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6/09/20 2

복습의 시간 - 37 중국 카슈가르에서 쿠차로 야간 기차 이동

친구가 소리쳤어요. "맞네! 여기 우리 왔던 시장이잖아!" 아...우리 대체 뭐 한 거지? 안 본 곳을 가보려고 걸어간 것이었는데 결국 중앙아시아 국제 무역 바자르로 와버렸어요. 맥이 풀렸어요. 왜 우리는 이 시장으로 돌아온 것인가? 그리고 이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아까 그 아몬드 아이스크림을 먹은 이후 적당히 차나 커피를 마시며 앉아서 쉴 곳이 단 한 곳도 없었어요. 진짜로 쉬고 싶었어요. 가방이 어깨를 쥐어짜고 허리를 비틀어대었어요. 신발 속의 열기는 발바닥을 구워대고 있었어요. 진심으로 바닥에 앉아서 신발 벗고 쉬고 싶었어요. 생각을 하더라도 일단 가방 두 개부터 집어던지고 생각하고 싶었어요. 이제 여기에서 더 돌아다니는 것은 진짜로 무리. 다닐 수는 있었어요. 의욕이 하나도 없다는 것이 ..

문헌정보학 - 장서개발론 - 장서평가 - 자료 중심적 평가 - 서가상의 직접 관찰법

장서평가 - 자료 중심적 평가 - 서가상의 직접 관찰법 - 이 방법은 평가대상 분야의 주제 및 자료전문가 혹은 그 분야에 전문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이 평가 도서관의 목적, 목표, 그리고 평가의 목적을 고려해 직접 서가에 있는 장서를 조사하는 것- 평가하는 전문가의 장서에 대한 인상에 의존한다고 해서 인상적 방법 혹은 전문가의 판단에 의한 방법이라고도 함 - 평가자는 평가대상 장서의 규모, 범위와 중요성, 자료의 최신성 및 물리적인 상태를 밝힘- 나아가 자료의 보존, 대치 등 장서관리에 관한 것도 평가과정에서 고려 장점 - 이 방법은 소장 장서가 많지 않거나 다루어지고 있는 주제범위가 협소할 때 가장 실용적으로 쓰일 수 있음- 어떠한 유형의 도서관에도 적용 가능-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어 장서의 우수한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