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3/22 4

한산한 서울 명동 거리 - 예견된 참사와 본질적 문제

요즘 관광업계에서는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인한 중국인 관광객의 한국 방문 격감이 최대 문제에요. 사실 이 문제는 충분히 예견된 일이었어요. 단지 시기의 문제였을 뿐이었어요. 중국에 대해 잘 아는 사람들은 중국에 올인하는 것이 상당히 리스크가 큰 선택임을 계속 경고했어요. 중국 공산당은 민간에 대한 개입과 통제를 강하게 하는 국가이며, 우리의 상상보다 훨씬 강경한 - 설마 그 정도까지 하겠냐는 선택도 거리낌없이 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실제 중국에서 오래 체류하고 사업을 해본 사람들은 한결같이 중국은 예측할 수 없다고 해요. 바로 이 이유 때문이지요. 오죽하면 '중국의 내수시장이 어마어마한 것은 인정하지만 그 거대한 내수시장이 지도에서 사라진 것처럼 되어버리는 것 또한 가능하다'는 말도 있어요. 관광에 대..

나뚜루 아이스크림 - 민트 레오파드

이번에 먹어본 나뚜루 아이스크림은 민트 레오파드에요. 이 아이스크림을 먹어본 이유는 단순했어요. 베스킨라빈스31 민트초코만큼 나뚜루팝 민트초코 아이스크림도 맛이 매우 이상할까? 나뚜루팝에 가서 민트 초콜릿 아이스크림이 뭐가 있나 보니 민트 레오파드가 있었어요. 그래서 민트 레오파드를 먹기로 했어요. 민트 레오파드는 이렇게 생겼어요. 베스킨라빈스31 민트 초코릿 칩이 연두색 아이스크림인데 비해 나뚜루의 민트 레오파드는 하늘색이에요. 색만 보면 이것이 더 무서운 맛을 낼 거 같아요. 나뚜루팝 홈페이지에서 이 아이스크림을 '상쾌한 민트 아이스크림에 초콜릿 칩이 듬뿍' 이라고 소개하고 있어요. 민트 레오파드는 싱글컵 (100g) 기준 235kcal 이에요. 알레르기 유발 성분으로는 우유, 계란, 대두가 들어가 ..

사회지리학 - 레저의 경험과 장소의 중요성 및 장소의 정체성

- 전통적으로 지리학자들은 레저행동의 공간적 패턴에 관심을 가져왔음.- 1960~70년대 지리학자들이 만든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여러 출판물들은 상당히 실증주의적이고 공간과학적인 패러다임을 따름. 이 연구에서 지리학은 단순히 레저 행동의 공간적 표현 또는 결과에 지나지 않았음. 이러한 지리학자들은 타 학문 분야의 연구 결과를 단순히 지도화함.- 전후 레저지리학의 주된 관심사는 중립적 배경으로서 공간.- 레저지리학에는 레저 공간을 단순히 지도화하는 것 이상이 있음. 지리는 단순한 레저 행동의 결과와 패턴이 아니라 그것을 만들어내는 적극적인 참여자와 과정으로 보아야 함. - '공간'과 '장소'라는 용어 차이를 올바르게 인식하는 것이 개인적인 레저행동을 이해하는 데 근본적이라는 주장이 있음. 이 주장에 따른 공..

박물관학 - 박물관의 기능 - 여가 선용 및 홍보, 전통 문화 선양 기능

- 오늘날 박물관의 성격에서 건전한 여가 선용 장소의 성격은 더욱 강조되어서 아무리 박물관이 교육의 장소이긴 하나 강제성을 띠어서는 안 되며 재미있게 보낼 수 있는 시설과 운영이 요구되고 있음.- 박물관은 공공을 위한 봉사를 무제한으로 수행해야 할 의무를 지니게 되었으나, 그에 앞서 박물관이란 우선 재미있고 즐거운 곳이며, 결코 지루하지 않은 장소로서의 성격을 요구받음.- 근래 박물관은 이를 위해 각종 음악회나 연극, 갖가지 연예 프로그램을 주관. 관광과 박물관 - 관광의 목적이 때로는 박물관 순례가 되기도 하고, 때로는 유적을 포함한 관광지, 고적지의 순회가 되기도 함.- 특산물의 고장이나 특수한 풍물을 찾기도 하는데 이러한 목적이 중복되는 경향이 강하며, 특히 관광 업체와의 긴밀한 계획으로 많은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