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3/06 5

문화인류학 현지 조사 방법 - 참여 관찰 (여행 잘 하는 법)

- 전형적인 현지조사는 참여관찰자인 인류학자에 의해 수행됨.- 인류학자는 연구 대상이 되는 사람들의 삶과 행위를 단순히 국외자로써 관찰할 뿐만 아니라 그러한 행위에 참여.- 인류학자는 조사 대상이 되는 커뮤니티의 적극적인 구성원이 됨으로써 더 이상 다소 경외감을 불러일으키는 '과학자'라는 이방인 노릇을 할 필요가 없으며, 오히려 신뢰받는 친구가 될 수 있음.- 연구 대상자들이 하고 있는 행위가 무엇이든 이에 가능한 한 참여함으로써 현지조사자는 이러한 행위가 그 사람들에게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직접 체험할 수 있음.- 현지조사자는 그가 연구하고 있는 사람들이 삶의 일상적인 환경에 점차 몰입함으로써 본래 가지고 있떤 자문화 중심주의적 편견을 서서히 없애게 됨. - 이상적인 인류학적 현지조사는 장기간에 걸친 현..

서울 목동 플라워 카페 - 르플로르 (지하철 5호선 오목교역 1번출구) Le Flore

서울 목동에 갈 일이 있어서 목동 가는 길에 겸사겸사 카페나 한 곳 들렸다 올까 해서 어떤 카페가 좋은가 찾아보니 '르플로르'라는 카페가 있었어요. "여기 괜찮아보이는데?" 다른 사람들이 찍은 사진을 보니 꽤 예뻤어요. 그래서 한 번 가보기로 했어요. 오목교 르플로르 카페는 지하철 5호선 1번 출구로 나와서 오른쪽으로 걸어가면 설빙이 나와요. 설빙 다음 골목으로 꺾어 들어가서 오른쪽에 있는 막힌 골목을 찾으면 되요. 막힌 골목 끝에 있기 때문에 숨어 있는 느낌이에요. 가는 방법은 지도에서 '르플로르'라고 검색하면 나와요. 막힌 골목길 구석에 숨어 있는 카페라 한 번에 찾지 못하고 지도를 보고 주변을 한 바퀴 돈 후에야 제대로 찾아갔어요. 건물 외관은 이렇게 생겼어요. 주변이 술집, 식당, 학원이라 이 카..

베스킨라빈스31 아이스크림 - 러브미

"이거 새로 나온 아이스크림인가?" 베스킨라빈스31에 갔는데 '러브미'라는 아이스크림이 있었어요. 이것은 보지 못한 아이스크림이라 새로 나온 아이스크림인 줄 알았어요. 그런데 새로 나온 아이스크림은 아니고, 제가 가던 매장에 다시 들어온 아이스크림이었어요. 설명을 보니 롤리팝 캔디가 들어 있다고 했어요. '이거 슈팅스타 같은 건가?' 슈팅스타를 상당히 좋아하기 때문에 꽤 기대가 되었어요. 이것도 입에서 막 톡톡 터지는 느낌이 있는 아이스크림일 거라 생각했어요. 그래서 이것을 먹어보았어요. 배스킨라빈스31 아이스크림 중 하나인 러브미는 이렇게 생겼어요. 베스킨라빈스31 홈페이지에서는 이 아이스크림을 '부드럽고 상큼한 바닐라향, 스트로베리, 블루베리 아이스크림 안에 색색깔의 롤리팝 캔디가 들어있는 제품'이라..

의미론 - 기본 용어와 개념 02

형식, 어휘소, 표현 - 형식과 어휘소는 단어들의 관계에서 가장 분명하게 나타남.- 예를 들어서 '살다'와 '사는'은 동일한 단어의 다른 형식.- '살다'와 '사는'이 동일한 단어들의 형식이라든지 또는 그것에 속한다고 했을 때, 그것은 어휘 단어 vocabulary-word 를 지시.- 어휘 단어는 어휘소 lexeme 이라고 부르는 것들의 한 부류를 형성.- 어휘소의 인용형 citation-form 은 언어의 표준적인 사전과 문법에서 그 어휘소를 지시하기 위해 관습적으로 사용하는 형식.- 인용형은 사실상 어휘소의 한 형식이며, 이를 어휘소 자체와 동일한 것으로 보아서는 안 됨. - 두 개 이상의 단어형을 같은 것으로 식별하는 데 타입-토큰 관계가 관련됨.- 타입-토큰 구별이 어휘소에는 적용되지 않기 때문..

서울 중고서점 - YES24 강남점 (강남역 11번 출구)

중고서점은 알라딘이 가장 크지만, YES24도 중고서점을 운영하고 있어요. YES24 에서 운영중인 중고서점 중 1호점이 YES24 강남점이에요. 서울에 있는 중고서점 중 한 곳인 YES24 강남점은 지하철 2호선 강남역 11번 출구로 나와서 쭉 걸어가면 있어요. YES24 강남점은 건물 지하에 있어요. YES24 강남점은 이렇게 생겼어요. 입구 들어가자마자 오른편에 계산대 및 중고 서적을 예스24에 판매할 수 있는 창구가 배치되어 있어요. 입구를 등지고 서서 왼쪽에는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큰 책상과 의자들이 배치되어 있었고, 책상 위에는 스탠드가 배치되어 있었어요. YES24 강남점의 경우, 책이 보다 고전적이고 도서관 같은 모습으로 배치되어 있었어요. 도서관 서가 같은 느낌이 드는 공간이었어요. 벽장..

여행-서울 2017.0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