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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지리학 - 지속 가능한 관광

좀좀이 2018. 2. 11. 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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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지리학 - 지속 가능한 관광


- 관광의 부정적 영향에 대한 해결책은 관광 철학과 행정 기관의 정책을 서로 연관시키는 것.

- 대부분의 연구는 개발과 환경의 관계를 개발 입장의 불평등한 교환이라 주장.

- 그러나 지속 가능한 관광 속에 숨겨진 개념과 문제는 그러한 불균형을 바로잡고 지역 공동체에 권한을 부여하기 위한 인식의 틀을 제공.

- 이러한 개념들은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조직체에 의해 점진적으로 인식되고 있음.


- 지속 가능한 방법은 다음 두 방법에 의해 가능.

01. 관광 환경 관리와 관련된 기술적 측면.

02. 관광객의 행태, 개발 과정, 지역공동체, 이러한 요소들을 연결하는 기관과 관련.


지속 가능한 관광의 주요 평가 방법

01. 환경영향평가 EIA

- 수학적 모델

- 비용-이익 분석 (COBA)

- 균형모형

- 농촌에 의한 가치평가

- 지리정보시스템

- 환경평가

02. 방문객 관리기술

- 지대 설정

- 매력적인 장소

- 방문객 동선 관리

- 출입 제한

- 교통수단 제한

- 다른 가격 구조

03. 수용능력측정

- 물리적 수용능력

- 생태적 수용능력

- 사회적 수용능력

- 환경적 수용능력

- 실제 수용능력

- 효과적 또는 허용 가능한 수용능력

- 허용 변화의 한계 LAC

04. 허용 변화의 한계 LAC

- 관광지 문제에 대한 평가와 재고

- 비슷한 변화에 대한 검증

- 적합한 변화지표추출

- 변화지표 조사

- 관광개발과 관련된 기준 설정

- 개발지역 내의 요구사항

- 환경의 질 유지

05. 지역보호

- 국립공원

- 야생동물의 은신처, 보호지

- 보호 생물권

- 지역공원

- 생물 보호지역

- 자연경관이 빼어난 지역

- 특별히 과학적으로 흥미 있는 지역


환경영향평가 EIA

- 관광 및 기타 다른 개발의 결과를 평가하는 데 널리 사용되는 방법.

- 1960년대 후반에 미국에서 환경정책기본법 National Environment Policy Act 가 통과되면서 시작.

- 유럽에서 1980년대 말 이래 자주 사용.

- 1997년에는 호텔단지, 해안산책길, 스키 리프트 등의 시설의 관광개발평가에 이용됨.

- 환경영향평가 방법은 단위 구조에 기초를 두지 않고 주요 원칙에 바탕을 둠.

- 환경영향평가 주요 원칙

01. 프로젝트에 의해 제기된 도입 시설의 본질을 파악.

02. 영향을 받을 환경 요소를 파악.

03. 초기 영향의 정도를 파악하고 야기될 수 있는 이차적인 효과도 평가.

04. 환경적인 영향을 통제하고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경영 전략 제기.

- 대개 영향을 받는 요소 파악, 영향 측정, 영향의 의미 해석, 평가 결과 발표, 적절한 감시 체계에 대한 인식 등에 바탕을 둠.

- 환경검사, 수학적 모델, 정교한 환경 영향의 지도화 등.

- 초기 계획단계에서 비용이 많이 들어감 -> 특히 개발자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는 관점을 견지하기 때문에 관광에 있어서 매우 중요.

- 많은 관광개발의 규모가 너무 작고, 환경적 영향이 누차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환경 영향을 평가하기 어려움.

- 관광개발계획이 있는 지방 정부에 적합.


수용능력의 측정방법

- 기술적인 면에서 보완될 필요가 있음.

- 생물학에서 유래.

- 가장 기본적인 것은 관광지가 감당할 수 있는 관광객을 측정하는 것.

- 물리적 수용능력의 측정

01. 물리적 수용능력 = (관광객이 이용하는 전체지역)/(개인의 개별적인 활동을 위해 요구되는 토지 면적) : 부가적으로 허용된 일일 방문객의 숫자는 다음 식을 통해 획득.

02. 일일 방문객 총수 = (수용능력)x(회전 계수)

03. 회전 계수 = (방문객에게 개방된 시간)/(평균방문시간)

- 투입된 자료의 일부가 주관적이기 때문에 측정과 정의에 어려움 존재.

- 세계관광기구의 수용능력 정의 : 자원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지 않고, 방문객의 만족감을 감소시키지 않으며, 지역의 사회, 경제, 문화를 거스르지 않는 상태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최고치 (자연환경보다는 다른 것과 관련해 개념의 복합성 강조)

- 오라일리의 수용능력 정의 : 환경, 경제, 사회, 심리적 요인과 관련해 정의.

- 패럴 : 수용능력의 유형이 네 가지 있다고 주장.

01. 환경적 : 자연환경에 대한 관광의 영향 정도

02. 경제적 : 고나광에 대한 경제 의존성 정도

03. 사회적 : 지역공동체에 대한 관광의 영향 정도

04. 심리적 : 관광지에 대한 관광객의 만족도

- 수용능력 측정은 그 방법이 다소 주관적이고 증명이 어려움.

- 환경 또는 생태 수용능력은 경영 관행이나 경제적 요인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측정이 매우 어려움.

- 모포스와 문트 : 수용능력 측정이 여행사 직원, 보호국 사무원, 관광지의 낮은 수용능력을 증진시키거나 관광객을 좀 더 유치하려는 정부 공무원에 의해 조작될 수 있다고 주장.

- 수용능력 개념은 주관적이고 지나치게 기계적이어서 비판받음.

- 수용능력은 아직까지 유용하게 쓰이고 있지만 실제로는 채택수준을 결정하는 사람과 실제 경영 상태에 따라 다르게 나타남.

- 또한 그러한 결정은 개발과 그 세력권, 측정 변수에 영향을 줌.

- 그렇지만 이들의 결정은 다수의 의사결정사항에 따르기 쉬움.


- 허용 변화의 한계 LAC

- 수용능력에 대한 대안 개념.

- 방문객과 환경 간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미국의 국립공원에서 시도한 개념.

- 장점 : 수용능력과 달리 지역에서 감내할 수 있는 관광객 수를 구체적으로 나타내지 않음.

- 허용변화의 한계 접근법에서는 수용능력 측정법과 대조적으로 특정 지역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한계를 인식하면서 지속 가능한 관광의 몇몇 주요 양상을 통합하려고 시도.

- 실제로 몇몇 변화는 관광개발에 의한 것이 많으나 여기에는 변화의 한계를 조건짓는 환경적, 경제적, 사회적 요소도 작용.

- 허용 변화의 한계

01. 문제 제기

-> 문제점과 관심사항 명시

02. 목표

-> 기회집단에 대한 기술과 정의

03. 표준 및 지표

-> 자원과 사회적 조건에 관한 지표 선택

04. 목록 및 평가

-> 기존 자원 및 사회적 조건의 목록화

-> 기회 집단을 구체적으로 명시

-> 대안적 기회 할당

05. 행동, 이행, 감시

-> 경영 활동의 구체화

-> 대안적인 경영의 선택과 평가

-> 수행 및 감시

- 허용 변화의 한계 접근법은 지역의 환경 조건에서 적당한 지표를 추출하는 것과 관련.

- 환경오염, 토양 침식, 야생생물 생태계 교란, 교통체증, 관광 관련 고용자의 수와 관련된 다양한 지표.

- 허용 변화의 한계 체계는 국가 및 지역 수준에서 잘 짜인 계획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음.


- 위의 방법들은 모두 공공 및 개인 부문의 허용 범위 내에서 사용 가능.

- 여기에서 중요한 문제는 관광 부문의 동업자와 이해집단과 관련됨.

- 관광 부문에서 이해집단은 넓은 범위를 관리하며 그 속성상 점점 세계화되고 있음.

- 이해집단은 지역과 연계해 살펴보아야 함.

- 주요 이해집단 : 지역공동체, 관광사업체, 관광객, 정부기관, 비정부기관


- 관광객에게 방문지에 대해 교육할 필요성이 있다는 주장이 관광객 행태와 관련해 제기중.

- 교육 내용은 두 가지 내용으로 구성.

01. 사회적 가치변화와 관련된 것.

02. 관광지 정보와 관련된 것.

- 사회적 가치에 대한 교육이 조금 더 어려움.

- 사회적 가치 교육에는 관광객의 가치 체계와 소비 형태의 변화가 포함됨.

- 미시적 측면에서는 관광지에 대한 관광객의 태도가 중요.


관광객 행동지침의 예

- 대중교통 수단과 환경친화적인 자전거를 이용하거나 걸을 것.

- 혼잡을 피할 수 있도록 비성수기를 이용할 것. 그러나 휴가 기간이 제도적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대다수의 관광객에게는 어려운 일.

- 배려하는 마음으로 자연을 대할 것. 쓰레기를 버리지 말고, 접근이 허용되지 않은 곳에 들어가지 말고, 정해진 통로를 이용하고, 야생동물이 나타났을 때 신중히 행동할 것.

- 관광지의 지리, 언어, 문화에 대해 배울 것. 이는 관광객과 지역 주민 간 적대감을 줄임으로써 지역 문화를 이해하는 것에 도움을 줌.

- 지역 생산품을 사고 지역에서 만든 음식을 먹을 것. 이는 지역 경제에 도움을 줄 수 있음.

- 지역문화를 존중할 것. 이는 독특한 경험으로서 상업적으로 개발된 지역에서 느끼는 것과 많이 다름.


- 유엔 환경 프로그램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책임과 더 나은 향상이 최선의 방법으로 보고, '관광객 행동지침'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러한 지침이 정부 기관, 관광사업체, 지역공동체 간 대화를 이끌어내는 데 필요한 촉매 역할을 한다고 강조.

- 이로 인해 관광산업 내 이해집단들은 관광객 행동지침 프로그램을 적절히 이용.

- 이러한 지침들은 개발과 태도에 영향을 줄 수 있지만 비판받고 있음.

01. 이 지침들은 관광 산업 내에서의 지속 가능성의 실천이라기 보다는 시장의 계략에 가까움.

02. 관광객 행동지침은 그 감시와 평가가 어려움

03. 관광객 행동지침은 실제 적용보다는 원칙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한계 존재.


- 단, 많은 관광사업체가 지속 가능한 관광으로 전환하는 것은 쉽지 않다는 것을 인지해야 함.

- 환경경영기술을 성공적으로 통합해온 기관들은 신중하게 계획해서 이를 실행중.


- 지속 가능한 관광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관광에서 마케팅과 이미지 조성은 매우 중요

- 관광마케팅은 완전하고 사실적인 정보 전달을 필요로 함.

- 지속 가능성을 위한 전략은 자원 공급의 수요 요인을 확인, 평가, 재검토해서 수립.

- 지속 가능한 관광 마케팅은 자연환경의 질고 지역 공동체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환경 비용을 절감하는 것에 목적이 있음.

- 환경정책을 마케팅 전략에 포함시키려는 시도는 환경의 질에 대한 검사와 관광상품에 대한 환경 마크 부여에서 집중적으로 이루어짐 : 생산품과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는 기준에 기초를 둠.

- 이러한 개념은 1990년대 초반 이래 독일에서 지지받았고, 1991년 유럽 생태관광 관련 조직에 의해 그린 수트케이스 (Green Suicase, 친환경적인 검소한 여행가방)란 용어로 발달.

- 이는 상세한 환경검사이자 편의시설 제공자와 관과영영자를 위한 최상의 실천항목.


지속 가능한 관광과 국가의 역할


- 국가는 지속 가능한 고나광을 운영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함.

- 경관 및 생태계와 같은 공공재는 시장이 없음 -> 국가가 개입해야 함.

- 국가에 의한 사전 대책이 강구된 전략적 개입이 필요.

- 국가 및 지역 차원에서 국가 개입은 증진, 규제, 전략적 관리를 통해 지속 가능한 관광을 유지하는 데 중요.

- 국가는 장기적인 관점, 정치적인 정당성, 전체론적인 관점을 갖고 있음.

- 그러나 실제로 지방정부는 경제적으로 이익을 주는 범위 내에서만 압력 행사 가능. 이는 대규모 조직체에 의해 통제되고 상업적인 이익이 세계적으로 나타나는 관광 부문에서 개연성 있음.

- 국가적 수준에서 지속 가능한 관광 개발에 대한 정책의 기초가 마련중.

- 환경에 대한 태도는 명확히 변화하며, 그러한 변화는 관광소비형태의 영향을 받음.

- 그러나 관광 부문에서 지속 가능한 실행이 이루어진다면 이해집단은 경제적인 면에서 생산방식의 변화를 유도해 이익을 모색해야 하며, 관광생산과 소비의 순환을 고려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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