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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심리학 - 문화와 교육 시스템 및 수학 성취도 차이

좀좀이 2018. 10. 31. 0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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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심리학 - 문화와 교육 시스템 및 수학 성취도 차이


- 오늘날 많은 사회와 문화에서 가장 중요한 가르침 기제는 바로 교육 시스템.

- 대부분의 사람들은 국가의 교육 시스템을 사고하는 기술과 지식을 가르치는 유일한 제도로 간주.

- 한 사회의 교육 시스템은 문화 가치를 가르치고 강화하는 가장 중요한 제도.


수학 성취도의 국가 간 차이


- 수학 학습은 문화와 사회화, 교육 시스템을 이해함에 있어 특별한 위상을 차지.

- 수학과 문화가 매우 특수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이유는 수학 능력이 추상적 인지구조에 근거해 논리적으로 구축한 것이 아니라 과거에 획득한 지식과 기술, 새로운 문화 입력의 조합으로부터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

- 문화는 수학의 촉진자이자 문화 자체가 수학에 표상되어 있고, 사회가 수학을 어떻게 가르치고 학습할 것인지를 반영.


- 수학 교육에 관한 국가 간 연구는 전통적으로 전 세계 학생들의 수학 능력을 비교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짐.

- IEA 가 수행한 초기 연구는 12개 국가에서 8학년과 12학년 수준에서의 수학 성취도 측정.

- 미국 8학년의 전반적 수행은 11위, 평가한 모든 수학영역에서의 평균 점수는 국제 평균을 밑돌음.

- 반면 한국, 홍콩, 싱가포르, 타이완, 일본 같은 아시아 국가들은 최상위권 차지.


- 더 어린 아동들을 대상으로 수행한 연구들을 보면, 심지어 1학년조차도 수학 능력에 있어 일본과 중국 같은 아시아 국가 아동들의 수월성은 이미 상당부분 5학년 수준에 도달.

- 미국 아동들의 상대적으로 형편없는 성과는 한국 아동들과의 비교에서도 드러남.

- 더군다나 그 차이는 계산력 검사 및 연구자들이 구성해 실시한 모든 수학 검사에서 관찰됨.

- 미국과 중국의 어린 아동들을 대상으로 수행한 연구는 이미 3세에 출현하는 숫자 세기 수행에서의 문화 간 차이를 보여주고 있음.


- 이러한 결과는 미국에서 모든 수준의 교육자들로 하여금 수학 능력의 발달을 더 강조하도록 촉진시킴.

- 수학 능력에서 미국 젊은이들의 상대적으로 형편없는 수행은 중요한 사회적 관심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미래 미국 경제의 건전성에 관한 중차대한 관심사로도 떠오르고 있음.


- 여러 문화에 걸쳐 수학 능력에서의 차이에 대한 가능한 원인들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기어리는 일차 수학 능력과 이차 수학 능력 간의 구분을 제안.

- 일차 수학 능력 primary math ability : 모든 사람들이 공유하고 있을 것으로 보이며, 진화 과정이 조성한 생득적 능력 지칭. 언어, 숫자 세기 등.

- 이차 수학 능력 secondary math ability : 대체로 일차 수학 시스템에 근거한 후천적 능력 지칭.

- 일차 능력을 획득하는 능력은 생득적일 가능성이 높으며, 이차 능력을 획득하는 능력은 문화의 영향을 강하게 받을 가능성 존재.


수학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요인 및 문화 요인


01. 언어


- 숫자 세기와 기억 훈련에서 중국와 일본, 미국 아동 간의 국가 간 차이는 숫자 및 숫자 세기와 관련된 중국어, 일본어, 영어의 차이 때문일 수 있음.

- 일본어는 1~10까지만 독특한 언어표지를 갖고 있지만, 영어는 모든 10단위 숫자 및 1~19까지 독특한 언어 표지를 갖고 있음.

- 연구들은 숫자 세기에서 미국 학생들보다 동아시아 학생들이 실수를 적게 범하며 숫자 세기와 관련된 기본 수학 개념들을 보다 잘 이해한다는 사실을 보여줌.

- 한 연구는 이러한 생각을 더욱 발전시켜 만약 한국어에서 분수를 표현하는 방식대로 분수의 표현을 보다 명백하게 만들면 미국 아동들이 분수를 보다 정확히 이해할 수 있는지 여부를 검증.

- 한 실험에서는 미국 1학년과 2학년생들이 분수의 그림을 얼마나 잘 이해하는지 검사.

- 연구자들은 명백하지 않은 언어표현을 사용할 때보다 한국어처럼 '넷 중의 하나' 또는 '네 부분의 하나'등 명백한 언어 표현을 사용할 때 아동들이 분수를 정확히 확인해낼 가능성이 더 높다는 사실 발견.

- 그렇지만 수 체계에서의 언어 차이가 수학 성취에서의 상당한 국가 간 차이가 나타나는 이유를 충분히 설명할 수 없다는 것이 결론.


02. 학교 시스템


- 연구들은 교육 시스템이 문화 가치를 가르침과 동시에 수학 능력에서의 국가 간 차이를 초래하는 것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는 사실을 보여주어 왔음.

- 무엇보다도 학교에서 가르치는 내용은 그 문화나 사회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에서의 우선순위를 반영.

- 문화에 따라 상이한 주제가 자신의 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

- 특정 유형의 내용을 가르침으로써 교육 시스템은 인지와 지능에 대한 특정한 관점 강화.


-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중요한 요인은 교육을 시키는 환경 장면.

- 많은 선진사회는 정규 교육 시스템을 갖추고 있고, 명확하게 분리된 영역과 구조, 교육을 담당하는 명확한 교육 주체 존재.

- 다른 문화에서는 그 문화의 어른들이 주도하는 소집단에서 정규교육이 이루어지기도 함.

- 또 다른 문화에서는 정규교육이 가족의 과제일 수도 있음.

- 환경 장면에 관계 없이, 교육이 이루어지는 매체는 특정 유형의 문화 가치 강조.


- 수업 계획을 체계화하고 계획을 세우고 구현하는 것도 또 다른 중요한 문화적 사회적 주체들.

- 어떤 문화는 주입식 강의 모형을 장려 -> 전문가인 교사가 학생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학생들은 그 내용을 듣고 학습할 것이라 기대.

- 다른 문환느 교사를 수업 계획을 통해 학생들이 원리와 개념을 발견하도록 전반적 구조와 틀거리를 제공하는 지도자로 간주.

- 어떤 문화는 칭찬해주는 것을 중요한 과정으로 간주.

- 다른 문화는 학습과정에서 학생들이 범하는 실수에 초점을 맞춤.

- 어떤 문화는 다양한 유형의 학생들 - 예를 들어 학습장애 학생, 신체장애 학생, 특수재능 학생과 영재 등에 대처하는 특별반과 기제를 갖고 있음.

- 다른 문화는 학생들 간의 그러한 차이를 무시하고 모든 학생을 동일하게 취급하는 경향이 있음.


- 일단 학교에 등교하면 아동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부모와 떨어져 지내게 됨.

- 부모와의 일차적 관계에서 시작하는 사회화 과정이 놀이 상황과 학교에서 또래들과 계속됨.

- 학교는 문화 가치와 태도를 제도화하고, 아동의 지적 발달 및 사회성 발달과 정서 발달에서도 상당한 역할 담당.


- 문화화 주체로서 교육 시스템의 역할을 부각시키기 위해서는 세상의 모든 문화가 수학을 가르치기 위해 오직 제도화한 학교 상황에만 의존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인식해야만 함.

- 교육을 실시하는 방법과 관계없이 교육의 구조, 체계화, 계획, 구현이라는 측면에서 한 문화나 사회의 선택은 모두 특정한 문화관을 장려하고 강화.


03. 부모와 가족의 가치


- 교육에 관한 부모의 신념에서 나타나는 문화 차이는 아동의 교육 경험에 영향을 미침.

- 일본과 중국 부모들은 자녀들 간에 차이를 두지 않고 모두 동등하게 취급할 가능성이 높음. 또한 노력이 능력보다 훨씬 중요함.

- 미국 부모들은 차이점을 인식하고 각 자녀를 특별하게 취급할 이유를 찾을 가능성이 높으며, 노력보다 생득적 능력을 더 중요하게 생각할 가능성이 높음.

- 미국 부모들은 일본이나 중국 부모보다 낮은 수준의 유능성에 쉽게 만족하는 경향이 있으며, 문제가 발생할 때 그 문제의 원인을 자신들이 어떻게 할 수 없는 것으로 귀인할 가능성이 높음.


- 능력이 노력보다 더 중요하다는 생각의 이면에는 각 아동은 능력의 제약을 갖는다는 생각이 들어 있음.

- 이러한 신념이 문화적으로 정립되면 교육 시스템이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인지가 드러남.

- 미국 시스템의 경우, 그 결과로 강조하게 된 것은 학생들 간에 독특하고 생득적인 차이를 찾고, 이렇게 독특한 학생 집단을 위한 별도의 특별반을 구성하며, 교육과정을 개별화하는 것. 그 결과, 보다 많은 시간을 개별 교육에 투자하며 전체 집단 교육에는 덜 투자하게 됨.


- 연구들은 학업 성취와 성공과 관련된 부모와 가족의 가치가 갖는 또다른 흥미진진한 효과를 지적해 왔음.

- 아시아계 미국인 부모와 비교할 대 유럽계 미국인 부모들이 학교 행사에 참여하거나 자녀의 학습에서 자원봉사를 하는 것 같은 학내 활동에 더 많이 관여.

- 아시아계 부모들은 자녀와 함께 동물원, 도서관, 박물관 등을 가는 것과 같은 교외 활동에 더 많이 관여. 나아가서 선행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자녀에게 상대적으로 높은 교육적 기대를 갖고 있으며, 텔레비전 시청에 관해 보다 많은 규칙을 시행.


- 학령 전 아동을 자녀로 둔 중국 어머니들은 교육에 높은 가치를 부여하고, 자녀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많은 투자와 희생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자녀의 학교 생활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려는 욕구를 갖고 있고, 자녀의 성공에서 자신들이 일차적인 역할을 담당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는 사실 발견.

- 반면 미국 어머니들은 교육에서 덜 지시적인 접근 방법을 신뢰하며 자녀의 자존감을 구축하는 것에 더 많은 관심을 보임.

- 미국 부모들이 자존감을 강조하는 것은 낮은 학업 성취 수준에 대한 만족과 연동되어 있으며, 이것은 부분적이나마 미국 청소년들이 홍콩의 중국 청소년들보다 자신의 수학 능력에 높은 자신감을 갖고 있으나 수학 성취도에서는 항상 낮은 점수를 보이는 이유를 설명해줌.


04. 학생의 태도와 평가


- 수많은 연구들이 아시아인이나 아시아계 미국인 아동과 유럽계 미국인 아동 간의 문화 차이를 검증해왔음.

- 팡 Pang : 아시아계 미국인과 유럽계 미국인 중학생을 대상으로 검사 불안, 자기 개념, 부모 지지에 대한 학생의 지각 간의 관계 연구.

- 이 연구는 아시아계 미국인 학생이 유럽계 미국인 학생보다 부모를 즐겁게 해주려는 강력한 욕구와 더 큰 부모의 압력, 높은 수준의 부모 지원을 나타냄.

- 얀과 가이어 : 아시아와 미국의 대학생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대학에서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귀인 연구.

- 이들의 연구 결과, 미국 학생들이 아시아 학생들보다 학업 성취를 능력에 더 많이 귀인. 또한 미국 학생들은 노력의 결여가 실패에서 중요한 것보다 노력이 성공에서 더 중요하다고 생각.


- 국가 간 차이는 다른 표본들에서도 나타남.

- 학업 성취에 관한 미국, 독일, 러시아, 일본 아동의 생각을 비교한 연구에서, 미국 아동들이 가장 높은 수준의 개인적 주체성과 통제 기대를 갖고 있으나, 신념-수행 간에 가장 낮은 상관을 나타냄.

- 즉, 미국 아동들은 자신들이 학업 성취를 가장 잘 통제한다고 생각했지만, 통제를 지각하는 정도가 실제 학업 성취와 아무 관계 없었음.


- 전 세계 학생들이 상당히 다른 세계관, 태도, 귀인 양식을 갖고 자신의 학업수행을 바라다보며, 이러한 차이들은 다른 연구에서 찾아낸 부모의 차이와 관련되어 있고, 부모의 차이가 학업 성취에서의 국가 간 차이를 설명할 수 있으며, 문화와 긴밀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시사.


교수 스타일, 교사-학생 관계, 학교 환경


- 연구자들은 수학 성취도에서의 국가 간 차이의 가능한 근원을 찾아내기 위해 교실 연구.

- 교실에서 시간을 활용하는 것에서 나타나는 몇 가지 중요한 차이가 수학 성취도 차이에 기저하는 것으로 보임.

- 일본과 중국 학생들은 등교 일수가 더 많고,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이 더 길며, 학교에서의 많은 시간을 순전히 공부하는 것에 할애하고, 그 시간의 상당 부분을 수학에 할애.

- 일본과 중국 교사들은 미국 교사들보다 전체 학급을 대상으로 가르치는 것에 많은 시간을 할애.

- 이러한 차이가 더욱 극적인 까닭은 평균 학급 크기가 일본이나 중국보다 미국이 더 크기 때문.

- 그 결과 미국 학생들은 교사의 지도를 받으면서 공부하는 것에 더 적은 시간을 사용.


- 수업에서는 미국 교사들이 정확한 반응에 보상을 주기 위해 칭찬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음.

- 일본 교사들은 틀린 답에 초점을 맞추고, 그 틀린 답을 계산과정과 수학 개념의 토의로 이끌어가는 예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음.

- 타이완 교사들도 일본식 접근과 더욱 일치하는 과정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음.

- 교수법의 이러한 차이는 독특성과 개인주의에 보상을 주는 것을 강조하는 미국의 문화와 집단적 논의과정을 중시하고 잘못의 책임을 집단구성원들과 공유하는 것을 강조하는 일본과 중국의 문화를 반영.


- 학교 환경에서의 문화 간 차이도 존재.

- 일본에서는 8학년 학급의 담임교사가 안전하고 질서있는 학습 환경을 위협하는 행동을 미국보다 훨씬 덜 보고.

- 재미있는 사실은 일본 학교의 담임 교사들이 소란행위를 훨씬 적게 보고함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소란을 심각한 문제로 간주할 가능성은 미국 학교의 담임 교사들보다 훨씬 높았다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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