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6 108

캔모아 부평 문화의 거리점 - 인천 영업중인 추억의 빙수 전문점

여러분은 부서진 기억이 있으신가요? '캔모아에서 빙수 먹곤 했어요.' 어느 날, 블로그 이웃인 liontamer님께서 외대 근처에 있던 '캔모아' 라는 곳에서 빙수를 드시곤 했다는 댓글을 남기셨어요. "캔모아? 그런 데가 있었나?" 외대 근처에서 몇 년 살기는 했지만 그런 곳은 처음 들었어요. 정확히는 '캔모아' 라는 것 자체를 처음 들었어요. '외대 근처에 뭐 있었나보지.' 외대 근처에 2002년부터 자주 갔고, 심지어는 그 동네에서 몇 년간 살기는 했지만 거기에 무슨 가게가 있었는지 다 몰라요. 정확히는 잘 몰라요. 남자끼리 빙수 먹으러 갈 일도 없었고, 외대 근처에서 살 때는 외대 근처이기는 한데 회기역으로 가는 것이 더 편해서 외대 정문부터 외대로 이어지는 길로는 가본 적이 거의 없어요. 나중에 ..

길고도 길었던 이야기 - 79 라오스 루앙프라방 여행 - 푸시산, 왓 탐 푸시, 왓 탐모타야람, 루앙프라방 야경

슬슬 오후 6시가 되어가고 있었어요. 몽족 야시장은 이미 열렸어요. 몽족 야시장을 지나가다 푸시산으로 올라가는 길로 올라갔어요. "여기도 절 하나 있을 건데?" 계단을 올라가다 오른쪽을 바라보았어요. 아주 허름한 오래된 건물이 하나 있었어요. 그 건물로 갔어요. 이 건물이 바로 절이었어요. 절 이름은 '왓 빠훅'이었어요. 문이 잠겨 있었어요. "내일 오자.""내일?""응. 우리 내일 절 꼭 가야 해! 우리 치앙마이에서 넘어올 때 절 안 갔다가 사고난 거 잊었어?" 제 말에 친구가 불만가득한 표정이 되었지만 딱히 반박은 하지 못했어요. 치앙라이 왓 롱쿤에서 절하기 귀찮다고 안 했다가 그날 밤 사고가 났거든요. 다행히 태국에서 쌓아놓은 부처님 마일리지 덕분인지 제가 탄 버스가 사고가 난 것은 아니었지만, 교..

박물관학 - 박물관 자료의 정의 및 분류

- 박물관을 구성하는 요소로서 자료, 사람, 건물을 들음.- 그 중에서 자료는 조사, 연구되어 그 진가를 밝힘으로써만 박물관 자료로서의 가치가 형성되는 것이며, 이러한 조사, 연구, 전시를 위한 박물관 자료의 기본적인 기록 조사가 바로 목록.- 목록을 작성하기 위한 작업에 앞서는 것이 분류법.- 박물관자료는 박물관의 기능을 위해 이용되는 모든 것. 즉, 박물관이 수집해야할 자료는 여러가지로서 종류나 성질, 목적과 용도, 형태 등으로 구분할 수 있음.- 박물관에서는 실물자료나 표본자료를 수집 보관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그것만으로 박물관 성격이 규정되고 운영과 전시가 가능한 것은 아님.- 전시를 위해서는 실물만이 아니고 모형이나 모사품으로 효과를 거둘 수 있고, 때로 보조자료가 없이는 전시가 불가능하게 된느 ..

박물관학 - 박물관의 부설기구

- 박물관 소장자료의 성격에 따라, 박물관의 설립 의도에 따라 부설로 연구기관 설치 가능.- 박물관의 교육적 역할을 위한 방안으로 여러 분야의 박물관 학교 설치 운영. -> 평생교육의 장소.- 각 박물관은 성격과 지역 특성을 감안해서 부설기관 운영. 1. 도서관, 자료실- 세계 유수의 박물관은 수장자료 못지 않게 각종 고서, 고문서, 조사기록, 소장품에 관한 자료들 비치하여 공개.- 박물관은 도서자료들이 동등하게 취급되기도 함.- 고문서관도 박물관의 범주에 포함.- 최근에는 시청각자료와 그외 각종 정보자료가 첨가. 2. 각종 연구기관-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자료의 주제에 따라 연구기관을 부속으로 두거나 또는 연구소 소속으로 박물관을 두기도 함. 3. 보존과학연구소, 수복기술연구소- 고고학이나 미술사 관..

박물관학 - 박물관의 분류 - 기념관, 산업체 박물관, 복합기능 박물관 등

1. 역사적 사실과 인물 : 기념관 - 인물이나 산업기술, 사적기념, 역사와 향토, 설립자 등에 따라 건립됨.- 인물과 관계되는 옛 저택이나 관련 건물, 또는 관련된 유적이나 지역에서 이룩됨.- 이러한 인물에 대한 기념관은 세계적인 인물인 경우도 있고, 국가나 지역의 대표적인 인물로 손꼽을 수도 있음.- 유명한 문인, 음악가, 정치가, 탐험가 등의 기념관. 1.1. 전쟁기념관- 전쟁의 역사를 통틀어 적이나 아군의 구별없이 전쟁관련 자료를 수집, 전시하는 경우와 승리자 또는 피해자 중심의 기념관으로 구분 가능.- 역사적으로 거론되는 전쟁에 관련된 특정인물의 기념관 등은 이 부류에 우선 분류 가능.- 전쟁에서 승리의 기념도, 패전의 기념도 전쟁의 피해를 부각. 2. 관광 및 산업체 박물관 - 유명한 관광지나..

관광학 개론 - 한국의 관광지 구분 - 지정 관광지, 관광단지, 관광특구

1. 지정 관광지 - 지정관광지란 법률적, 학문적 용어로는 존재하지 않음.- 단, '자연, 문화적 관광자워을 갖추고 관광객을 위한 공공 및 민간자본을 투입해서 기반 시설과 편익 시설을 갖춘 지역으로 관광진흥법에 의해 지정된 관광지'로 정의 가능.- 지정요건과 절차는 산악, 호소, 하천, 계곡, 동굴, 해안, 문화유적 등 자원이 풍부하고 관광객 접근이 용이한 지역을 해당 지방자치단체에서 관광지로 지정한 후, 관광지 조성계획 승인에 의해 공공-편의시설, 숙박-상가시설 및 운동-오락시설, 휴양-문화시설, 녹지 등의 시설을 유치하고 개발하는 지역.- 현재 국가가 개발하고 있는 관광지나 민간 기업에 의한 관광지는 획일적이고 개성이 없어 그 매력도가 상실되어 전세계와 전국을 여행하는 수준 높은 한국 관광객들에게 재..

관광학 개론 - 관광지의 개념 (학문적, 법률적, 일반적 개념)

1. 관광지의 학문적 개념 - 관광지는 관광객이 일상생활권을 벗어나 관광욕구를 충족시키면서 일정 기간 동안 체재하는 지역.- 관광자원과 관광시설을 갖추고 있고, 정보제공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일정한 공간.- 관광지와 관광자원의 개념적 차이는, 관광지는 지역 전체가 관광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관광자원과 같은 의미이나 모든 유형의 관광자원이 특정한 '지역'이라는 공간적 개념을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관광지는 관광자원과 구분되는 개념.- 관광자원은 공간상 점의 개념이나 관광지는 면의 개념. 대한민국 법률에 의한 관광지 구분 법률 구분 관광진흥법 (지정) 관광지 자연 및 문화관광자원을 갖추고 있어 관광 및 휴양에 적합한 지역 관광단지 관광산업 진흥을 촉진하기 위해 관광자원과 시설들을 중심적으..

베트남 음료수 - 뷰코 코코넛 밀크 VUCO COCONUT MILK

거리를 돌아다니는데 배가 고팠어요. 가만히 생각해보니 밥을 안 먹고 밖으로 나왔어요. 그래서 편의점에서 도시락이나 하나 사먹고 돌아다녀야겠다고 생각하고 편의점으로 갔어요. 도시락을 하나 고르고 음료수는 무엇을 마실까 냉장고를 뚫어져라 쳐다보았어요. 사실 제일 무난한 선택지는 당연히 생수를 사서 마시는 것이었어요. 그러나 생수를 사서 마시고 싶은 생각이 별로 들지 않았어요. 뭔가 좀 특별한 것을 마시고 싶었어요. 진열장을 천천히 살펴보며 혹시 뭔가 웃기게 생긴 것 없나 살펴보았어요. 그때 그동안 보지 못했던 음료수가 하나 보였어요. "으익, 이거 코코넛 음료다!" 이번에는 뭔가 다를까? 지금까지 코코넛 음료를 마시며 만족한 적은 코코팜 마셨을 때 외에는 없어요. 진짜 코코넛도, 그 진짜 코코넛 즙이 듬뿍 ..

도봉산 도봉산역 추천 카페 - 산과 산 사이 커피로드

이번에 가본 카페는 '산과 산 사이 커피로드'라는 카페에요. 의정부 쪽에서 혼자 책 읽고 글 쓰기 좋은 카페를 찾아보다 찾게 된 카페에요. 도봉산. 외국인들 - 특히 서양인들이 서울을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는 서울시 안에 등산을 즐길 수 있는 산이 있다는 점이에요. 대체로 대도시 안에 산이 있는 경우는 별로 없어요. 있어야 우리나라 사람들 기준에서는 언덕 수준이에요. 그런데 서울 안에는 산이 여러 곳이 있고, 대중교통으로 편하게 갈 수 있어요. 그래서 서양인들이 이 점을 참 좋아해요. 한국 관광을 홍보할 때 이 점을 잘 홍보하면 꽤 매력적인 도시로 인정받을 수 있을 거에요. 하지만 저는 도봉산을 썩 좋아하지 않아요. 도봉산역은 정말 많이 지나다녀요. 의정부에서 서울 갈 때 꼭 지나가요. 지하철 1호선과 ..

사회학 - 세계화 점증 원인 (정치적 변화, 정보의 흐름, 초국적 기업)

정치적 변화 - 세계화에 영향을 끼친 중요한 사건들로는 1989년 동유럽 공산정권 붕괴, 1991년 소련 붕괴. 이는 제1세계 국가와 제2세계 국가로 분리된 냉전 기간 동안에 존재했던 체제의 종언 의미.- 공산주의의 몰락은 세계화를 촉진시켰지만, 세계화 그 자체의 결과로 볼 수도 있음.- 중앙에서 계획된 공산주의 경제와 공산당의 이념적, 문화적 통제는 전지구적 미디어와 전자적으로 통합된 세계 경제 시대에 유지될 수 없음.- 세계화를 심화시키는 두 번째 중요한 요인은 국제적, 지역적 정부 기제의 성장.- 유엔과 유럽 연합은 민족 국가들을 공통의 정치 포럼 속에 포함시킨 국제 기구의 대표적인 예. 유엔이 개별 민족 국가들의 결합체라면, EU는 회원 국가들이 일정 정도의 주권을 포기한 좀 더 서구적인 형태의 ..

사회학 - 세계화와 세계화를 촉진시키는 요인들

- 지역과 세계의 연계는 인류 역사에서 대단히 새로운 것.- 정보, 통신 기술과 교통에서 극적인 진보가 이루어진 결과로, 지난 30~40년 동안 이러한 연계가 가속화.- 제트 비행기, 크고 빠른 화물선과 다른 빠른 여행 수단의 발전은 사람과 재화가 지속적으로 전세계로 운송될 수 있음을 의미. 또한 30년 전에 만들어진 전세계 위성 통신 체계가 사람들이 즉각적으로 서로 접촉할 수 있게 만듬.- 사회학자들은 전지구적인 사회적 관계와 상호의존성을 심화시키는 이러한 과정을 지칭하기 위해 세계화 globalization 이라는 용어 사용.- 세계화는 단순히 세계적인 네트워크의 발달로만이 아니라 개개인의 관심과는 먼 사회적, 경제적 체제의 발달로 이해되어야 하며,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적 현상이기도 함.-..

명지출판사 세계어학 시리즈 - 알기쉬운 브라질 포르투갈 입문

이번 명지출판사 세계어학 시리즈는 알기쉬운 브라질 포르투갈 입문이에요. 이 책은 이름이 워낙 길어서 그런지 이름이 포르투갈어가 아니라 포르투갈이에요. 포르투갈어를 쓰는 대표적이 나라로는 포르투갈과 브라질이 있어요. 그런데 포르투갈과 브라질에서 쓰는 포르투갈어에는 차이가 있다고 해요.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브라질에서 사용하는 포르투갈어를 배워요. 우리나라와의 교류도 많을 뿐더러, 브라질이 포르투갈보다 훨씬 큰 나라니까요. 둘 사이에 차이가 있다보니 포르투갈어 교재를 보면 포르투갈에서 사용하는 포르투갈어 교재인지 브라질에서 사용하는 포르투갈어 교재인지를 밝히고 있어요. 이 책의 저자는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이승덕 감수'라고 되어 있어요. 이 또한 다른 교재를 번역해서 만들었을 거에요. 알기쉬운 브라질 포르투..

상도동 숭실대 수제버거 맛집 - 빅 버거 잭 Big Burger Jack

예전에 숭실대에서 친구와 같이 살았던 시절이 있어요. 그 당시에는 숭실대 근처에 맛집이 뭐가 있는지 잘 몰랐어요. 그때 알던 것이라고는 숭실대 근처에 매우 맛있는 곱창집이 있다는 것. 그리고 김밥 매우 맛있는 집이 있었어요. 곱창집은 아직도 있지만 김밥집은 없어졌어요. 그리고 그 곱창집은 아직도 못 가보았어요. 정작 숭실대 근처에서 살았는데 딱히 가본 곳이 얼마 없었어요. 친구와 먹고 논다고 하면 신림으로 넘어가버렸거든요. 그래서 여기에 뭐가 있나 갑자기 궁금해졌어요. 혹시 맛있는 것 무엇이 있나 찾아보았어요. '혹시 수제 버거 맛있는 곳 있을 건가?' 혹시나 하는 마음에 찾아보았어요. 숭실대 근처에 은근히 가격 괜찮은 맛집이 조금 있거든요. 저는 거기 살 때 직접 가본 곳이 별로 없지만 거기 살면서 친..

맘스터치 망고 크림 빙수

이번에 먹은 올해 2017년에 출시된 맘스터치 빙수는 망고 크림 빙수에요. 올해 맘스터치에서 딸기, 단팥, 망고 빙수가 출시되었는데, 딸기, 단팥 빙수는 이미 먹었고, 이거 하나 남아 있었어요. 맘스터치 딸기 크림 빙수 : http://zomzom.tistory.com/2075맘스터치 단팥 크림 빙수 : http://zomzom.tistory.com/2129 딸기 빙수는 외국인들에게 소개해주어도 괜찮을지 궁금해서 가장 먼저 먹어보았어요. 그 다음 단팥 빙수를 먹은 이유는 이것은 가장 고전적인 형태였기 때문이었어요. 개인적으로 망고를 좋아하기는 하지만 망고 빙수는 그렇게까지 찾아먹지 않는 편이에요. 망고 자체가 우리나라에서 생산되지 않거든요. 제주도에서 생산되기는 하지만, 이것은 너무 비싸서 빙수용으로 많..

오뚜기 오리지널 밀크티

이번에 마셔본 밀크티는 오뚜기 오리지널 밀크티에요. 친한 블로거분께서 크라운에서 '밀크티하임' 이라는 과자가 나왔다고 글을 올리셨어요. '드디어 나왔구나.' 우리나라에 밀크티맛 과자가 나올 거라고 예상은 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진짜 나왔어요. 작년, 녹차맛 과자에 별의 별 괴상한 콜라보 제품들이 나오는 것을 보며 이제 다음에는 뭐가 나올까 생각했어요. 가장 유력한 것은 밀크티맛 과자였어요. 왜 하필 '밀크티맛 과자'였냐 하면 몇 가지 이유가 있었기 때문이었어요. 먼저 어지간한 맛은 다 나왔어요. 새로운 맛을 개척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에요. 그래도 어느 정도 사람들에게 알려지긴 한 것 중에서 골라야지, 아무도 모르는 지구상 어딘가에 존재할 꿸퉬뛸휠 열매맛이 덜컥 나오면 호기심에 살 수는 있어도 실패 ..

The 바른 우즈베크어 STEP 1 - ECKBOOKS

"우즈베크어 교재 새로 나왔네?" 우리나라에 우즈벡어 교재는 한동안 전무했어요. 예전에 '우즈벡어 문법+회화+사전' 이라는 책이 출판된 적이 있었는데, 이 책이 절판된 이후 우즈벡어 교재라 부를만한 책 자체가 없었어요. 우리나라에서 일하는 우즈벡인도 많고 국제결혼해서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우즈베크인들도 많은데 의외로 우즈벡어 교재는 없었어요. 그래서 우즈베크어 교재가 새로 나오자 참 반갑기도 하고 어떻게 생긴 책인가 궁금하기도 했어요. The 바른 우즈베크어 STEP 1 저자는 '딜쇼드 아크바로프'라는 우즈베크인이었어요. 그래서 더욱 기대가 되었어요. 외국어 학습 서적 중 한국인이 쓴 책 중에는 지뢰작들이 산재해 있거든요. 제대로 어학을 전공하지 않고 어학원에서 배운 후 자기가 이해한대로 책을 쓴 경우 ..

The 바른 터키어 Step 1 (터키어 기초 회화) - ECKBOOKS

이번에 리뷰할 터키어 교재는 ECKBOOKS 에서 나온 The 바른 터키어 Step 1 (터키어 기초 회화) 에요. 이 책은 2016년 11월 15일에 출간된 책이에요. '이번에는 괜찮은 터키어 교재 나왔을 건가?' 터키어는 한국인이 배우기 쉽다고 잘 알려진 언어. 하지만 국내 시판중인 터키어 교재 중 좋은 교재는 거의 못 봤어요. 말이 좋아 못 본 거지 그냥 없었어요. 한국에서 출판된 터키어 교재를 볼 때마다 이상하다는 의문을 갖게 되는 부분이 너무 많았어요. 나중에는 내가 터키어 알레르기가 있는 것 아닌가 진지하게 고민할 정도였어요. 남들은 다 쉽다고 하는데 왜 책만 보면 머리가 아픈가? 이유를 따지지 않고 맹목적으로 외워보려 했지만 아무리 봐도 정리되지 않고 엉키는 부분들이 있었어요. 그래서 터키어..

서울 강남구 삼성역 대치동 카페 - 카페 컴플렉스 Caffe Kampleks

이번에 간 카페는 서울 강남구 삼성역 대치동에 있는 카페인 카페 콤플렉스에요. 이 카페는 삼성역 3번출구에서 휘문고등학교 쪽으로 가다보면 나와요. 카페 컴플렉스 주소는 서울 강남구 역삼로 555 에요. 지번 주소는 강남구 대치동 952-2번지에요. 카페 컴플렉스 입구에는 이렇게 입간판이 세워져 있어요. 테이크아웃은 500원 할인해준다고 적혀 있었어요. 정말 운 좋게 카페 안으로 들어가서 몇 분 지나지 않아 비가 무섭게 퍼붓기 시작했어요. 제가 이 카페 갈 때도 비가 한두 방울 떨어지고 있어서 우산을 쓰고 가고 있기는 했지만, 참 운이 좋았어요. 우산을 들고 안으로 들어가자 직원분이 자기가 우산을 정리해서 꽂아주겠다고 우산을 받아갔어요. 직원분께 우산을 건네드린 후 주문하기 위해 카운터로 갔어요. 직원분은..

성남시 분당구 서점 - 알라딘 중고서점 분당서현점

"어? 이거 꼭 사야돼!" 인터넷을 깔짝거리며 관심 분야를 찾아보다 책 하나를 발견했어요. 가격이 비쌌어요. 이 가격의 책은 온라인으로 구입해서는 안 되는 책이었어요. 내용도 모르는데 무턱대고 구입했다가 원하는 것과 아예 내용이 안 맞는다면 최악의 낭패거든요. 일단 서점은 꼭 가야 하는 상황. 가서 내용을 반드시 확인해본 후 최종적으로 구입할지 결정해야 했어요. 가격이 비싸서 혹시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판매하는 곳이 있나 찾아보았어요. "알라딘에서 중고로 사면 절반도 안 하네?" 문제는 그 책이 오직 알라딘 중고서점 분당서현점에 있다는 것이었어요. 알라딘 중고 서적은 오프라인 매장에 가서 직접 구입해야 했어요. 솔직히 몇천원 차이면 그냥 교보문고나 영풍문고 가서 구입하고 말려고 했어요. 의정부에서 분당은 ..

여행-한국 2017.06.26

사회지리학 - 공동체의 의미와 공동체 개념의 변화 과정

- 공동체 개념은 종종 부적절하게 정의되기도 하나 매력적.- 개인, 가구, 기업을 통합하는 몇몇 유기적이고 응집력 있는 사회구조가 존재한다는 생각은 어떤 국지에서 계획가나 개발기구, 주민, 미래의 주민에게 일상적 삶의 변화를 관리하기 위한 조직적이고 지원적인 틀을 제공.- 단,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믿고 있는 바와 같이 그러한 사회구조가 실제 존재하는지는 논쟁의 여지가 있음.- 공동체는 많은 사회적, 문화적 가치와 일반적으로 연계되어 있음.- 그러나 지리적 의미에서는 추가적으로 '무엇' 뿐만 아니라 '어디에'를 정의해야 하는 문제가 있음.- 공동체는 자주 액면 그대로 받아들여지기도 하나, 실제로는 분석적 범주로서 논란거리가 되며, 정치적, 종교적 영역에서 많은 고뇌를 유발하기도 함. '공동체'의 다양한 의..

관광학 개론 - 관광 심리 - 관광 지각, 관광 학습, 관광 욕구, 관광 동기

- 심리학은 인간 행동과 심리 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학문으로 인간의 육체 (실체)와 정신 (인식)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학문.- 사람들의 관광행동과 관광심리를 파악하기 위해 접근하는 방법이 관광심리학.- 관광심리학의 주요 연구 주제는 관광행동의 구조와 과정의 이해이며, 이를 통해 관광현상을 올바르게 파악하는 수단 제공.- 관광행동에 심리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지각 Perception, 학습 Learning, 성격 Personality, 동기 Motivations, 태도 Attitudes 등의 요소가 있음. 그리고 이에 대한 사회적 영향 요소는 역할과 가족 영향, 사회계급, 문화, 준거 집단 등이 있음. 관광지각과 관광학습 - 인간의 지각기능은 '외부세계의 실체나 현상을 감각기관을 통해 해석하는 과..

말레이시아 감자칩 - 앵그리버드 솔트 Angry birds potato crisps sea salt

이번에 먹어본 과자는 말레이시아 감자칩이에요. 이름은 앵그리버드 솔트에요. 영문명은 Angry birds potato crisps sea salt 에요. 말레이시아 앵그리버드 감자칩은 홈플러스에서 판매하고 있어요. 이것 역시 홈플러스 갔을 때 신기해서 구입한 거에요. 이 감자칩 통은 빨간색이에요. 이것은 프링글스 통에서 사용하는 색을 따라한 느낌이 강하게 들었어요. 그런데 차이점이 있어요. 프링글스에서 빨간 통은 오리지날이에요. 하지만 앵그리버드 감자칩 시리즈 중 빨간 통은 소금맛이에요. 오리지날과 소금맛... 프링글스 오리지날이 짜기는 해요. 한국인 입맛 기준으로는 '소금맛'이라고 해도 사람들이 거부감 없이 그 이름을 받아들일 거에요. 단지 '소금맛'이라는 말 때문에 맛이 형편없을 거라고 거부감을 갖을..

인도네시아 빈땅 맥주 무알콜 - Bintang zero

"인도네시아에 맥주 있어요?" 인도네시아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이슬람 국가. 그래서 저런 질문을 종종 듣곤 해요. 인도네시아에 맥주가 있냐는 질문을 종종 듣곤 해요. 인도네시아에 맥주 있어요. 가장 유명한 인도네시아 맥주는 '빈땅 맥주'에요. 인도네시아어 단어 bintang 은 '별'이라는 뜻이에요. 그래서 빈땅 맥주는 '별 맥주'에요. 빈땅 맥주 캔을 보면 캔 가운데에 빨간 별이 그려져 있어요. 빈땅 맥주는 아직 우리나라에 수입 안 된 것으로 알고 있어요. 하지만 인도네시아 가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빈땅 맥주 자체는 잘 알려진 편이에요. 인도네시아로 진출한 기업들도 많고 발리도 있어서요. 빈땅 맥주 중 무알콜 맥주가 있어요. 바로 Bintang zero. 빈땅 맥주 중 무알콜 맥주인 빈땅 제로는 저와도 ..

사회학 - 사회 변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제적 요인, 정치적 요인, 문화적 요인)

- 모든 것은 매시간 변화한다는 관념이 있기 때문에 사회 변동을 정의하기는 어려움.- 중요한 변동이 일어났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일정 기간 동안에 대상이나 상황의 내적 구조 underlying structure 가 얼마나 변화했는가를 살펴보아야 함.- 인간 사회의 경우, 체계가 어떤 방향으로 어느 정도 변화하고 있는지 판단하려면 특정 기간 동안 기본 제도 basic institutions 가 어느 정도 변화했는지를 밝혀야 함.- 변화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또한 변화를 측정하는 기준선으로서 무엇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는가를 밝혀야 함. 사회 변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물리적 환경 - 물리적 환경은 종종 인간의 사회 조직이 발전하는 데 영향을 미침.- 인간은 기후 조건을 고려해 자신의 생활 양식을 조직해야..

관광학 개론 - 버틀러의 관광지 라이프 사이클 모형

- 버틀러의 관광지 발전 단계에 따른 수명주기론인 관광지 라이프사이클 모형 Tourist Area Life Cycle Model : TALC Model 을 적용하면 관광지의 사회문화적 영향을 단계적으로 파악 가능.- 버틀러의 관광지 라이프 사이클 모형은 탐색단계, 주민참여단계, 개발단계, 강화단계, 정체단계, 재생단계로 구성. 1단계 : 탐색 단계 Exploration Stage- 소수 관광객에 의해 관광지 특징이 결정됨.- 불규칙 방문 형태.- 관광지는 관광객을 위해 특별히 시설 제공이나 편의 제공이 없음.- 관광객에 의해 지역 사회는 많은 영향을 받게 됨. 2단계 : 주민 참여 단계 Involvement Stage- 관광객의 점진적 증가로 일부 지역 주민들이 관광시설이나 서비스를 제공 시작.- 관광에..

베스킨라빈스31 아이스크림 - 프랄린 앤 크림

베스킨라빈스31 매장에 갔더니 '프랄린 앤 크림'이라는 아이스크림이 있었어요. '뭐지? 이건 또 새로 나온 건가?' 베스킨라빈스가 예전에 나왔다가 사라진 아이스크림을 다시 조용히 꺼내들기도 하고, 신메뉴를 아무 말 없이 내놓기도 해서 이것은 새로 나온 건가 했어요. 베스킨라빈스 메뉴는 조용히 바뀌어요. 이달의 맛을 제외하고는 참 조용히 나오고 조용히 사라지곤 해요. 애초에 배스킨라빈스31 아이스크림 종류가 31개 넘은지 오래에요. 우리나라에 들어왔던 초창기에는 31개가 안 되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찔끔찔끔 하나 둘 메뉴가 늘어나더만 이제는 총 60개가 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물론 그 중에 단종된 것도 많고, 소리소문없이 사라지는 것도 많구요. 무슨 프로팀 1군, 2군 갈라놓는 것처럼 아이스크림들끼리 강..

박물관학 - 박물관의 분류 - 지역대상별, 기능별, 장소별 분류

박물관의 지역 대상별 분류 - 박물관의 수집품이나 전시품이 세계를 망라하는 경우와, 그 나라에 국한하되 전국으로 또는 지방, 향토로 나눌 수 있음.- 중앙은 그 나라의 중심 - 즉 전체라는 뜻이 강해지며, 지역은 작은 유적 중심 박물관, 향토 박물관 등이 많음.- 지역박물관은 크기의 격차가 심한 편. 큰 시설을 갖춘 박물관에서부터 각 지방의 박물관들이 작은 규모이나 충실한 박물관들이 차츰 증가하는 추세. 국립박물관의 지방 박물관도 굳이 분류하면 이 범주에 들어갈 수 있음.- 급격히 변하는 도시나 지방의 박물관들은 그 지방의 특산물이나 배출된 인물, 역사적 사실에 따라 박물관이 설립되어 앞으로 많은 가능성이 있음.- 박물관 피로를 모르는 작고 아담한 박물관의 설립이 요구되고 있음.- 대상 구역이 작으면 향..

서울 홍대 카페 투리스바벨 - 밀크티

이번에 마셔본 밀크티는 홍대입구역 9번 출구에서 한 블록 더 걸어가면 있는 투리스바벨 카페의 밀크티에요. 여기는 절대 밀크티가 유명한 카페가 아니에요. 여기는 원래 질소 커피가 유명한 카페에요. 카페의 주력 커피 자체가 질소 커피구요. 밀크티 자체가 주력도 아닌데 굳이 찾아가서 밀크티를 주문해서 마신 이유는 별 거 없어요. 저는 처음 가는 카페에서는 일단 밀크티를 주문해서 마시거든요. 짬뽕 전문점인데도 꼭 바득바득 짜장면 주문해먹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어요. 카페 자체를 평가하려면 주력으로 밀고 있는 제품을 마셔보아야 하는데 저는 밀크티가 있으면 무조건 일단 밀크티를 주문해서 마시고 봐요. 원래는 여기 올 때 질소 커피를 마실 생각이었어요. "여기 밀크티 있어요?""예, 있어요." 이러면 당연히 밀크티..

문헌정보학 - 장서관리론 - 장서 관리 환경의 분석 - 외부 시스템의 변화

외부시스템의 역동적 변화 - 도서관 및 정보센터의 장서관리에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변수는 무수히 많음.- 그 중에서는 도서관에서 통제 가능한 변수들도 있고 전혀 그렇지 못한 변수들도 상당히 있음.- 환경변수는 외부시스템, 이용자 시스템, 도서관 시스템으로 구분할 수 있음. 이들은 개별적, 또는 상호작용하며 장서관리에 영향을 미침.- 외부시스템의 주요 환경변수 : 정보네트웍의 광역화, 정보매체의 다양화, 정보생산량의 급증추세, 자료가격의 급등현상, 가상적 정보공간의 출현과 급속한 확산 정보네트웍의 광역화 - 정보기술은 정보의 창출과 수집, 처리와 축적, 검색과 전달, 유통과 확산, 재상산 등의 제활동에 투입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및 정보인력을 총체적으로 함축하는 개념.- 이런 정보기..

농심 찰비빔면 라면

우리나라에서 비빔면이라고 하면 팔도비빔면이에요. 아마 이 팔도비빔면의 아성은 어지간해서는 깨질 일이 없지 않을까 해요. 단순히 이것이 맛이 뛰어나서가 아니에요. 맛에 대한 취향이야 사람들 다 제각각이니까요. 팔도비빔면의 아성이 어지간해서는 깨질 일이 없다고 보는 이유는 우리나라 사람들 사이에서 팔도비빔면이 비빔면 라면 중에서 일종의 '기준'처럼 되어버렸기 때문이에요. 국물 라면의 기준이 신라면이 되어버린 것처럼요. 그 라면을 즐겨먹고 잘 사지 않는다 하더라도 워낙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졌고 먹는 사람도 많아서 맛의 기준처럼 사용되는 라면이라 할 수 있어요. 즉, 라면맛을 설명할 때 호화찬란스러운 표현, 조금만 건드려도 부서져버릴 것 같은 섬세한 표현 동원할 필요 없이 '그거 팔도비빔면보다 매워', '그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