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한국 주식 채권

코스닥 054050 농우바이오 주식 농업주 농업 바이오 주식 한국 종자회사 주식 대북주 북한 식량지원 테마주 2021년 9월 7일 단타 매매 성공

좀좀이 2021. 9. 7. 16:33
728x90

지금 세계는 농자천하지대본 열풍!

 

뉴스를 보면 전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 위기, 스태그플레이션 위기라고 맨날 떠들어대고 있어요. 투자 세계에서는 현재 인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 헷지 방법이 제일 뜨거운 이슈에요. 누군가는 금과 원자재에 투자해야 한다고 하고, 누군가는 금과 원자재조차 소용없다고 하고 있어요. 투자 시장에 참여한 매우 많은 시장 참여자들이 맨날 빅쇼트는 온다 노래를 부르고 있어요. 한편으로는 인플레이션이 오면 현물 자산 가치가 포함되어 있는 주식을 쥐고 있어야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어요.

 

만약 금리인상 시대로 접어든다면 주식이고 채권이고 다 수익률이 재미없어져요. 사람들이 현재 금리인상 시대, 인플레이션 및 스태그플레이션에 엄청난 공포를 느끼고 우왕좌왕하는 가장 큰 이유는 오랜 시간 금리인하 시대만 겪어와서 금리인상 시대에 대한 감을 다 잃어버렸기 때문이에요. 선진국은 제대로 된 인플레이션을 겪어본 적이 언제인지도 알 수 없어요. 오히려 10년 넘게 디플레이션 또는 사실상 디플레이션이나 마찬가지인 경기침체 시기를 보내었어요.

 

그래서 식량 테마주에 관심 갖는 사람들이 꽤 많이 생겼어요. 특히 작년말 국제 곡물 가격이 폭등하면서 곡물 관련주가 엄청나게 상승했어요. 대표적인 주식이 바로 미국 농업 바이오 종자회사 주식 코르테바 CTVA 였어요. 여기에 세계 곡물 메이저 중 하나인 아처 대니얼스 미들랜드 주식 ADM도 만만치 않게 많이 폭등했어요.

 

이렇게 세계적으로 농자천하지대본 열풍이 불고 있어요. 하지만 아쉽게도 그게 농업주 열풍으로 이어지지는 않고 있어요. 가장 큰 이유는 농업주가 뛰어도 너무 엄청나게 많이 뛰었어요. 너무 많이 올라서 지금 미국 주식 CTVA, ADM 은 주가가 지지부진해요.

 

앞으로는 농업주다.

 

농업주도 현재 국제사회에서 중요한 이슈 중 하나인 지구온난화 문제와 관련 있어요. 지구온난화로 인해 이상기후현상이 발생하면 농작물 작황이 크게 나빠질 거고, 이러면 농산물 가격이 폭등해요. 농산물 가격이 폭등하면 농업주 주가도 같이 뛰어요.

 

반도체 슈퍼사이클 타령하고 있지만 반도체도 사람이 만들어요. 사람은 뭐든 먹고 살아야 해요. 사람 뿐만 아니라 모든 동물이 무언가 먹어야만 살 수 있어요. 그래서 농업은 망할 수가 없어요. 농작물 생산량에 따라 큰 등락은 있겠지만 웬만해서는 안 망해요. 모든 걸 포기하더라도 먹는 것은 포기할 수 없으니까요. 먹는 것을 포기하고 아무 것도 먹지 않겠다고 한다면 그 말은 곧 단식으로 죽겠다는 소리잖아요.

 

아무리 메타버스니 증강현실이니 비대면사회니 4차산업혁명이니 주둥이 나불대며 떠들어봐야 모든 동물은 무언가를 먹어야만 살 수 있다는 진리는 변하지 않아요. 4차산업혁명은 생산양식의 변화를 의미하지 인류가 식품 소비에서 해방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아요. 메타버스라고 가상현실에서 살아가는 미래를 이야기하지만 그것도 본인의 육체가 살아 있을 때 이야기고, 본인의 육체가 살아있기 위해서는 결국 현실 세계에서 음식을 먹어야만 해요.

 

'우리나라는 농업주 괜찮은 거 없나?'

 

예전에 찾아봤을 때 한국에 좋은 농업주는 보이지 않았어요. 농업주는 다른 테마주들보다 낫기는 했어요. 다른 테마주들 보면 역겨울 정도로 테마와 관련 없는데 억지로 끼워넣은 경우가 매우 많아요. 3D프린터 테마주라는데 정작 3D프린터 제조회사는 하나도 없고 3D프린터를 이용해 어떤 제품을 생산한다는 이유로 3D프린터 테마주에 포함되어 있는 식이에요. 이런 쓰레기장 같은 한국 주식 시장 현실을 보면 그동안 한국 주식 시장에서 주식 투자를 해온 사람들은 대체 이 시궁창에서 무슨 싸움을 해왔던 건지 궁금해지고 대단해 보여요. 정치 테마주 욕하는데 차라리 진짜 아는 사이라고 정치 테마주로 분류하는 것이 한국 대부분의 테마주 현실보다 훨씬 더 합리적인 근거가 있어요.

 

하지만 한국 주식 중 식품주, 농업주는 매우 정직한 편이에요. 식품주는 식품이고 농업주는 농업 관련이에요. 이쪽은 꽤 정직한 편이에요. 물론 그렇다고 방심해서는 안 되요. 기업 승계 문제로 주가를 찍어누르거나 주주를 호구로 아는 기업 오너, 문어발식 끼워넣기 확장 후 물적분할로 주주 뒤통수치기 등 위험요소가 곳곳에 도사리고 있어요. 한국주식은 어떤 주식이든 수라도에요.

 

한국 주식 중 식품주와 농업주를 재미로 조금 사서 들고가보고 싶어졌어요. 전에 찾아봤을 때 한국 농업주는 전부 영 시원찮았어요. 그래서 단타 치고 버려버렸어요.

 

'한국 종자회사 주식은 아시아종묘 말고 뭐 있지?'

 

한국 농업주에서 제일 뜨거운 종목은 코스닥 154030 아시아종묘 주식이에요. 아시아종묘는 이름 그대로 종자회사 주식이에요. 요즘 뉴스 보면 농업바이오도 매우 중요해지고 있어요. 종자 개량 및 신품종 개발도 이제 상당히 중요해요. 한국의 비닐하우스 기술은 세계적으로 매우 뛰어난 편이에요. 여기에 국제 화물 운송도 과거와 비할 수 없이 빨라졌어요. 그래서 우리나라도 과일을 수출하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농업 바이오 - 종자산업도 육성해야 해요.

 

전세계적으로 농업이 주목받고 있고 종자 산업은 나날이 발전해가고 있어요. 이런 트렌드에 발맞추기 위해서는 종자회사 주식에 투자하면 되요. 문제는 아시아종묘 주식이 그다지 좋은 주식이 아니라는 점이었어요. 코스닥 154030 아시아종묘 주식은 전환사채가 걸려 있는 주식이에요. 배당금도 없어요. 재무 상태도 별로 안 좋아서 언제 또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나 유상증자 이슈가 터질지 몰라요. 움직임은 격해서 타이밍 잘 맞춰서 사고 팔면 짭짤한 수익 낼 수 있는 주식이지만 웬만하면 안 건드리는 게 좋아요.

 

코스닥 154030 아시아종묘 주식을 제외하고 다른 좋은 농업주가 있는지 찾아봤어요. 농업주는 대충 몇 가지 알고 있어요. 여기에서 진짜 좋아보이는 종목만 추려내기로 했어요.

 

"농우바이오!"

 

코스닥 054050 농우바이오 주식이 있었어요. 이 주식은 이름만 알고 있었어요. 정확히 무슨 회사인지는 안 알아봤어요. 종자회사였어요. 더 충격적인 사실은 재무상태도 좋고 배당금도 꾸준히 지급하는 회사라는 점이었어요.

 

"이걸 내가 왜 놓쳤지?"

 

만약 진작 알았다면 무조건 이것도 매수해서 초장기투자로 들고 갔을 거에요. 미국 종자회사 코르테바 주식 CTVA 매수할 때 같이 매수했을 거에요. 그런데 그때 농우바이오 주식은 이름만 알고 제대로 안 봤어요. 그 당시 제가 보던 주식은 아시아종묘였어요.

 

"이건 꼭 사야해!"

 

확 끌렸어요. 이건 매수해서 길게 들고가보기로 했어요.

 

2021년 9월 7일 아침 8시 40분이 넘었어요. 한국 증시는 장전 동시호가 시간이었어요. 코스닥 054050 농우바이오 주식 주가 상황을 봤어요. 12150원과 12100원 사이에서 왔다갔다하고 있었어요.

 

'12150원에 걸어놔야지.'

 

코스닥 054050 농우바이오 주식 1주 12150원 매수 주문을 넣었어요. 운 좋으면 12100원에 체결될 거고 운이 안 좋으면 12150원에 체결될 거였어요.

 

 

2021년 9월 7일 아침 9시, 코스닥 054050 농우바이오 주식 1주가 12150원에 매수되었어요.

 

 

'경농도 같이 살까?'

 

코스피 002100 경농 주식이 떠올랐어요. 한국 농업주 중 가장 유명한 주식이에요.

 

'바이오만 타는 게 아니라 제약도 같이 탈까?'

 

농우바이오는 바이오. 경농은 제약. 합치면 제약바이오.

 

한국 주식은 제약 바이오가 최고야!

 

농우바이오는 종자회사에요. 그래서 여기는 농업바이오에요. 경농은 농약 만드는 회사에요. 그러니까 여기는 식물계의 제약회사에요. 정확히는 농업케미칼이라고 해야겠지만 그건 인간 관점에서 본 거고 식물 관점에서 보면 제약회사 맞죠. 농약이잖아요. 식물의 약이요.

 

'이왕 포트폴리오 갖추는데 경농 당연히 들어가야지.'

 

 

2021년 9월 7일 아침 9시 12분, 코스피 002100 경농 주식 1주를 14450원에 매수했어요.

 

'이왕 길게 끌고 푹 숙성시킬 거면 2주로 갈까?'

 

아예 2주를 매수해서 1주는 단타로 팔아서 시세차익 얻고 남은 1주는 길게 끌고가는 것이 더 좋아보였어요. 그래서 똑같은 가격에 각각 1주씩 더 매수했어요.

 

매수가 완료되자 이번에는 각각 1주씩 매도 주문을 걸었어요. 코스닥 054050 농우바이오 주식은 12200원에 매도 주문을 넣었고 코스피 002100 경농 주식은 14500원에 매도 주문을 넣었어요.

 

 

이날은 농업주가 뜨겁게 불타오르는 날이 아니었어요. 거래는 별로 없는데 호가창은 빵빵했어요. 지루한 기다림이었어요.

 

 

2021년 오전 10시 51분, 코스닥 054050 농우바이오 주식 1주 12200원 매도 주문이 체결되었어요. 11시 1분에는 코스피 002100 경농 주식 1주 14500원 매도 주문이 체결되었어요.

 

이날 코스닥 054050 농우바이오 주식 단타 매매로 22원 벌었어요. 코스피 002100 경농 주식은 18원 벌었어요. 총 40원 벌었어요.

 

"역시 한국 증시는 제약바이오가 최고야!"

 

아직도 삼성전자 매수함?

아직도 하이닉스 매수함?

뭐라고? 지금도 반도체 슈퍼사이클 타령한다고?

 

대세는 제약바이오야!

농업주도 제약바이오 열풍!

 

코스피 005930 삼성전자 주식과 코스피 000660 SK하이닉스 주식은 보기 좋게 처박히고 있었어요. 역시 대세는 농업이고, 그 중에서도 제약바이오에요. 든든한 농우바이오와 경농이었어요. 역시 한국 주식은 제약바이오가 최고에요. 농업에도 불고 있는 제약바이오 열풍이었어요.

 

 

네이버 증시 코스닥 054050 농우바이오 주식 페이지에 나와 있는 농우바이오 기업 개요는 다음과 같아요.

 

- 동사는 1990년 6월 종자 육종 및 육성연구에 대한 제반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어 수원시에 본사를 두고 경기도 여주군 등에 육종연구소와 지점을 설치/운영하고 있음.

- 주요 매출원은 고추, 수박, 무, 배추 등 각종 종자매출이며, 원예 및 수도용 상토사업도 영위중.

- 동사 추정자료에 의하면 팜한농, 사카다, 다나, 더기반, 코레곤 6개사가 전체 종자시장의 70%를 점유하고 있으며 동사의 국내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음.

 

농우바이오는 종자사업과 상토사업을 영위하고 있어요. 코스닥 054050 농우바이오 주식은 아시아종묘 주식과 더불어 한국에 있는 종자회사 주식이에요. 아시아종묘 주식은 움직임이 더 화끈한 편이고, 농우바이오 주식은 배당금도 있는 주식이에요. 그리고 아시아종묘 주식은 전환사채가 걸려 있고, 농우바이오 주식은 아주 깨끗한 주식이에요. 그리고 농우바이오는 농협기업집단 소속 회사에요. 뒷배가 농협이에요.

 

한국 농업주는 미국 농업주와 상당히 크게 달라요. 미국 농업주 주가는 국제 곡물 시세 변동을 따라다니는 편이에요. 한국 농업주도 기본적으로는 국제 곡물 시세 변동을 따라 움직여요. 하지만 한국 농업주는 미국 농업주에 없는 특수 기능 한 가지가 더 있어요.

 

대북주 - 북한 식량지원 테마주!

 

한국 농업주 전체가 대북주 테마주에요. 대북주 중 하위분류로 남북경협 - 북한 식량지원 테마주에 속해요. 코스닥 054050 농우바이오 주식도 당연히 대북지원 테마주에 속해요. 그래서 국제 곡물 시세가 어떻게 움직이든 상관없이 한국 정치 상황과 북한 정치 상황에 따라 대북지원 소리가 나오면 주가가 크게 움직여요. 대신 반대로 김정은 노이로제, 김여정 히스테리 터지는 날에는 반대로 안 좋은 쪽으로 크게 움직여요.

 

바로 이 점 때문에 한국 농업주는 미국 농업주보다 더 좋을 수도 있어요. 국제 곡물 시세에 맥없이 질질 끌려다니느 것이 아니라 한국 주도 및 북한 주도적으로 크게 쏴줄 때가 있거든요. 이것이 한국 농업주의 참맛이에요.

 

한국 농업주는 차트를 보면 계절주 성격도 있어요. 계절주 성격에 가끔 이벤트로 대북지원 테마주 쏠 때 크게 한 번씩 쏴줘요. 한국은 농업주도 단순한 농업주가 아니에요.

 

그나마 경농, 농우바이오, 효성오앤비는 농업주 중 배당금도 주고 재무상태도 좋은 기업들이에요. 만약 순수하게 농업주 가치투자에 관심있다면 농약 경농, 종자 농우바이오, 비료 효성오앤비 정도로 추려서 보면 될 거에요. 단타용으로는 역시 현재까지는 아시아종묘구요.

 

나란 인간, 정통 유교탈레반 농자천하지대본의 피가 흐르는가.

 

저도 몰라요. 남들은 반도체, 2차전지, IT, 제약, 바이오 등등 거창한 테마를 좋아하는데 저는 농업주, 식품주가 좋아요. 오죽하면 저와 친하게 지내는 친구조차 제가 농업주, 식품주 매니아라는 것을 알 정도에요. 친구도 주식을 해서 주식 이야기를 하다 보면 제 이야기는 결국 농업주, 식품주로 흘러가거든요.

 

코스닥 054050 농우바이오 주식과 코스피 002100 경농 주식 단타로 소소하게 40원 벌었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