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6/10/22 3

오뚜기 스파게티 라면

군대 있었을 때 뽀글이 끓여먹을 때 좋아한 라면이 딱 두 개 있었어요. 하나가 사천 짜파게티였고, 다른 하나가 바로 오뚜기 스파게티 라면이었어요. 솔직히 군대 가기 전까지는 오뚜기에서 스파게티 라면이 나왔다는 것조차 몰랐어요. 기숙사에서 취사금지라 라면을 끓여먹을 방법이 없었거든요. 그래서 마트에 가도 라면은 컵라면 아니면 거들떠보지 않았는데 군대 가니 고참들이 스파게티 라면 먹고 있더라구요. 이 군시절 먹었던 라면 두 종류는 지금까지도 좋아해서 잘 사먹고 있어요. 그러고보니 이 라면 10년이 넘은 라면이에요. 예전에 비해 정말 변한 것이 거의 안 보여요. 이 라면은 면을 넣고 6분을 더 끓이라고 하고 있어요. 역시나 들어있는 말레이시아산 팜유. 이 라면은 돼지고기, 새우, 메밀, 게, 고등어 성분을 사..

조선 경종 왕릉 - 서울 성북구 석관동 사적 204호 의릉 懿陵

서울 지하철 1호선 신이문역에서 내려서 한예종쪽으로 걸어가다보면 한예종 입구 다 와서 조선 경종의 왕릉인 의릉 懿陵 이 나와요. 의릉 입장료는 1000원이에요. 입구에서 표를 구입한 후 들어서면 바로 의릉이 보여요. 의릉 뒤에 보이는 것은 천장산이에요. 오른쪽 멀리 보이는 묘가 바로 조선 제20대 왕 경종의 묘인 의릉이에요. 경종은 재위 기간이 짧고, 그 다음 왕인 영조와 정조의 업적이 많다보니 조선 왕의 이름을 외울 때 말고는 그렇게 크게 접할 일이 없어요. 경종이 잘 알려지게 된 이유는 무수리에서 후궁이 된 숙빈 최씨 이야기를 다룬 드라마 동이 때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의릉 앞 한옥 건물 앞에는 기신제 및 제수진설도를 알려주는 안내 표지판이 있어요. 한옥 건물 안에 들어갈 수는 없고 밖에서 ..

여행-서울 2016.10.22

사회언어학 - 소수자 언어와 언어 권리

소수자 언어 - 다수자에 대응되는 소수자는 민족이 다르거나 종교가 다르거나 언어가 다르다는 이유로 다수자의 폭력, 무관심, 멸시 등에 의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피해를 당하는 경우가 빈번함.- 흔히 소수자 minority 는 수적으로 적고 힘이 없는 집단을 가리키는데 규모의 적음보다는 구별성, 차별성, 종속성 등이 더 중요한 의미를 갖는 용어임.- 소수자는 더 큰 사회에서 문화적으로나 민족적으로, 또는 인종적으로 구별되는데, 이러한 특징에 의해 차별되고 다수의 우세 집단에 종속적 관계를 맺음. 수수자는 장애인 같은 신체적 차이에 의한 소수자와 동성애자 같은 문화적 차이에 의한 소수자, 이주 노동자 같이 이주에 의해 소수자가 된 경우 등이 있음.- 종족적 소수자들은 다수자의 언어와 종족의 언어를 사용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