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2/15 5

서울 성수동 카페거리 카페 - 골목길 다방

연남동에서 친구들을 만나다보니 한 가지 궁금한 점이 생겼어요. '서울에는 연남동 말고 이런 곳이 없을까?' 요즘 서울 여기저기에서 연남동처럼 개발되고 있다는 것을 들었어요. 성수동 쪽은 아주 예전에 가보았어요. 지금은 연락이 끊긴 중학교 동창이 뚝섬쪽에서 살아서 대학교 진학 후 그 친구 집에 놀러가느라 몇 번 가본 것이 전부였어요. 그 친구 집에 놀러갔던 것이 2006년이었으니 성수동에 가본 적은 10년 전 이야기. 요즘 성수동 카페거리가 뜨고 있다고 해서 매우 궁금해졌어요. '성수동에 그런 것이 생길만한 곳이 있나?' 비록 10년 전 이야기이기는 하지만 성수동에 대한 인상이라면 아파트 단지. 한강이 가깝다는 것 정도였어요. 그 이상 별 것 없었어요. 네이버 지도와 다음 지도를 보니 작년 여름까지는 카페..

나뚜루 아이스크림 - 블루베리 라벤더

모처럼 나뚜루 아이스크림을 먹으러 나뚜루팝 매장에 갔어요. 무엇을 먹을까 고민하며 메뉴를 하나씩 들여다보는데 재미있는 이름을 가진 아이스크림이 보였어요. 블루베리 라벤더. 블루베리야 그렇다 치고, 라벤더? 그거 방향제에서 많이 쓰는 향 아니야? 이 조합이 과연 잘 어울릴까? 이거 엽기적인 조합 나오기 딱 좋은 조합인데? 냉동 블루베리는 향 자체가 강한 것은 아니나 맛이 참 개성적이에요. 라벤더는 우리가 참 잘 아는 방향제 향이에요. 이 둘이 잘못된 시너지 효과를 낼 경우, 그 결과는 아주 참담할 거에요. 순간 롯데리아 마짬버거가 떠올랐어요. 이거 만들 시간에 데리버거, 새우버거 할인 행사나 더 하라는 비난이 쏟아졌던 롯데리아의 전설의 실험작 마짬버거. 그러고보니 나뚜루도 롯데 계열이지! 그래서 투철한 도..

박물관학 - 박물관의 기능 - 박물관의 전시 기능

- ICOM의 전문직 윤리규정에서는 전시에 관한 구체적 언급은 보이지 않음.- 이 이유는 전시란 전적으로 전문직의 역량과 판단에 따른 일이며, 당해 박물관의 가장 독창적이며 고유의 업무이기 때문.- 박물관의 존재 이유는 전시라는 행위를 통해 나타남.- 전시는 기간이나 자료의 성격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됨.1. 상설전시2. 기획전시3. 특별전시4. 대여, 교환 전시5. 순회전시- 박물관의 성격과 전시 대상에 따라 일반 공중, 학생, 특수집단 등으로 분류 가능한데, 전시행위는 성격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 가능. 교육 전시 - 전시에는 반드시 학술적인 연구 성과가 표출되어야 함.- 필요에 의하여 함께 있어야 할 전시품을 같은 진열장 안에 넣어 앞뒤 정황을 판단하는데 도움을 주어야 함.- 시대전시실은 특정 ..

관광지리학 - 관광생산과 관광소비 및 비판적 쟁점

- 최근 관광지리학은 더 많은 주요 쟁점을 찾아내고 있는데, 몇몇 접근 방법의 발달이 이를 명백히 보여줌.- 이를 보여주는 접근법으로는 넓은 의미에서 주로 이용했던 귀납적 실증주의 (때로는 행태주의)나 경험주의의 접근법에서 정치경제학이나 문화학적 해석에 근거한 접근법 등이 있음. - 관광과 여가의 생산적 측면에서 보면 특정 시간, 공간 조건 아래 재화와 용역을 공급하는 산업단지가 있음.- 서비스 전달 측면에서 노동의 질이 필수적이라는 사실에서 생산의 본질이 드러남.- 관광과 여가라는 서비스는 휴가 기간과 관계 없이 소비자에게 바로 전달되어야 함.- 여기에 특별한 서비스 제공 목표를 위해서는 노동력이 필수.- 관광과 여가 분야는 서비스의 자체 공급 기능이 뛰어나다는 점에서 무엇을 생산할지가 분명함. 부분적..

장서개발론 - 자료의 기증, 자료의 교환

자료의 기증 출판물이 기증되는 경우는 대개 다음과 같다. 1. 관공서에서 무상배포되는 것2. 저자가 자기저서를 소개할 목적으로 하는 것3. 개인 및 단체에서 호의로 하는 것4. 도서관으로부터 기증의뢰를 받고 하는 것 자료의 교환 교환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1. 불필요한 복본자료의 교환2. 도서관간에 새로운 자료의 교환 이러한 교환은 상호 교환협정을 체결해 이루어진다. 교환방법은 형태에 따라 포괄교환과 선택교환으로 나눌 수 있다. 1. 포괄교환- 각 기관간 상호협정에 의해 아무런 조건없이 자관에서 풀판한 자료나 교환을 위한 자료를 수집해 포괄적으로 상호교환 하는 것으로 주로 정부간행물이나 공식정보를 교환하는 국가기관, 공공단체나 대학간에 실시 가능 2. 선택교환- 각 교환기관 자체가 상대기관과 합의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