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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객 행동론 - 관광객 정보 처리 과정 - 자극과 노출

좀좀이 2018. 2. 20. 0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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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객 행동론 - 관광객 정보 처리 과정 - 자극과 노출


- 소비자는 자극에 노출되어야만 정보 처리 행동 개시.

- 기업은 노출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광고 시간과 빈도를 높이려고 노력.


자극


- 자극 stimuli 은 사람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 요소.

- 개인의 반응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물리적, 시각적, 구두적 커뮤니케이션.

- 빛, 소리, 냄새, 맛, 감촉 등의 형태로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침.

- 외부 자극은 각각 눈, 귀, 코, 입, 피부 등의 감각 수용 기관 sensational receptor 를 통해 몸 속으로 유입.


01. 시각 visual

- 기업은 광고, 포장, 점포, 직원 유니폼 디자인 등에 있어서 시각적 요소에 많이 의존.

- 색상, 크기, 스타일이 중요.

- 오늘날 색상은 중요한 의미를 갖기 때문에 컬러 마케팅이 많은 관심을 끌고 있음.

- 소비자가 감각에 의존해 제품 구매시 시각이 전체 오감각 중 90%에 육박.


02. 청각 auditory

- 사람의 느낌과 행동에 영향을 미침.

- 기업은 소비자의 긴장을 이완시키거나 자극시키기 위해 점포를 방문하는 고객을 위해 다양한 유형의 음악 제공.

- 광고의 징글 jingle(메시지가 음악적으로 제공되는 광고)에서 음악은 브랜드 인식을 유지시켜주고 무드를 유발.


03. 촉각 tactile

- 압력, 통증, 따뜻함, 차가움 등 피부로 느끼는 것.

-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침.

- 섬유, 의복, 카펫, 가구 등의 제품 품질을 좌우.

- 소비자가 직접 체험하고 느끼는 것이므로 제품에 대한 평가나 태도를 확실하게 할 수 있는 수단.


04. 후각 olfactory

- 감정을 자극할 수 있고 고요한 느낌도 유발 가능.

- 기억을 회상시키거나 스트레스 완화 가능.


05. 미각 gustatory

- 소비자가 상표를 지각하는 데 중요한 자극.

- 주로 외식 기업에서 미각을 활용한 전략을 활용.

- 기업이 맛에 대한 문제를 더욱 부각시키는 이유는 색깔이 없기 때문.

- 미각은 '색'이라는 시각적 단서를 통해 의미를 해석하는 경향이 있음.

- 또한 미각은 온도에 따라 민감도가 달라질 수 있음.


노출 exposure


- 자극이 개인에게 투입되어 오감 중 어떤 것을 활성시키는 현상.

- 자극에의 노출 현상이 발생해야만 정보 처리 행동이 시작됨.

- 제품이나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정보가 아무리 유용해도 소비자에게 노출되지 못하면 그 정보는 소멸.

- 의도적 노출, 우연적 노출, 선택적 노출


01. 의도적 노출 intentional exposure

-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개인이 어떤 자극에 의도적으로 노출시키는 것.

- 토산품 같은 관광 상품을 구매하려는 사람이 신문 및 잡지 등의 광고 중 특정 광고를 찾아보거나 인터넷, 잡지 등에서 토산품에 대한 정보를 찾아볼 때 의도적으로 해당 자극에 노출됨.

- 기업은 관광객이 문제 해결을 위한 정보를 탐색할 때 적절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해야 함.


02. 우연적 노출 accidential exposure

- 개인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오감에 감지되는 자극.

- 이동 중 지역 대표 관광 상품 홍보 광고를 우연히 보게 되는 것 등.

- 마트나 기타 쇼핑 공간에서 판매원의 외침, 권유, 구매 시점 전시물 등.

- 마케터는 표적 시장 소비자가 주로 이용하는 매체를 사용해 소비자의 우연적 노출 정도를 높일 수 있음.


03. 선택적 노출 selective exposure

- 소비자가 자신에게 필요하고 관심있는 정보에만 노출시키는 것.

- 대부분의 소비자는 단골 음식점만 방문, 좋아하는 TV 프로그램만 선별적으로 시청 및 원하지 않는 광고가 방영되는 동안 채널을 변경하는 경향이 있음 -> 단골 음식점에서 취급하지 않는 브랜드 제품은 노출될 기회가 거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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