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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심리학 - 기본적 귀인 오류

좀좀이 2018. 6. 16. 1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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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심리학 - 기본적 귀인 오류


기본적 귀인 오류 fundamental attribution error

- 관찰자들이 타인의 행동에 대해 상황적 영향을 과소추정하고, 성향적 영향을 과잉추정하는 경향. 인간이 행동이 성향과 일치한다고 보기 때문에 대응 편향이라고도 불림.


- 사회심리학의 가장 중요한 내용은 사회적 환경의 영향에 관한 것.

- 어느 순간에도, 인간의 내적 상태와 그로 인한 말과 행동은 인간이 그 상황으로 가져온 것과 더불어 상황에 달려 있음.

- 상황 간의 근소한 차이가 때로는 사람들의 반응에 커다란 영향을 미침.


- 귀인 연구자들은 인간이 귀인할 때 생기는 보편적으로 나타내는 문제를 찾아냄.

- 다른 사람의 행동을 설명할 때, 사람들은 종종 상황의 영향을 과소평가하고 그것이 개인의 성격과 태도를 반영하는 정도는 과잉평가함.


- Edward Jones, Victor Harris 의 실험

- 듀크대 학생들에게 쿠바 지도자인 피델 카스트로를 지지하거나 공격하는 연설문을 읽게 함.

- 상대 토론자가 어느 입장을 택했다고 들었을 때, 학생들은 논리적으로 그것이 그 사람 자신의 태도를 반영하는 것이라 가정.

- 그러나 토론 지도자가 각자 지지할 입장을 정했다고 들었을 때, 단지 특정 입장인 체하는 사람들은 일반인들이 기대하는 것보다 강렬한 문안을 작성.

- 토론자가 카스트로를 지지하는 입장을 취하도록 지시받은 것을 알 때조차 학생들이 토론자가 사실은 카스트로를 지지하는 어떤 학습을 했다는 추론을 막지 못했음.


- 이런 오류는 매우 저항하기 어려워 사람들이, 심지어는 자신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초래했다는 것을 알 때도, 여전히 외적 영향을 과소평가함.

- 만약 누군가 의견을 받아쓰게 하고, 다른 누군가가 이를 표현해야 한다면, 그럼에도 사람들은 그 사람이 실제로 그 의견을 가졌다고 보려는 경향이 있음.

- 만약 사람들이 요청받아서 면담에서 자기를 고양하거나 또는 폄하한다면, 그들은 자신이 왜 그렇게 행동했는지 매우 잘 앎.

- 그러나 그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모르고 있음.

- 사람들은 타인을 그들의 행동하는 방식 그 자체라 가정하는 경향이 있음.


- Teresa Amabile, Julia Steinmetz, Lee Ross 의 모의 퀴즈 게임 실험.

- 스탠포드 대학교 학생들을 무작위로 할당해 일부는 질문자, 일부는 참가자의 역할을 맡게 하고 다른 사람들은 관찰하도록 함.

- 연구자들은 질문자에게 자신의 풍부한 지식을 보여줄 어려운 질문들을 만들라고 권함.

- 사람들 중 누구라도 자신있는 분야에서 그런 까다로운 질문들을 만들어낼 수 있음.

- 질문자가 유리할 것이라는 것을 모두가 알고 있음.

- 그러나 참가자와 관찰자 모두 질문자가 참가자보다 실제로 아는 것이 많다는 잘못된 결론을 내림.

- 이어진 연구에서는 이러한 잘못된 인상이 사회적 지능이 낮기 때문도 아니라는 것을 보여줌.

- 관련이 있다면, 지능이 높고 사회적으로 유능한 사람들이 더 귀인 오류를 쉽게 한다는 것.


- 실제 삶에서 보통 사회적 힘이 있는 사람들이 대활르 시작하고 통제 -> 이 때문에 다른 사람들은 그들의 지식이나 지능을 과대평가하게 됨.

예) 의사는 의학과 관련없는 모든 질문에도 해박할 거라 종종 생각됨.

예) 학생들은 보통 자기 선생님의 명석함을 과대평가.

- 기본적 귀인오류의 예를 찾으려면, 자신의 경험을 떠올리기만 하면 됨. 새로운 사람들을 사귀기로 마음먹고 만면에 미소를 지으나, 속으로는 걱정스럽게 파티마다 참가 -> 참가자는 왜 모든 사람이 이런 모임에서 항상 편안하게 있는데 자신만 낯설고 긴장을 느끼는지에 대해 혼자 고민. 그러나 사실은, 다른 사람들 역시 긴장하고 있으며, 모든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이 보이는 것처럼 자신있게 파티를 즐긴다고 가정하는 동일한 귀인 오류를 범하는 중.


귀인 오류 발생 원인


01. 조망 및 상황적 인식

- 귀인 이론가들은 인간이 자신을 관찰할 때와 타인을 관찰할 때 다른 조망을 취한다는 점을 지적.

- 인간이 행동할 때 우리의 주의는 환경으로 향함.

- 그러나 우리가 타인의 행동을 볼 때, 그 사람이 주의 초점이 되며 환경은 상대적으로 눈에 덜 들어옴.

- 자신이 격노한다면 자신을 화나게 한 상황. 그러나 화를 내고 있는 다른 사람은 성격이 안 좋은 사람으로 보일 것임.

- 그러나 Bertram Mall 은 행위자-관찰자 차이가 대개 그렇게 크지 않다고 결론지음.

- 우리의 행동이 의도적이고 존중될 만하다고 느낄 때는 우리는 이를 상황에 귀인하지 않음.

- 우리의 행동을 상황에 더 귀인하려고 하는 때는 나쁘게 행동했고, 누군가 우리를 관찰하며 성향 귀인을 할 수 있을 때.

- 한때는 선명했던 사람이 기억에서 희미해져감에 따라, 관찰자는 보통 상황에 더 비중을 두게 됨.

- 누군가가 맡은 입장을 주장하는 것을 듣는 즉시, 사람들은 그 사람이 실제 그렇게 느낀다고 생각.

- 인간은 이유를 찾는 곳에서 이유를 찾음.

- 인간은 인간의 행동이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정확히 알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가변적이라 봄.


02. 문화차

- 문화 역시 귀인 편향에 영향을 미침.

- 서구의 세계관에서는, 상황이 아닌 사람이 사건을 일으켰다고 가정함. 내적 설명이 사회적으로 더 인정됨.

- 서구 사회에서는 성장하는 동안 다른 사람의 개인적 특징으로 행동을 설명하는 것을 배움.

- 기본적 귀인 오류는 다양한 문화에서 나타남.

- 그런데 동아시아 문화권의 사람들은 상황의 중요성에 보다 민감한 경향이 있음.

- 그래서 사회적 맥락을 의식하게 될 때는, 타인의 행동이 그의 성격 때문이라 가정하는 경향이 보다 적음.

- 어떤 언어들은 외부 귀인을 조장함.

- 집단주의 문화에서는, 다른 사람을 지각할 때 개인적 성향의 관점에서 지각하는 경향이 덜함. 그들은 행동이 내면의 성격을 반영한다고 즉각적으로 해석하는 경향이 적음.

- 누군가의 행동에 대해 들으면, 인도의 힌두교도들은 미국인에 비해 성향적인 설명 (그녀는 친절하다 등)을 적게 하고 상황적 설명 (그녀는 친구들과 함께 있다 등)을 더 많이 하는 경향이 있음.

- 기본적 귀인 편향은 인간의 설명을 기초적이고 중요한 방식으로 채색하기 때문에 기본적.

- 영국, 인도, 호주, 미국의 연구자들은 사람들의 귀인 방식이 가난한 실업자에 대한 태도를 예언한다는 것을 밝혀냄.

- 가난과 실업을 개인적 성향의 탓으로 돌리는 사람들은 그런 사람들에게 호의적이지 않은 정치적 입장을 취하는 경향이 있음.

- 이런 성향적 귀인은 그 사람의 성향과 특질에 연결시켜 행동을 설명.

- 상황적 귀인 (만약 당신이나 내가 마찬가지로 과잉밀집되고, 교육은 형편없고, 차별을 받고 살았다면, 우리는 더 나았을까?)을 하는 사람들은 빈민에게 보다 직접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정치적 입장을 취하는 경향이 있음.


- 만약 우리의 착각이나 자기기만 능력이 충격적이었다면, 우리의 사고양식들이 전반적으로 적응적이라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음.

- 착각적 사고는 인간의 정신이 복잡한 정보를 단순화시키기 위한 방략의 부산물.

- 이는 우리의 지각 기제가 일반적으로 세상에 대한 유용한 이미지를 제공하나, 때로는 우리를 미혹하기도 하는 거소가 마찬가지.

- 사람들은 자신은 다른 사람들보다 귀인 편향에 덜 취약하다고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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