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6/10/15 3

서울특별시 용산구 2016 이태원 지구촌 축제

2017 이태원 지구촌 축제가 개막했어요. 이 축제는 오늘 (10월 15일), 내일 (10월 16일 일요일) 까지 진행되요. 이태원 지구촌 문화축제를 가려면 지하철 6호선 이태원역으로 가면 되요. 여기에서 3번이나 4번 출구로 나가면 되요. 먼저 이태원역에서 녹사평역 쪽으로 이어지는 길에는 먹거리들이 있어요. 이태원역 쪽은 외국 먹거리 부스, 녹사평 쪽에는 각 동에서 나온 먹거리 부스들이 있어요. 지난 5월에 서울 시청에서 열렸던 축제와의 차이점이라면 여기는 식당들이 딱 자기 이름 걸고 참가했다는 점이에요. 홍석천씨가 운영하는 태국 음식점 마이홍, 불가리아 식당 젤렌 부스도 있어요. 그리고 이태원역 3,4번 출구 사이에 있는 보광로에는 풍물시장이 열렸어요. 시청에서 열렸던 축제에 비하면 규모는 조금 작아..

여행-서울 2016.10.15

CJ 갈증에 한수위 헛개수

밖에서 놀다 집으로 돌아가는데 갈증 때문에 너무 괴로웠어요. "탄산수 하나 마셔야겠다." 세븐일레븐 편의점으로 들어갔는데 하필 제가 잘 사서 마시는 스와이스 탄산수는 레몬맛 밖에 없었어요. 제가 마시고 싶었던 라임맛은 없었어요. "뭐 마시지?" 진지하게 고민하며 다른 것 무엇을 마셔야하나 찬찬히 살펴보았어요. '이거나 한 번 마셔볼까?' 헛개수 마시는 사람을 주변에서 조금 보기는 했는데 그때마다 왠지 저건 한약맛 날 것 같아서 단 한 번도 사서 마시지 않았어요. 그러나 저를 유혹하는 말이 적혀 있었어요. '갈증에 한 水 위' 지금 목이 갈라지고 혀가 찢어질 것처럼 목말라. 그래서 CJ 갈증에 한수 위 헛개수를 구입했어요. 아래를 보면 국산 헛개나무 열매를 엄선해서 믿고 마셔도 된다고 나와 있었어요. 헛개..

사회언어학 - 인문 환경과 언어의 관계

- 인문환경은 '언어 사용자'와 '사회 환경'을 아우르는 표현.- 언어 사용자와 관련된 요인으로는 신분, 직업, 사상, 수양, 처지, 심정, 성격, 연령, 성별 등의 요인 등이 있음.- 사회 환경과 관련된 요인으로는 정치, 법률, 도덕, 문화, 교육, 종교 등이 있음. 사회 제도와 언어 - 사회 제도란 한 사회에 의해 지지되는 조직화된 행동 양식을 의미하며, 이러한 제도가 형성되기까지는 일정한 역사적 배경이 존재.- 이 배경은 그 공동체의 삶의 양식 뿐만 아니라 언어에도 직접적 영향을 미침.- 예를 들어서 한국어의 '양반'은 관료 체계 -> 지배 계층 -> 일반적 표현으로 의미가 변해왔음.- 친족어의 경우도 사회 환경을 잘 반영함. 친족 관계는 가족과 혼인을 통해 형성됨. 이는 친족어의 분화가 성과 연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