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2/19 4

길고도 길었던 이야기 - 59 태국 치앙마이 하루에 절 14곳 돌기 01 - 왓 람창, 왓 치앙만

아침 8시 30분에 일어났어요. "오늘은 어떻게든, 무슨 수를 써서라도 치앙마이 관광을 다 마쳐야 하네." 다음날은 오전에 라오스 루앙프라방으로 출발할 예정이었어요. 치앙마이에서 루앙프라방까지 가는 길은 육로로 하루 걸리는 길. 상당히 긴 여정이 될 거였어요. 다음날 하루 종일 이동이었기 때문에 아침에 땀을 최대한 안 흘리는 것이 중요했어요. 그래야 조금이라도 더 쾌적하게 하루를 보낼 수 있으니까요. 그러므로 다음날 아침에 어디 돌아다닐 엄두를 낼 수 없었어요. 그렇게 여유로운 아침이 될 리도 없었구요. 보나마나 숙소에서 최대한 뭉쓰고 밍기적거리다 차가 올 때 즈음에야 짐을 들고 밖으로 나가겠죠. 오늘은 2015년 6월 18일. 다음날 루앙프라방 가는 길에 태국 치앙라이에 있는 왓 롱쿤을 들려서 보기는 ..

경기도 송탄 아프리카 식당 - 사뷔에르 에 아프리크 Saveurs Et Afrique

예전에 이태원에 있는 아프리카 식당을 간 적이 있어요. 용산구 이태원 아프리카 식당 African heritage http://zomzom.tistory.com/1031 지금은 이전한 것인지 망한 것인지 그 자리에 없어요. 하지만 이 식당은 제게 엄청난 충격을 주었어요. 왜 충격이었냐하면 정말로 음식이 맛이 없었거든요. 같이 간 일행은 한 입 먹자마자 못 먹겠다고 숟가락을 내려놔버렸고, 저는 돈이 아까워서 꾸역꾸역 입 속에 우겨넣었어요. 얼마나 맛이 없었냐하면 먹고 진심으로 분노할 정도였어요. 죽지 못해 먹는다는 기분이 전해졌어요. 기아로 삐쩍 골은 아프리카 어린이가 눈에 그려졌어요. 그러다 송탄 부대찌개를 먹으러 경기도 송탄에 내려갔다가 거기에도 아프리카 식당이 있는 것을 발견했어요. "여기는 좀 다를..

사회지리학 - 고용관계와 공간 및 계급의 개념화

- 노동 과정에서 기업은 순 생산량이 임금 총액을 초과하도록 충분한 규율을 행사해야만 하며, 노동시장에서 기업은 임금 상승과 노동시간의 단축을 추구하는 노동자들을 억제할 수단이 필요.- 노동자에 대한 자본의 이러한 권력은 보통 노동자들을 고용하거나 고용할 수 있는 기업에 대한 노동자의 의존과 노동자들 간의 경쟁이라는 두 가지 요건이 결합됨에 따라 확보.- 이와 같은 의존과 경쟁은 본질적으로 지리적. 대부분의 사람들은 배우자와 가족, 친구 관계, 사회적 환경과 시설 및 경관을 즐기는 것 때문에 근린, 도시, 지역, 국가와 같은 특정한 영역과 사회적 연계를 맺고 있음.- 이러한 연계로 인해 사람들은 자신들의 영역에서 벗어나 멀리 이주하는 것을 꺼리며, 결과적으로 그 영역 내의 기업에 의존하게 됨.- 일자리를..

관광지리학 - 관광 및 여가의 국제화와 세계화

- 관광서비스 관련 상품의 증대는 세계 무역의 맥락에서 이해됨.- 국제 무역과 국제 금융은 상품과 금융자원의 단순한 국가간 이동이 아니라 훨씬 폭넓은 관점에서 이해해야 함. 제3세계 국가는 세계 무역과 교역을 위해 경제와 사회를 개방하고, 나머지 세계를 향해 밖을 바라보면서 자본주의 국가든 사회주의 국가든 선진국의 재화와 용역, 금융자원 뿐 아니라 생산기술을 이전시키는 데 대한 개발 혹은 반개발의 영향, 소비패턴, 제도적 및 조직적 정비, 교육, 건강과 사회 체제, 보편적 가치와 이상, 생활방식의 영향을 받음.- 관광은 사람의 이동이나 경제 변화 그 이상으로, 국경을 너머 소비패턴, 가치관, 생활방식의 변화를 야기하는 수준 높은 상호침투작용. - 관광의 국제화는 오래전부터 시작된 역사적 과정.- 대중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