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학문/도시지리학

도시지리학 - 세계 도시 간 상호 연결, 도시 중력 모델

좀좀이 2018. 4. 1. 0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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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지리학 - 세계 도시 간 상호 연결, 도시 중력 모델


- 세계도시는 그들 간 여러 종류의 상호 연결에 의해 정의되나 이러한 상호 관련성 연구를 위한 흐름에 관한 데이터를 구하기는 어려움.

- 세계화 및 세계 도시 프로젝트 때문에 구해진 데이터 외 대부분의 데이터는 개별 기업 업무를 위한 자산권이 있는 대단히 전문적이고 특별한 데이터.

- 세계 도시 간 진정한 상호 연결성에 관한 완전한 정보는 총체적 차료로서만 구해짐.


세계도시 사이의 항공여행


- 세계도시 간 상호 연결의 결정에 사용된 한 가지 간접적인 측도는 항공 승객 흐름.

- 세계적인 활동을 하는 기업은 어느 도시에 기업의 해외 사무실이 입지할지를 결정해야 함.

- 고급 생산자 서비스의 세계적 오피스 입지 전략을 파악하는 것은 세계도시 간 상호 연결성에 관한 연구의 또 다른 방법.

- 2000년 연구에 의하면 3대 세계 도시인 뉴욕, 런던, 도쿄는 기업 내부의 세계적 연계성에서 5개 최상위 세계도시 간 연결성과 거의 같음 -> 이들 도시들은 분명히 세계 네트워크의 정점에 있고 통제 및 조정 중심지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음.


세계도시 간 숙련 노동자의 인구 이동


- 일반적으로 두뇌 유출 brain drain 은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으로 인구 이동과 관련된다고 여김.

- 때때로 이러한 이주자들은 교육 때문에 선진국으로 이동.

- 선진국은 훠씬 더 큰 경제적 기회와 쾌적함을 제공하기 때문에 교육을 받은 사람들은 공부했던 선진국에 종종 남음.

- 그들은 일반적으로 기업 및 학문 사회의 일원이 됨.

- 교육을 가장 많이 받은 근로자들은 출신 지역에서 선진국의 매력적인 대도시로 이주하는 두뇌 유출의 결과 야기.

- 이러한 끄는 힘을 가진 도시가 점차 세계 도시 및 세계 도시로 부상하는 도시가 됨.

- 그러나 세계도시에서 다른 세계도시 및 지배적인 도시 중심지로 숙련 근로자의 국제적 인구 이동은 별로 알려져 있지 않음.

- 숙련 근로자 인구 이동의 세계화는 금융 자본의 세계화를 뒤따름.


관광 세계도시


- 관광업은 사람들의 많은 이동과 더불어 식품, 음료수, 호텔 숙박, 항공 요금, 렌터카, 크루즈선, 기념품 같은 가시적인 상품의 소비도 포함.

- 관광업은 많은 사람이 더 많은 여가 시간을 갖고, 은퇴자를 포함한 더 많은 사람이 여행할 재정적인 여유를 가짐에 따라 중요한 여가산업이 되었음.

- 심지어 비즈니스 여행자들도 여가 시간에는 일시적 여행객이 되기도 함.

- 텔레비전, 인터넷은 다양한 관광 입지 - 즉 도시의 판매라는 홍보를 함.

- 주요 도시 - 특히 세계 도시는 세계적 예능산업의 전략적 장소.

- 예능 산업은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기 위해 세계도시에 의해 제공된 하부구조를 필요로 함.

- 뉴욕, LA : 세계 예능산업에서 두드러짐. 단지 이 두 세계도시에서만 세계 전역으로 수출될 고급 영화 산업을 유지하기 위해 영화배우, 탤런트, 작가, 감독 같은 많은 창의적인 전문가들을 찾아볼 수 있음. 열광하는 세계 전역의 소비자에게 수출할 정도의 고급 예능 상품을 생산하는 예능산업에서는 고급 기술과 이러한 기술을 운영할 수 있는 전문가는 이 장소에서만 찾을 수 있음.

- 두 가지 요소가 국제 언론 시장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 담당.

01. 기술 혁신

02. 정부의 탈규제화

- 거대 업에 비하면 작으나, 그래도 비교적 큰 미디어 회사를 구입하는 합병에 의해 예능 산업의 세계화가 가속화.

- 오늘날 예능 산업을 지배하는 언론 재벌의 수는 비교적 얼마 되지 않음.

- 많은 작은 전문 분야 회사가 틈새시장을 채움.

- 거대 기업들은 확장된 국제 시장에 표준화된 상품을 판매.

- 세계도시는 관광 및 다른 예능 상품의 장소이자 세계 도시 그 자체가 그 산업의 주요 소비지.

- 테마 파크는 월트 디즈니의 오랜 전통인 고객 충성도를 조장.

- 테마파크에는 규모가 매우 큰 쇼핑몰 존재.


지방, 지역, 세계적 맥락의 중력 모델


- 고전적 중력 모델 gravity model 은 오랫동안 도시 경제 및 교통 지리학에서 중요한 역할 담당.

- 이 모델은 질량 (인구)와 장소간 거리에 기반을 두면서 2개 이상의 장소간 흐름의 양 - 즉 공간 상호작용의 정도를 비교.



- 이러한 중력 모델 형태는 인구가 아닌 소매판매액 또는 총 고용 등 다른 척도가 사용될 수 있고, 거리는 시간 거리 또는 화폐 비용으로 계산될 수 있기 때문에 가변적일 수 있음.


- 계산상 중력 모델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회귀방정식 형태.


- 중력 모델은 인구 이동 및 통근 통행, 쇼핑 통행, 사회적 통행, 운송, 화물 교환에 효과적.

- 그래서 이 모델은 널리 활용중이며, 지역적 중력 모델이라 불리기도 함.


- 그러나 세계적 스케일에서 공간 상호작용을 측정할 때 고전적인 중력 모델에는 단점 존재.

- 어떤 조정된 중력 모델 또는 세계적 중력 모델이 요구됨.

- 인구와 거리 외의 새로운 요소 - 즉 네트워크 연결성이 도입되어야 함.

- 특히 정보통신에 의해 세계도시가 어느 정도 연결되는가 하는 것이 인구 규모나 거리보다 더 중요한 요소. (개발도상국에 여럿 존재하는 블랙홀 또는 약한 연결지)

- 또한 거리도 세계도시의 공간적 상호작용에 꼭 필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님.

- 대단히 중요한 세계도시의 필수 요소는 그 도시의 기업가적 자본주의와의 결합.

- 세계적 중력 모델의 핵심은 네트워크 연결성.

- 세계적 중력 모델은 위의 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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