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2/12 3

길고도 길었던 이야기 - 57 태국 치앙마이 여행 - 왓 시끗, 왓 프라씽

다음 절인 왓 시끗 Wat Si Koet วัดศรีเกิด 으로 갔어요. 왓 시끗은 1638년에 지어진 절이라고 해요. 이 절은 왓 퉁유와 거의 붙어있다시피 했어요. 절당 건물 밖에도 이렇게 불상과 불단이 조성되어 있었어요. 절당 한켠에는 이렇게 벽화가 있었어요. 벽화 앞에는 토끼와 돼지 인형이 있었어요. 시계를 보았어요. 이제 오후 5시 10분이었어요. 아직 왓 프라씽을 못 보았기 때문에 발걸음을 재촉해야 했어요. 깐똑쇼를 보기 전에 숙소에서 샤워를 하고 조금 쉬고 싶었거든요. 숙소에서 조금 멀리 걸어왔기 때문에 숙소까지 돌아가는 길도 생각해야 했어요. "이건 뭐지? 글자에 불 붙여서 장식하려는 건가?" 절에 왔으니 절당 안 부처님은 뵙고 가야 했어요. 그래서 다른 것은 대충 둘러보고 법당으로 바로 ..

사회지리학 - 접근 방법과 입장

사회지리학의 접근 방법은 크게 네 가지가 있음. 1. 실증주의적 접근 방법- 보편적인 주장을 추구하는 자연과학인 것처럼 접근.- 지리적 현상을 모델화.- 인간 및 공간의 상호 작용을 설명하기 위한 법칙을 찾아내고자 함.- 계량적 방법을 일반적으로 사용.- 객관적, 중립적, 가치배제적 관찰자가 될 수 있다고 가정. 2. 인본주의적 접근 방법- 결정론적 설명에 도전하는 오래된 대안 제공.- 객관적 지리적 세계의 존재 부정.- 지리학은 다만 개인의 지각, 태도, 감정에 의해 인지되거나 창조될 뿐이라 봄.- 인간 주체, 다양성과 차이, 사소하고 국지적이며 일상적인 인간의 경험 중시.- 과학과 과학자들은 주관적이고 감정 이입적이며, 사실상 그들의 연구가 수정될 수 있다고 믿음. 3. 급진주의적 접근 방법- 권력 ..

문화지리학 - 장소 개념의 스펙트럼

지역과 공간의 대안으로서의 장소 - 인본주의 지리학에 의한 부상 - 인본주의 지리학이 대두되기 전, 패티슨은 지리학의 연구 대상과 주제를 기준으로 지리학의 4대 전통을 정리.1. 지구과학으로서의 전통2. 인간-환경 관계로서의 전통3. 지역 연구로서의 전통4. 공간 분석으로서의 전통- 이 네 가지 전통 중 장소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전통은 지역 연구로서의 전통. - 하트숀은 지리학이란 지표면 간의 차이에 의해 나타나는 지역의 특성 - 즉 지역성을 밝히는 것이라 정의하고, 지역 region 이란 지형, 기후, 식생, 토양, 인구, 자원, 취락 등의 종합에 의해 다른 영역과 구분되는 일정한 영역이며 지리학의 임무는 A라는 지역이 B라는 지역과 구분되게 하는 고유한 지역성을 밝혀내는 일이라 주장. 따라서 지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