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학문/관광객 행동론

가족의 개념, 형태, 기능

좀좀이 2018. 3. 13. 18:05
728x90

가족의 개념, 형태, 기능


가족의 개념과 형태


- 가족 : 혈연, 결혼, 이뱌엥 의해 맺어진 2인 이상의 집단.

- 가족은 구성원들의 생리적, 정신적, 경제적, 사회적 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형성.

- 한 개인이 소속된 최초의 일차적 집단.

- 인간 사회의 어디서나 발견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사회 단위이자 소비자 행동에 있어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많은 사회 집단 중 하나.

- 가족은 핵가족과 대가족으로 구분.

- 핵가족 : 부모놔 그들의 미혼 자녀로 구성된 최소의 가족 단위. 핵가족에서 성장한 자녀들이 결혼해 분가하면 그 자녀는 각각 독립된 새로운 또 하나의 핵가족 형성. 개별 가족, 단순 가족, 요소 가족, 부부 가족이라 표현하기도 함.

- 대가족 : 핵가족에 조부모, 삼촌, 숙모, 사촌 또는 인척을 포함하는 비교적 대규모의 식구. 결혼한 신랑, 신부가 어디에 거주하는가에 따라 부처 확대 가족, 모처 확대 가족, 양처 확대 가족, 외숙처 확대 가족의 네 가지 형태로 분류.

- 부처 확대 가족 : 결혼한 신랑, 신부가 시가에 거주하는 형태.

- 모처 확대 가족 : 결혼한 신랑, 신부가 신부집에 거주하는 형태.

- 양처 확대 가족 : 결혼한 신랑, 신부가 시가와 신부집 어느 쪽이든지 선택해 거주하는 형태.

- 외숙처 확대 가족 : 신랑의 외삼촌 집에서 거주하는 모계 사회의 거주 형태.


가족의 기능


01. 성과 자녀 출산 기능

- 가족은 남녀의 사랑을 기초로 해서 이룩되므로 가족 구성의 중심이 되는 부부간의 성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기능 담당.

- 부부간의 성생활의 필연적인 결과로 자녀를 출산하는 생식의 기능은 사회의 다른 집단에서 대신할 수 없는 가족만의 고유한 기능이며 가장 중요한 기능.


02. 부양, 보호적 기능

- 부모는 어린 자식을 양육하고 자식은 노부모를 부양.

- 이러한 부양, 보호의 관계는 권리, 의무의 관계 이전에 인간 본연의 사랑에서 우러나오는 자연적인 현상.

- 가족 중 환자, 실업자, 노령자 등의 보호는 보호적 기능의 대표적 예.

- 오늘날에는 가족의 부양, 보호적 기능은 경찰, 병원, 사회 보장 제도 등과 같은 사회와 국가가 많은 책임을 지고 있음.


03. 교육적 기능

- 어린이는 태어나면서부터 부모의 애정 속에서 인간 관계, 생활 양식, 행위 규범, 가치 체계 습득.

- 하나의 생물학적 개체가 하나의 인격적인 존재로 성장.

- 이를 통해 점차 사회의 일원으로 적응하며 생활할 수 있는 필요한 기본적 인성을 형성.


04. 경제적 기능

- 가족의 경제적 기능은 생산적 기능과 소비적 기능의 양면을 모두 포함.

- 가족 생활은 재산의 공동 생산과 공동 소비의 성격을 띰.

- 과거에는 가족에서 남자는 생계를 위한 생산에 종사해 수입면을 담당하고, 여자는 자녀를 낳아 기르고 의식주 생활면을 관리하는 소비면 담당.

- 오늘날에는 맞벌이 가족이 많아 부부가 동시에 생산과 소비의 역할 수행.


05. 휴식 기능

- 가족은 가족원에 대해 심신의 긴장이나 피로를 회복시켜 주는 휴식의 기능을 가짐.

- 사회 생활로 지친 몸과 마음을 가정에 돌아와 쉬며 긴장을 풀고 다음날 노동을 할 수 있도록 노동력을 재생산.

- 증가하는 직장 스트레스는 가족의 휴식 기능의 중요성을 더욱 부각시키고 있음.


06. 오락 기능

- 가족이 단위가 되어 여가를 즐길 때 부모와 자녀가 한 자리에 모이게 되므로 교육적 의미도 있음.

- 가족 오락은 가족 개개인에게 도움이 될 뿐 아니라 건전한 사회를 이루하는 데에도 필요함.


07. 소비자 사회화 기능

- 가족은 가족 구성원 및 준거 집단으로서 자녀들의 사회화를 도움.

- 가족 구성원으로서의 사회화는 부모가 어린이들에게 그 사회의 문화와 가치를 심어주는 것을 의미. 성격 형성, 대인 관계 방법, 적절한 옷차림, 행동 양식, 언어, 직업의 선택 등.

- 가족은 또한 준거 집단으로서 자녀의 사회화 기능을 발휘.

- 이 사회화는 어린이들을 소비자로 기능하는 것에 적합한 기술, 지식, 태도들을 습득하고 자신의 위치에 적합한 사회적 역할을 학습하는 것.

- 어린이는 성장하면서 소비와 관련된 것을 부모나 다른 사람으로부터 은연중에 보고 배우게 됨.


소비 행동 측면에서 가족의 중요성


01. 자동차, 주택, 가전 제품, 여행 등 가족 단위에서 구매하거나 사용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많음.

02. 관혼 상제와 같은 가족 단위의 의례 행사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므로 의례용품 시장의 규모가 상당히 커 기업에 있어서는 중요한 시장 기회가 됨.

03. 가족 단위의 소비 용품이 아닌 개인을 위한 제품이라도 구매 행동에 가족의 영향이 미침. 특히 어린이를 위한 장난감 시장이나 학습자 시장은 부모의 의사 결정이 매우 중요.

04. 가족의 생활 주기에 따라 소비 생활이 달라질 수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