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1/05 2

[여행 잘하는 법] 문화인류학 현지 조사 방법 - 공간지각 (프록세믹스)

프록세믹스 (proxemics)는 에드워드 홀이 공간에 대한 인간의 지각 및 그 사용에 관련해 만들어낸 용어. - 여러 다양한 상황과 다양한 사회 속에서 사람들 간의 근접성 proximity 을 연구.-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어떻게 공간을 사용하는가가 침묵속에서도 의미심장한 것을 이야기한다는 것을 보여줌.세계의 각 사회는 공간의 사용에 대해 상이한 패턴을 갖고 있기 때문에 서로 다른 문화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걸칫하면 왜곡시킬 수 있음.- 또한 이런 공간 사용에 대한 상이한 패턴은 우리의 공간 사용 방식으로 우리가 의도하지 않은 메시지를 보낸기도 함.- 사람들은 각기 상황에 따라 주위의 사적인 공간의 유지를 원하며, 이러한 사적 공간의 크기는 사람들이 각각 성장한 특정한 문화 또는 자신의..

이탈리아 과자 - 와사 샌드위치 마일드 치즈 wasa sandwich mild cheese

이번에 먹어본 과자는 이탈리아 과자로 와사 샌드위치 마일드 치즈에요. 지난 번에 이것과 시리즈인 토마토 바질을 맛있게 먹어서 이것에 대해서는 약간의 기대감이 있었어요. 물론 토마토 바질에서 피자스쿨 페퍼로니 피자맛이 났던 그런 거대한 반전도 잘 기억하고 있었구요. 이것은 앞에 적혀 있는 영어를 보지 않으면 웨하스 바닐라맛이 떠오르는 모습이에요. 역시나 깨알같이 외국어가 잔뜩 적혀 있는 뒷면이었어요. 이 과자 수입업체는 '유엔알인트' 라는 회사래요. 역시나 이 과자도 이탈리아산. 이 과자에는 참깨가 들어 있어요. "이거 왜 이렇게 생겼냐?" 사진보다 더 어두운 색의 과자였어요. 게다가 위에는 깨가 붙어 있었어요. 어렵다. 이건 진짜로 어렵다. 맛이 있다고 하기도 어렵고, 맛이 없다고 하기도 어렵고, 이 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