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6/13 4

사회지리학 - 레저 공간의 사회적 구조화와 사회적 관계, 정체성

레저 공간의 사회적 구조화 - 모든 레저 공간은 독특한 사회 지리를 갖고 있음.- 레저공간은 공식적인 지방정부의 계획과 의사 결정의 결과든 비슷한 생각을 가진 개인으로 구성된 집단의 비공식적인 행위의 결과든 간에 사회적으로 구조화됨.- 산업혁명 동안 '이성적인 레크리에이션'의 새로운 형태는 노동 규율과 사회적 규범을 저해하고 사회적 무질서를 유발함으로써 산업적 이해관계에 위협을 준다고 여겨졌던 전산업시대의 대중적 형태의 레저 (사냥, 음주, 격투기, 정기시장, 철야놀이 등)를 대체하기 위해 도입.- 이성적인 레크리에이션 운동은 인류애적 사회 개혁가와 교회, 지방정부 산업계의 연합에 의해 보건위생의 표준과 새로운 도시 노동자 계급의 도덕 수준을 높이려는 목적으로 장려.- 전통적인 대중적 레크리에이션은 형사..

경기도 의정부 맛집 - 태국 식당 어바웃 타이

얼마 전, 친구들이 의정부로 놀러왔어요. 친구들과 놀다 의정부역으로 가는데 식당 입간판 하나가 보였어요. "여기는 팟타이 왜 이렇게 싸지?" 입간판을 보니 팟타이 가격이 7000원이었어요. 이 가격이면 다른 태국 식당들에 비해 저렴한 편이었어요. 친구들도 보더니 여기 음식 가격 저렴하다고 하며 궁금해했어요. 같이 들어가볼까 했지만 시간도 늦었고 전부 배를 꽉꽉 채운 상태라 들어갈 수가 없었어요. 뱃속에 더 먹을 공간이 없었거든요. 일단 위치만 보아두고 집으로 돌아갔어요. 저는 의정부 사니 언제든 갈 수 있거든요. 분명히 입간판에 팟타이가 7000원이라고 적혀 있었어요. 이 가격이면 먹어보러 갈 만 했어요. 태국 음식을 좋아하기는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태국 음식을 잘 안 먹는 편이에요. 이유는 가격은 저..

을지로 맛집 - 부산 돼지국밥

어제 책을 사러 모처럼 종각역에 있는 영풍문고로 갔어요. 종각 영풍문고의 좋은 점은 교보문고에 책이 없을 때 영풍문고에서 찾아보면 종각점에 있을 확률이 조금 높다는 점이에요. 제가 사려고 한 책도 교보문고는 너무나 멀고 먼 두 지점에 각 한 권씩 있었는데 영풍문고는 종각점 안에 다 있었어요. 지하철로 의정부로 돌아가는 것이 빠르기는 하지만 지하철 타기 참 싫어서 종로 5가 효제초등학교 정거장까지 걸어가기 시작했어요. 날은 더웠고, 걸어갈 수록 배가 고팠어요. 종로에서 밥 먹을 곳이 없는지 머리를 굴려보았어요. 딱히 생각나는 곳이 없었어요. 있다면 버거킹, KFC 정도였어요. 을지로로 가볼까? 순간 을지로로 가면 밥 먹기 좋은 곳이 있지 않을까 싶었어요. 유독 국밥이 먹고 싶었어요. 든든하게 배를 채우고 ..

사회학 - 문화의 개념, 가치, 규범, 문화적 다양성, 문화상대주의

- 사회학자들이 문화에 대해 언급할 때, 이들은 인간 사회의 학습하는 측면에 관심을 둠.- 문화의 이런 요소들은 그 사회의 구성원들에 의해 공유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협력과 소통이 이루어짐. 그것은 한 개인이 특정한 사회 속에서 자신의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공통의 배경 context 를 형성.- 문화는 무형의 측면 (문화의 내용을 형성하는 신념, 사고, 가치 등) 과 유형의 측면 (문화의 내용을 재현하는 대상, 상징, 기술 등) 으로 이루어짐. 가치와 규범 - 모든 문화에 가장 기본적인 것은 어떤 것이 중요하고 가치 있으며 바람직한 것인지 정의하는 사고들.- 이런 추상적인 사고 - 즉 가치는 인간이 그들의 사회와 상호작용하는 데 있어 의미와 지침을 부여.- 규범은 문화적 가치를 반영하거나 구체화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