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2/11 3

언어인류학 - 언어의 근본적 기능과 관련된 특별한 자질

인간의 언어가 다른 동물들의 의사소통과 다른 특별한 자질은 다음과 같음. 1. 목소리 - 청취 통로 Vocal - auditory channel- 의사소통에 목소리 장치를 이용하는 중요한 이점의 하나는 신체의 나머지가 다른 여러 행위들을 수행할 수 있게 목소리를 쓰는 동시에 자유롭다는 점. 2. 전방위 전달과 지향성 수신 Broadcast Transmission and directional reception- 목소리는 근원 발성체로부터 모든 방향으로 이동.- 발신자나 수신자가 의사소통을 위해 마주보아야 할 필요가 없음.- 귀로 듣는 것은 소리의 근원이 어디인지 결정하는 일을 가능하게 함. 3. 빠른 소멸 Rapid fading- 말소리는 매우 제한된 거리 내에서 발화되는 그 시간 동안에만 청취됨.- 말소..

사회지리학 - 사회지리학의 정의

- 사회지리학은 사회적 관계, 사회적 정체성, 사회적 불평등이 창출되는 방식과 이것들의 공간적 변이 및 구축에 작용하는 공간의 역할을 다룸.- 사회지리학, 문화지리학, 정치지리학, 경제지리학의 영역 내에서 인문지리학을 연구하는 것이 학문적으로 전통적이기는 하나, 이 네 가지 영역 간의 구분이 명확하지는 않음. 오늘날에는 각 분야의 연구 주제들ㄹ이 기존의 학문이 자의적으로 그어 놓은 경계선을 점점 자유롭게 넘나들고 있음.- 지리학은 땅에 대한 기술을 의미하며, 특히 인간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과정을 고려하는 총체론적 학문.- 특히 최근 들어 사회지리학과 문화지리학의 경계가 많이 모호해짐.- 사회지리학은 문화적 전환의 몇몇 측면과 최근의 지리학 내 급진적 접근법에 영향을 받아 불평등, 사회적 권력, 물..

서울 1호선 종각역 영풍문고 본점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서점은 교보문고이고, 그 다음은 영풍문고에요. 교보문고는 제가 서울로 올라오면서부터 종종 이용했지만, 영풍문고는 정말로 잘 이용하지 않았어요. 아니, 정확히는 가본 적도 없었어요. 영풍문고를 처음 가게 된 때는 2010년. 뭔가 일이 있어서 간 것이 아니라 이 당시 교보문고 광화문점이 폐쇄되었기 때문이었어요. 교보문고 광화문점이 리모델링을 위해 전면 폐쇄했기 때문에 종로쪽에서 서점을 가려면 영풍문고를 가야 했어요. 이때가 2010년 4월이었어요. 이때 저처럼 영풍문고를 간 사람이 한둘이 아니었어요. 이 당시에는 교보문고 가던 사람들이 모두 영풍문고로 몰려서 영풍문고가 매일 사람들로 바글바글했어요. 이 당시 교보문고는 인터넷 주문이 활발하던 때라 오프라인 매장을 닫아도 매출에 큰 ..

여행-서울 2017.0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