나타남.- 이러한 현상은 소규모 독립 호텔 운영이 어렵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음.- 규모가 큰 호텔과 체인 호텔은 규모의 경제가 실현되는 반면, 작은 숙박업체는 비용 (가족경영 및 값싼 노동력 활용)과 서비스 측면에서 경쟁하고 있음.- 사실 25-60실 정도의 객실을 보유한 호텔은 규모의 경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