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3/01 5

문화지리학 - 장애와 지리의 관계

- 사람들이 장애와 신체적 차이에 의미를 부여하는 방식은 사회생활의 공간적 배치와 공간의 사회적 배치에서 핵심적 역할을 함. - 장애인은 만성질환을 포함한 육체적, 정신적, 또는 지적 손상을 입은 개개인을 포함.- 현대 사회에서 장애인에 대한 정의는 '장애인' 개인에 초점을 두는 경향이 있음.- 현대에서 이러한 경향이 등장한 이유는 장애의 생리적 특성을 강조하면서, 장애를 겪는 사람들을 '고쳐줘야' 한다고 주장하는 의료기관과 전문가들의 영행이 매우 큼.- 이러한 정의는 종종 '장애의 의료 모델' medical model of disability 라 불리는 것을 생산 및 재생산함. 장애인들이 사회생활에 참여하지 못하는 것을 개개인의 실패로 간주. - 최근 행동주의자들과 학자들은 으료 모델의 헤게모니에 반대..

[여행 잘 하는 법] 문화인류학 현지 조사 방법 - 정보제공자와 인터뷰하는 방법

- 현지조사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연구 대상 집단의 모든 성원을 정보제공자 informant 이라 부름- 몇몇 정보제공자는 특별한 지식을 갖고 있기 때문에 선정됨. 이런 경우는 다음과 같음.1. 이런 경우는 커뮤니티 및 공동체 집단이 거의 소멸되다시피할 때 주로 사용.2. 연구 대상 커뮤니티가 아직 온전하다 할지라도 시간, 돈, 장비, 다른 조사도구의 한계로 인해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작업을 할 수 없기 때문. - 인류학자가 연구 프로젝트와 관련해 등장하는 커뮤니티 내의 모든 사람과 개인적으로 깊은 친분을 갖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항상 가능하지 않음.1. 비교적 규모가 큰 커뮤니티에서 현지조사를 할 경우2. 또는 둘 이상의 상이한 커뮤니티를 비교해 연구하는 경우3. 설령 모든 사람을 만나고 개인적..

비행기에서 본 제주국제공항, 한라산

이번에 제주도 내려가는 길에 제주도 사진을 찍으려고 했어요. 비행기 창가 자리 앉으면 흔치 않은 항공사진 촬영기회가 있지요. 그런데 내려올 때도, 올라올 때도 항공사진은 많이 찍지 못했어요. 망할 미세먼지. 고도가 조금만 높아지면 미세먼지 때문에 땅이 잘 보이지 않았어요. 공기가 정말 좋은 날 좌석 잘 잡으면 우리나라 서해안을 유유히 감상하며 올 수 있는데 제주도 내려갈 때나 올라갈 때나 미세먼지 때문에 고도가 조금만 높아지면 뿌옇게 보였어요. 그래서 제주도 내려갈 때 의욕과 달리 비행기에서 찍은 사진이라고는 출발 전 비행기 안에서 본 제주국제공항과 한라산, 그리고 제주도를 떠나려고 할 때 내려다본 제주도 사진 뿐이에요. 공항 내부 탑승장은 혼돈 그 자체였는데 공항 건물 밖은 매우 평화로웠어요. 물론 비..

여행-제주도 2017.03.01

베스킨라빈스31 아이스크림 신제품 - 봉쥬르, 마카롱 (2017년 3월 이달의 맛)

베스킨라빈스31에서 2017년 3월 이달의 맛으로 '봉쥬르, 마카롱' 이라는 아이스크림이 출시되었어요. "마카롱? 그 찐득찐득하고 엄청 단 과자?" 마카롱을 아이스크림에 어떻게 접목시켰을지 궁금했어요. 마카롱 크림 대신 아이스크림을 발라서 먹는다면 그것은 그 나름대로 맛있겠지만, 아이스크림 속에 마카롱 과자 조각이 들어간다면 어떤 맛이 날 지 상상이 잘 안 되었거든요. 그래서 배스킨라빈스31로 이번달 신제품인 봉쥬르 마카롱을 먹으러 갔어요. 봉주르 마카롱은 이렇게 생겼어요. 베스킨라빈스31 홈페이지에서는 이 아이스크림에 대해 '부드러운 크림치즈 아이스크림과 마카롱, 초콜릿의 달콤함 만남!' 라고 설명하고 있어요. 사진에서는 흰색 아이스크림에 붉은 잼 같은 것이 보여요. 그리고 잘 보면 노란색 점도 보여요..

나뚜루 아이스크림 - 피스타몬드

이번에 먹어본 아이스크림은 피스타몬드에요. 이 아이스크림을 먹은 이유는 간단했어요. 매장 가장 구석에 있었다. 어떤 아이스크림을 먹을까 고민하며 진열대를 쭉 살펴보며 걷다보니 매장 제일 구석까지 가게 되었고, 그때까지 뭘 먹을지 정하지 못해서 제일 구석에 있던 이것을 골랐어요. 나뚜루 아이스크림 피스타몬드는 이렇게 생겼어요. 피스타몬드는 연초록빛에 아몬드 알이 많이 박혀 있었어요. 먹기 전에 눈으로 그냥 봐도 아몬드 알이 많이 들어가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었어요. 나뚜루팝 홈페이지에서는 이 아이스크림에 대해 '피스타치오 아몬드의 상쾌하고 고소한 맛' 라고 설명하고 있어요. 이 아이스크림에는 국산 유크림, 수입산 혼합분유, 미국산 볶은 아몬드, 미국산 피스타치오 페이스트가 들어갔대요. 피스타몬드 아이스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