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2/26 5

길고도 길었던 이야기 - 61 태국 치앙마이 하루에 절 14곳 돌기 03 - 왓 창땜, 왓 쩻린, 왓 믄뚬, 왓 빤왠

"이제 부지런히 돌아다녀야겠다!" 아무리 이게 우리나라 절 15곳 도는 것과는 비교할 수 없이 쉬운 거라 해도 절이 12개나 남았다는 것이 점점 부담으로 다가오기 시작했어요. 지도를 펼쳐놓고 보면 동선 자체는 길지 않았어요. 중요한 것은 이 지도상의 동선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이었어요. 절 안에 들어가서 구경하기 위해 돌아다녀야 하고, 들어갈 수 있는 법당이 있으면 들어가보아야 하고, 법당에 불상이 모셔져 있으면 삼배도 해야 했으니까요. 절 12곳을 30분씩 본다고 하면 절 관람만 총 6시간이 소요된다는 계산이 나왔어요. 오후 1시 반에 절 관람 소요 시간 6시간을 더하면 7시 30분. 여기에 이동하는 시간도 더해야 했어요. 초행길이라 지도상 거리보다는 분명히 더 걸릴 게 뻔했어요. 보통 인간의 보행 속도..

사회지리학 - 생산과 재생산 연계의 적극적 조성 및 현재 변화 모습

- 국가와 국지 내 생산과 재생산 간의 연계는 어느 정도 무의식적으로 형성되나, 기업과 노동, 주민, 국가의 의식적 행위로 만들어지기도 함. - 고용자들은 종종 노동력과 그 재생산을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만들기 위한 입지를 선정.- 고용자들은 노동자들과 협력적 관계를 구축하고 국지적인 재생산 관련 제도에 장기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한 생산을 한 장소에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음.- 이러한 영향력은 한 기업이 국지적인 고용을 지배하는 '기업도시'에서 가장 현저히 나타남.- 이때 기업은 복지시설과 같은 당근과 기업에 대한 사람들의 의존성과 같은 채찍을 통해 주민들에게 온정주의적 통제 행사 가능.- 노동력과의 관계나 국지적 사회조건이 고용자들의 통제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이 경우 고용자들은 생산을 다른 지역..

문화지리학 - 지정학 (지리와 정치 사이의 관계)

- 지정학 geopolitics 은 '지리'와 '정치' 사이의 관계에 대한 여러 다양하고 차별적 담론들을 한데 끌어모으는 지점.- 최대한 광의의 측면에서 보면 지적학적인 것은 전통적으로 '지리'적인 것과 '정치'적인 것으로 인식되는 대상과 실체들 사이의 관계에 관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음.- 어떤 사람들은 지정학의 대상을 산, 강, 토양, 기후, 입지 등과 같은 지리적인 형태와 국가 및 국민 공동체와 같은 정치적 구조 사이의 객관적 관계로 이해. 이러한 관계는 마치 자연의 일부처럼 영속적이고 변화하지 않는 고정된 지리적 형태와 그러한 자연 환경이 제약하거나 결정하는 인문적 구조 사이의 관계로 개념화.- 일부 객관주의적 서사는 일종의 지리학적 변증법을 그 중심적 범주로 설정. 육지 세력 대 해양 세력, 해..

초정탄산수 레몬맛 - 달지 않은 사이다 같은 맛

탄산수를 고를 때 웬만하면 피하는 맛이 있어요. 그것은 바로 레몬맛. 레몬맛 탄산수의 맛은 간단히 표현할 수 없어요. 단 맛이 하나도 없는 탄산수. 그래서 '어지간하면' 정도가 아니라 '최대한' 레몬맛 탄산수는 안 고르려고 해요. 그런데 이번에는 어쩔 수 없이 레몬맛 탄산수를 구입했어요. 왜냐하면 정말 탄산수가 마시고 싶은데 라임맛은 없고 레몬맛만 있었거든요. 역시나 가냘픈 병이에요. 레몬이라 노란 동그라미 테두리가 있어요. 뒷면은 이렇게 생겼어요. 이 제품은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내수읍에서 생산되었대요. 역시나 맛은 제 예상에서 단 1mm도 벗어나지 않았어요. 딱 단맛 하나도 없는 사이다 맛이었어요. 그래도 이것을 맛있게 마신 이유는... 목마르고 사이다가 마시고 싶은데 배가 부를 때 마셨기 때문이었..

관광지리학 - 사회경제 변화와 여가 및 관광의 발달

- 사회경제 발달에 따른 여가 수요 증가 현상에 대한 연구는 특정 항목별로 상세히 분석하기 보다 일반적인 역사적 맥락에서 접근하는 것이 쉬움.- 그동안 여가 수요의 증가 원인을 설명하기 위한 연구는 대부분 사회적 욕구 변화에 기초를 둔 매슬로의 단계발달 모형에 근거를 둠.- '가치와 생활방식 모형' value & lifestyle 은 생활 방식의 측정 및 유형화에 삶의 가치관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 간주하는 가치 측정 도구.- 가치와 생활방식 모형은 특정 사회의 수요 특성을 조사하거나 어떤 현상의 시간에 따른 변화를 검증하는 분석적 틀로 사용 가능.- 경제가 고도로 발달된 곳의 '가치와 생활방식 모형'은 계층적. 개인 성향별 특성1. 욕구지향형- 생존자형 : 주류 사회에서 격리된 불이익 집단- 생계유지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