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6/07 3

문헌정보학 - 장서관리론 - 장서 관리의 개념과 목적, 유용론과 무용론

장서관리정책의 개념과 목적 - 장서관리정책은 도서관이 이용자의 정보자료에 대한 현재적, 잠재적 요구를 충족시킬 목적으로 장서를 개발 및 관리하기 위한 의도적인 계획.- 장서관리정책의 존재여부는 도서관이 장서를 주먹구구식으로 관리하는지, 아니면 계획적으로 개발하는지를 가늠하는 최초의 증거. 장서관리정책의 포괄적 목적- 도서관의 전반적 목적과 목표의 범주내에 존재하는 계획도구- 선택정책 및 실무의 일관성과 연속성의 정도를 제고시키는 관리도구- 직원보다는 이용자집단과 일반대중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 상호협력을 촉진시키는 장치. 장서관리정책의 구체적 목적- 전체장서 및 주제별 장서의 균형유지- 장서업무의 일관성과 계속성의 견지- 자료의 선택, 등록, 폐기기준으로 활용- 수집범위와 장서수준의 준거..

카페 진정성 밀크티 - 오리지널 다크 밀크티

이번에 마셔본 밀크티는 카페 진정성 밀크티 중 오리지널 다크 밀크티에요. 이 밀크티 역시 지하철 2호선 삼성역 현대백화점 지하1층에 있는 카페 진정성 매장에서 구입했어요. 이 밀크티 역시 보틀은 7000원이에요. 오리지널 다크 밀크티 병의 라벨은 검은색이에요. 용량은 500ml 에요. 카페 진정성에서 오리지널 다크 밀크티에 대해서 '홍차의 양을 더 늘리고 당도는 반으로 줄여, 달지 않으면서 홍차 본연의 짙은 바디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국내 독점 수입으로 오직 진정성에서만 맛볼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하고 있어요. 여기 들어간 홍차는 스리랑카제이고, 우유는 국내산이에요. 홍차는 하이그로운티로, 밤바라켈레 다원에서 키운 차래요. 맛 좋다. 차 향이 잘 살아있었어요. 차의 향기가 진했어요. 한 모금 삼키..

쉐이크쉑 버거 감자 튀김

이번에 먹은 것은 쉐이크쉑 버거 감자튀김이에요. 저는 이것을 쉐이크쉑 버거 두타점에 갔을 때 먹어보았어요. 쉐이크쉑 버거의 버거류와 쉐이크가 맛있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었어요. 그러나 감자튀김에 대해서는 그것들만큼 맛있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지는 못했어요. 물론 맛없다는 이야기가 없는 것으로 보아 맛은 있었을 거에요. 단지 인상이 그것들만큼 강렬하지 못했다는 것이겠지요. 쉐이크쉑 버거의 감자 튀김은 메뉴판에 Fries 라고 나와 있어요. 가격은 3900원. 여기는 일반 감자튀김과 치즈 감자튀김이 있어요. 치즈 감자튀김은 4900원으로, 일반 감자튀김에 비해 1000원 더 비싸요. 그리고 쉐이크쉑 버거의 특징은 세트 메뉴가 없다는 점. 자기가 다 골라서 먹어야 해요. 그래서 감자튀김을 꼭 시켜야할 필요는 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