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1/11 3

문헌정보학 - 장서개발론 - 수서 업무의 정의

수서 업무의 정의 수서 업무란 도서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 등록하여 장서를 합리적으로 구성하고 망실 및 불용도서를 제적함으로서 도서관 자료를 물품 관리적 측면에서 출납하는 일련의 회계업무. - 수서업무는 주로 자료의 선정, 수입, 등록, 제본, 제적업무 등으로 이루어짐. - 수서부서에서 하는 업무1. 구입, 기증, 교환 등을 통한 자료의 입수2. 자료의 검수3. 자료구입을 위한 예산집행4. 외국 주문자료의 통관업무5. 도서원부 작성 및 기타 장비 업무6. 미착 자료의 관리7. 장서현황 통계8. 도서관의 효율적인 장서구성을 위한 장서개발 정책의 수립 및 제적 업무 - 수서업무는 도서관 장서구성의 시발점이 될 뿐만 아니라 도서관의 궁극적 목표인 이용자 서비스업무 과정 중의 첫 단계. - 수서..

팔도 부대찌개 라면

이번에 먹어본 라면은 팔도 부대찌개 라면이에요. 팔도 라면들은 개성이 상당히 강하고 호불호도 뚜렷하게 갈리는 편이라 이 라면은 어떤 맛일지 궁금했어요. 봉지에는 '숙성양념의 진한 국물맛'라고 적혀 있었고, '30년 전통의 액상스프' 라고 적혀 있었어요. 봉지 뒷면은 이렇게 생겼어요. 조리법을 보면 건더기 스프와 액상스프는 물을 끓일 때 같이 넣어서 끓이고, 다 끓인 후 향미유를 넣어서 먹으라고 하고 있어요. 이 라면은 말레이시아산 팜유, 미국과 호주산 소맥분, 독일과 덴마크산 감자 전분이 들어갔어요. 또한 알레르기 유발물질인 난류, 우유, 대두, 밀, 돼지고기, 닭고기, 쇠고기, 오징어, 굴이 들어가 있대요. 스프는 이렇게 세 종류에요. 왼쪽 위에 있는 귤색 봉지가 액상 스프, 왼쪽 아래 있는 하얀 봉지..

엔젤리너스 커피 - 얼그레이 티라떼

친구와 만날 일이 있어서 밖에 나갔는데 너무 추웠어요. 친구와 밥을 먹은 후, 바로 추위를 피하기 위해 어딘가 들어갈만한 곳을 찾아서 돌아다니다 엔젤리너스 커피가 보여서 안으로 들어갔어요. '여기도 밀크티 팔 건가?' 메뉴판에는 밀크티가 없었어요. 그래서 엔제리너스 커피에서는 밀크티를 안 파는 줄 알았어요. 딱히 커피를 마시고 싶지는 않아서 무엇을 마실까 고민하는데 친구가 엔제리너스에서도 밀크티를 판매하고 있다고 알려주었어요. 친구가 홈페이지를 찾아서 보여주었어요. 엔젤리너스 커피에 '얼그레이 티라떼'라는 것이 있었어요. "얼그레이 티라떼 있어요?""예. 있어요." 메뉴판에는 없었지만 얼그레이 티라떼를 판매한다고 해서 그것으로 주문했어요. Angel-in-us coffee 컵은 이렇게 생겼어요. 얼그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