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3/12 3

문헌정보학 - 장서개발론 - 장서 점검, 장서 제적

장서점검 및 제적 - 도서관은 일정기간을 정하여 장서를 점검하게 된다.- 점검을 함으로써 서가를 완전하게 정리하고 분실도서 및 파손 오손된 자료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 장서를 점검하는 시기는 대출량이 많지 않은 기간을 택하는 것이 일반적- 학교나 대학도서관의 경우 대개 방학을 이용해 실시- 장서수가 많은 도서관에서는 주제분야별로 부분적인 점검을 실시하기도 함 - 점검 절차는 먼저 대출을 중지하고 서가에 꽂힌 책이 청구번호순으로 제대로 배열되어 있는지의 서가정돈을 함.- 그 다음 서가목록카드와 서가에 꽂혀진 책을 대조하여 점검. - 점검 결과 책이 없는 경우 대출 및 기타 유고 사실을 확인하고 분실도서에 대해서는 분실도서 목록을 작성.- 분실 도서가 3년 동안 계속해서 나타나지 않는 경우 제적. - ..

길고도 길었던 이야기 - 64 태국 치앙마이 하루에 절 14곳 돌기 06 - 왓 쌘팡, 왓 우빠꿋, 왓 껫까람

다리는 후들거리고, 허리는 끊어지게 아프고, 시간은 없고, 가야 할 절은 아직도 세 곳. 마음은 급한데 몸이 따라주지 않았어요. 태양은 대지를 비추라니까 제 똥줄만 태우고 앉아 있었어요. '해 저물기 전에 왓 껫까람까지 갈 수 있을까?' 욕심을 버리라는 불교의 가르침. 그 가르침을 따르려면 여기에서 이제 모든 것은 될 대로 되라고 하며 천천히 둘러보는 게 맞을 거다. 그렇지만 단 하나의 절도 포기할 수 없다. 돈 없어서 하루 종일 라면 하나로 버텨야 하는 날에는 부페에서 배부르다고 먹지 않은 그 한 접시가 간절히 떠오른다. 군대 훈련소 시절, 입대 전날 왜 맛있는 것을 먹지 않았을까 뼈저리게 후회했다. 지금 절을 하나라도 포기한다면 나중에 이 못 간 절 하나가 계속 떠오르겠지. 미래의 행복을 위해 나는 ..

프링글스 치즈 Pringles Cheesy Cheese

심심해서 프링글스를 하나씩 다 먹어보던 중, 영 마음에 들지 않는 통이 하나 보였어요. 색이 귤색이다. 귤을 싫어해서 귤색도 안 좋아해요. 게다가 무슨 맛이길래 귤색으로 칠해놓았나 통을 들어보니 치즈맛. 치즈맛 과자도 안 좋아해. 귤색에 치즈맛이라니...이것은 내가 싫어하는 것을 집대성한 과자란 말인가! 치즈맛 과자를 처음 먹어본 것은 초록색 봉지였던 치토스 치즈맛을 먹었던 것이었어요. 그때부터 지금까지 치즈맛 과자는 한결같이 매우 안 좋아해요. 치즈가 듬뿍 올라간 피자도 좋고, 치즈가 듬뿍 올라간 스파게티도 좋지만 치즈맛 과자는 언제나 나는 서양인 입맛이 될 수 없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게 하는 그 맛. 귤색에 치즈맛이라니 이건 내게 위험한 과자다! 그러나 지금 판매중인 프링글스를 다 먹어보기로 한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