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학문/관광객 행동론

관광객 행동론 - 관광객 행동 연구의 필요성

좀좀이 2018. 2. 18. 00:30
728x90

관광객 행동론 - 관광객 행동 연구의 필요성


- 관광객 행동의 이해를 활용하는 목적은 여러 가지임.

- 그러므로 관광객의 행동은 여러 이해 관계자의 입장에서 이해해야 함.

- 관광객 행동 연구의 필요성은 개인, 관광 기업 및 관광 산업, 사회, 공공 측면에 따라 다름.


개인적 측면

- 관광 관련 모든 활동에 대해 관광객 자신은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해야 함.

- 합리적 의사 결정을 위해서는 자신 및 타인의 관광 경험을 이해할 필요가 있음.

- 합리적 의사 결정이나 관광 소비 생활은 불필요한 소비를 줄일 수 있고, 환경 오염 및 자원 낭비 감소에도 긍정적.

- 타인의 바람직한 관광 행동을 통해 도덕적 일탈 행위 예방 가능.


관광 기업 및 관광 산업 측면

- 관광 산업의 장기적인 성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관광 목적지 상품의 구매자인 관광객의 행동을 반드시 이해해야 함.

- 관광 사업자는 어떤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지 결정하는 과정에서부터 관광객의 관광 경험 후의 과정까지 관광객 지향적인 활동을 하지 않으면 경쟁에서 도태됨.

- 또한 관광 사업자는 관광객의 만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관광객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함.

- 관광객이 어떤 의사 결정을 내리는지 정확히 파악하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음.


사회적 측면

- 관광은 국민의 복지 증진처럼 사회 전반에 걸쳐 긍정적 영향을 미침.

- 미래 사회에서의 여가 및 관광 행동은 경제 활동 이상의 의미를 가짐.

- 개별 관광객은 전체 사회 구성원의 일원이기 때문에 개인의 관광 욕구 충족은 궁극적으로 행복한 사회의 밑거름이 됨.

- 관광객의 바람직한 행동은 지역간, 국가간, 사회 계층간, 종교간, 민족간 갈등을 해소하는 데에 큰 기여.

- 그러나 현지 미풍 양속을 저해하거나 관광 자원을 훼손하는 행위는 국가 간 갈등을 야기하고 자국의 이미지를 추락시키게 됨.


공공 측면

- 정부나 공공 기관 입장에서 보면 관광객 행동의 이해는 효과적인 관광 정책을 수립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함.

- 관광정책수립, 관광법규의 제정과 개정, 관광 시설의 개발 등 관광 활동의 질적 향상을 위해 추진되는 활동은 관광객 행동 연구에 근거를 둠.

- 고나광객 행동 이해는 공공 기관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음.

- 박물관, 미술관 등이 관광객의 행동을 잘 이해하게 된다면 이곳을 찾는 관람객들에게 보다 나은 체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음.

- 이는 관람객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 이미지 향상에도 긍정적 영향을 끼침.

- 이러한 선순환은 결국 공공기관이나 지역 정부의 생산성 향상에도 기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