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학문/관광객 행동론

관광객 행동론 - 관광객 행동 개념 및 트렌드

좀좀이 2017. 12. 25. 08:26
728x90

관광객 행동론 - 관광객 행동 개념 및 트렌드


관광객의 개념


- 관광자 : 관광을 하는 사람을 총체적으로 지칭. 관광 행위의 주체.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심리적 관점에서 보는 견해.

- 관광객 : 관광자를 대상으로 영업하는 관광 사업자가 고객을 가리키는 용어.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 및 소비하는 경제 단위로서의 소비자를 보는 견해.

- 학계에서는 관광의 주체가 사람이므로 관광객보다 관광자라는 용어 사용이 더 타당하다고 주장.


관광의 정의


- 슐레른, 1911 : 일정한 지역 또는 타국을 여행하면서 체제하고 다시 일상 생활권으로 돌아오는 외래객의 유입 및 체제와 유출이라 하는 형태를 취하는 모든 현상. 관광을 투입과 산출의 관계를 중심으로 하는 경제적 관점.

- 훈지커, 크라프, 1942 : 영리활동을 목적으로 정주하지 않는 한 외래 관광객이 관광지에서의 체재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현상.

- 그뤽스만, 1935 : 지역 주민과 외래 방문객 간의 상호 작용과 교류에 초점을 둔 사회학적 관점에서 관광 개념 정의.

- 국제노동기구, 1937 : 24시간 또는 그 이상의 기간 동안 거주지가 아닌 다른 나라로 여행하는 사람.

- 경제협력개발기구 1960 : 국제 관광객과 일시 방문객으로 정의.

- UN : 방문객 visitor, 관광객 tourist, 당일 관광객 excursionist 로 분류.


- 국제 기구들에 의한 관광객 정의는 통계적 목적을 위한 기술적 정의 technical definition 에 초점을 두고 있음.


관광객 행동 개념


- 관광객은 관광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화하는 사람 -> 관광소비자

- 관광소비자의 행동 = 관광객 행동 또는 관광 행동

- 관광 행동은 관광 행태, 관광객 행동, 여행 행동, 휴가 행동, 휴가 패턴, 관광 소비 행동, 관광 소비자 행동 등의 용어로 사용됨.

- Ogilivie : 관광객 행동을 거주하지 않을 목적으로 1년 이내 체재하는 자의 행위로 정의.

- Bargerman : 관광 행동을 시간의 흐름에 따른 관광객의 특정 행동으로 정의.

- 관광객 행동은 관광객이 관광을 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관광지를 선택하고, 관광하며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것으로 기대되는 제품과 서비스를 탐색 및 구매하고, 사용 및 평가하는 일련의 실행 행동 -> 관광객에 의한 관광 관련 행위의 총합.


분야별 관광 행동에 대한 관심

마케팅 - 의사 결정 행동

심리학 - 쾌락 여행

지리학 - 일시적 이동

사회학 - 집단간 사회적 접촉

문화학 - 이질 문화 교환 및 교류

환경학 - 환경 친화적 행동


관광객 행동 트랜드


1. 학습과 정신적 풍요

- 고유성, 직접 체험, 상호 작용적 학습을 위한 관광

- 미술관, 박물관, 유적지 방문 등


2. 민족 고유 제품

- 고유한 토속 및 민족 음식 경험을 통해 문화의 다양성과 고유성 이해

- 토속 음식 관광 등


3. 향수

- 사회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과거로의 추억 및 향수 증가

- 생활 유적지 방문 등


4. 건강에 대한 의식

- 고령화 사회 도래 및 베이비 부머 세대의 확고한 건강 의식

- 온천, 등산, 트레킹 등


5. 맞춤

- 고객 맞춤형 여행 상품 수요 증대

- 와인 시음, 고객 맞춤형 호텔 예약 등


6. 편의성과 신속성

- 여가 시간 부족과 IT 기술 등장으로 자신만의 서비스 추구

- 무인 체크인-체크아웃 시스템 등


7. 예측 불가능한 활동 향유

- 화산 지역 방문 등 예측할 수 없느 ㄴ상황 등에서 즐거움 추구


8. 영적 계몽

- 정신 고뇌로부터의 일탈 욕구 증가

- 템플스테이 등


9. 서비스 품질

- 고객 만족은 항상 증가하므로 지속적 품질 향상 필요

- 친절한 고객 응대 등


10. 경험

- 체험 및 경험 중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