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6/09/16 3

태국 / 라오스 기념품 - 라오스 친구가 선물로 준 태국 요일별 불상 호신불

작년 인도네시아, 태국, 라오스를 여행하면서 태국의 요일별 불상 중 제가 태어난 요일 불상을 구해왔어요. 그냥 다 사올걸! 귀국하고 나니 어차피 얼마 하지도 않는 요일별 불상이었는데, 그냥 다 사올걸 후회가 되었어요. 그러나 이미 후회막급. 그 불상들 구입하러 다시 태국에 갈 수도 없는 노릇이었고, 이 요일별 불상은 우리나라에서 판매하지 않았어요. "너 혹시 필요한 거 있어?" 라오스 여행 중 사귀게 된 라오스인 친구가 한국에 놀러온다면서 제게 필요한 거 뭐 없냐고 물어보았어요. "요일별 불상 작은 거!""요일별 불상?" 라오스인 친구가 제게 되물었어요. 그래서 처음에는 황당해서 그러는 줄 알았어요. 그런데 대화를 계속 해보니 라오스에는 탄생 요일별 불상을 모시는 문화가 없대요. 그러고보니 라오스에서 절..

세븐일레븐 혜리 수제 등심 돈까스 도시락

오랜만에 편의점 도시락을 하나 사먹었어요. 게스트하우스에서 일할 때에는 정말 거의 매일 사먹었지만 게스트하우스 아르바이트를 그만둔 후에는 한 번도 사먹지 않았어요. 편의점 도시락 사먹을 바에는 집에서 라면 끓여먹는 것이 나아서요. 이번에 구입해서 먹은 도시락은 세븐일레븐 도시락 중 하나인 수제 등심 돈까스 도시락이에요. 가격은 4500원이에요. 이렇게 소스와 젓가락이 붙어 있어요. 뚜껑을 열면 이렇게 큰 돈까스가 있어요. 밥이 얼마나 들어 있나 돈까스 한 조각을 들추어보았어요. 이 도시락 역시 전자렌지에 돌리지 않고 그냥 먹었어요. 일단 양. 양은 매우 만족스러웠어요. 밥이 많았고, 돈까스는 그보다 더 많았어요. 소스도 아주 충분해서 돈까스 위에 듬뿍 뿌리고도 남았어요. 남은 소스는 소세지와 감자에 뿌려..

사회언어학 - 사회 계층과 언어 사용

사회 계층과 관련된 용어로 사회 계급 social class 와 사회적 지위 social statue 가 있음. 사회 계층은 사람들이 속해 있는 사회에서 지위가 같거나 비슷한 사람들의 묶음을 가리키며, 사회 계급은 좀 더 엄격하게 등급을 매겼을 때 사용된다는 점에서 사회 계층이 더 포괄적 개념으로 사용됨. 서구에서는 사회 계층을 언어 사용과 관련지은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음.- 서구 사회에서는 사회 계층을 나눌 때 개인이 가진 속성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같은 계층의 사람들은 언어적 동질성을 갖는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 데에 비해, 한국 사회는 혈연, 지연, 학연과 같이 개인이 속한 집합체를 통해 자아 정체성을 갖기 때문에 사회 계층을 분류하기 어려우며, 1970년대 이후 산업화와 경제 발전으로 인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