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6/09/19 3

터키 1학년 2학기 터키어 교과서

이번에 소개할 교과서는 터키의 초등학교 1학년 2학기 터키어 교과서에요. 이 교과서에도 맨 앞부분에 터키 초대 대통령인 아타튀르크 사진이 실려 있어요. 그리고 이 교과서의 첫 과가 바로 아타튀르크와 관련된 내용이에요. 가장 먼저 아타튀르크의 출생에 대해 나와요. 아타튀르크는 1881년에 셀라닉에서 태어났어요. 그의 어머니는 쥐베이데 하늠이고, 그의 아버지는 알리 르자 베이였어요. 터키에서 공부를 조금이라도 한 사람은 이 내용을 그냥 외우고 있더라구요. 왼쪽이 쥐베이데 하늠이고, 오른쪽이 알리 르자 베이에요. 이 과에서는 아타튀르크와 관련된 지문이 4개 있어요. 1학년 내용이라 그런지 이 4개의 지문은 아타튀르크의 유년기, 그리고 아이들을 사랑한 아타튀르크 내용이에요. 터키 역시 교육열이 높은 국가이기 때..

편의점 햄버거 - 세븐일레븐 매콤달콤 떡갈비 버거

편의점에서 햄버거는 거의 안 사먹는 편이지만, 이번에는 그냥 얼마나 맛있어졌는지 궁금해서 한 번 구입해서 먹어보기로 했어요. 제가 구입한 것은 세븐일레븐의 매콤달콤 떡갈비버거에요. 가격은 1800원이에요. 봉지를 보면 봉투 개봉 후 전자렌지에 700w 일 때 45초, 1000w 일 때 40초 돌려먹으라고 되어 있어요. 봉지 앞면 하단을 보면 재료 원산지가 적혀 있어요. 옥수수 번스에 들어간 밀가루는 미국, 캐나다 밀로 만들었고, 인도네시아 쇼트닝, 수입산 콘 그랏츠가 들어갔대요. 떡갈비에서 돼지고기는 국산이고, 콩단백은 대두로 만들었는데 인도산이에요. 그리고 '위 이미지는 실제제품과 다를 수 있으므로 구입시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라는 문구가 적혀 있어요. 뒷면은 이렇게 생겼어요. 제가 이것을 구입해 먹은..

사회언어학 - 남성과 여성의 언어 사용 차이

언어와 성이 상호작용하는 관계는 매우 다면적. 대체적으로 사람들은 '언어와 성' 이라는 주제에 관심을 가질 때 보통 언어의 각 층위에서 어느 성별의 화자가 어떤 언어 형태나 말투를 더 많이 사용하는지, 각 성별에 대한 언어적 기술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관심을 갖음. 언어마다 남자다운 말투, 여자다운 말투로 여겨지는 언어 형태, 말투, 이에 대한 가치 판단이나 언어 사용자들의 추정적 믿음, 언어에 담긴 성에 대한 이미지가 있음. 이는 어떤 공동체든 그 구성원들이 출생에서부터 성인이 될 때까지 사회, 문화적 영향으로 인해 자신의 사고나 언어 형태 및 행동양식을 구축해가는 일정한 사회화 과정을 거치기 때문임. 성별 간의 차이는 한 개인의 생득적 정체성은 물론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서의 사회적 지위, 역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