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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헌정보학 - 장서관리론 - 장서 관리 인력 : 장서 관리자의 활동, 책무, 요건

좀좀이 2017. 9. 29. 0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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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헌정보학 - 장서관리론 - 장서 관리 인력 : 장서 관리자의 활동, 책무, 요건


도서관 및 정보센터의 장서관리에 관여하는 인적 자원에는 실무기능을 직접 수행하는 사서직원과 자문역할을 담당하는 집단이 있음.

- 사서직원 : 수서직원, 선택사서, 주제준문가, 서고관리자, 열람직원

- 자문역할 : 대개 위원회조직으로서의 자료선정위원회, 장서개발(관리)위원회, 자료보존위원회, 도서관운영위원회


장서관리자의 활동내용


장서관리자가 수행해야 하거나 실제로 처리하는 주요업무

- 이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유지

- 정보요구의 분석

- 각종 정보자료의 선택

- 발주전 중복여부 및 가격조사

- 수집(구입, 기증, 교환)과 등록

- 제본과 수선

- 장서의 평가 및 폐기와 유지

- 보존 및 대체업무(마이크로화, 디지털화)

- 협력시스템

- 자료예산의 배정과 관리

- 시간자료의 홍보활동 등.


장서관리자의 책무와 요건


(1) 장서관리자의 책무


자료선택자는 다음과 같은 책임과 의무를 부담하는 것이 상례

1. 지역사회나 이용집단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요구성향에 의한 분석과 평가

2. 자료의 주제별 및 유형별 출판동향과 입수채널의 파악

3. 최신 출판물에 대한 서지정보의 망라적 수집과 확인

4. 신간자료의 확인과 서평(전문 리뷰지, 잡지의 북리뷰 코너, 신문의 신간소개, 출판목록, 출판사 및 가상서점의 인터넷 사이트 등)

5. 자료선택기준의 작성과 개별자료의 선택

6. 기존장서의 강약점 분석에 기저한 선택정책의 수립


장서개발책임자

- 예산 및 자금배정의 준비

- 장서개발 및 관리계획의 제시

- 자료전문가에게 필욧한 보조직원의 확보노력

- 자료전문가의 채용과 훈련

- 자료전문가와의 커뮤니케이션 유지

- 자료전문가의 업무와 관련된 기술적 발전에 관한 정보제공

- 자료전문가를 지원하여 장서구성상의 제문제 해결

- 자료전문가의 전문직으로서의 실력향상을 지원

- 자료전문가의 업적평가

- 자료긍급자와의 관계유지

- 협동장서구성 및 보존계획에 대한 도서관입장의 대변


자료 전문가

- 매년 예산총액에서 주제별 지출금액의 분석

- 장서개발책임자에게 제출하는 연도별 예산요구서 준비

- 장서개발책임자에게 계획정보, 장서평가의 결과, 출판동향의 보고

- 장서개발책임자와 업무상 효과적인 관계유지

- 다른 자료전문가와 협의하여 장서정책의 결정사항을 책임있는 개인이나 단체에 통보

- 다른 자료전문가의 지도

- 보조직원의 지도


보존 담당자

- 열화로 보존이 필요한 자료와 영역 확인

- 이용제한이 바람직한 귀중서의 선별과 지정

- 보존도서를 선정할 때, 신간도서의 선택기준과 다르다는 사실을 이해할 것

- 수리가 불가능한 자료의 처리방법(가령 제적, 대체, 보호 등)의 권과

- 공예품으로서의 자료의 보존에 대한 우선순위 결정

- 재해대책계획에 입각한 구제의 우선순위 결정

- 직원 및 이용자에게 자료의 적절한 취급방법을 포함한 보존교육의 원조



(2) 장서관리자의 요건


1. 현재 출판되고 있는 모든 도서에 대한 완전하고도 상세한 정보를 확보해야 함.  선택자는 자신이 책임지고 있는 분야에서 모든 최신 도서를 읽어야 하며, 개별저자의 과거 저작과 그들의 가치에 대한 완전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함.


2. 선택자는 자신이 담당하는 주제분야의 지식을 확장하고 끊임없이 증대시켜야 함.  이를 위해서는 선택을 책임지고 있는 분야의 도서에 대한 정확성, 신뢰성, 권위를 충분하게 판단할 수 있도록 광범위한 교육을 받아야 함.


3. 선택자는 도서관이 봉사하는 사람들에 대하여 정통해야 함.  그들의 교육수준과 독서교양, 지역전체의 독서흥미에 관한 정보, 독서의 어려움과 적합한 독서기술, 지역사회의 행사와 문제 등을 잘 알아야 함.


4. 선택자는 공정성을 유지하고 지적 편견을 가지지 않아야 함.  자료는 어떤 외성적 요인이 아닌 가치에 기저하여 선택되어야 하고, 지역사회의 개인과 집단의 다양한 태도를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어야 함.


5. 선택자는 자신의 도서고나에 소장된 모든 주제분야의 자료를 이해해야 하며, 어떤 책이 선택될 때 기존의 정보에 무엇이 추가되는지에 대하여 대답할 수 있어야 함.


장서관리자의 역할 강화


오늘날 도서관계는 관종을 불문하고 장서관리와 관련하여 많은 난제에 직면.

1. 소장패러다음과 접근패러다임의 충돌현상이 배태하는 보강성과 대체성의 해명

2. 원격(재택)교육과 정보기술이 장서개발 및 문헌제공에 미치는 영향의 분석

3. 다양한 전자정보와 접근마인드를 장서관리(개발) 정책에 수용하는 문제

4. 전통적인 정보매체 및 전자정보의 수집과 접근에 필요한 예산의 확보

5. 전자잡지, 전문데이터베이스, 디지털정보의 구입범위와 사이트 라이센싱의 문제

6. 전자정보원의 접근 및 검색용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구입과 업그레이드

7. 미소장 원문요구에 대한 봉사방안(상호대차, 디지털전송 등)과 비용부담

8. 새로운 정보자원의 선택기준, 정성적 평가의 척도 및 기법의 개발

9. 보존조건이 상이한 정보매체에 대한 공간 및 시설의 구비 및 관리

10. 인쇄자료의 열화방지와 포맷원형(마이크로화, 디지털 이미지화)의 문제

11. 협동장서개발의 활성화 문제

12. 장서개발 및 관리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조직개편과 사서직의 재교육 및 훈련문제


이런 문제로 인해 다음과 같은 인식 및 역할의 강화가 필요


1. 장서관리자는 거시적 측면에서 실물장서의 유용성, 인터넷 정보자원과 디지털매체의 잠재력, 소장 및 접근패러다임의 함축성 등이 이용자의 정보요구와 도서관의 장서구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감하고 이해해야 함.


2. 미래에는 선택, 수집, 구성을 강조하는 구시대적 장서개발의 관점과 실무를 정책, 계획, 분석, 협력을 포괄하는 장서관리로 전환해야 함.  따라서 장서개발가는 더 관리적이어야 하며, 단위도서관의 장서와 이용자를 더욱 밀착시키되 지역적 및 국가적 협동계획과 보존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제한된 자원을 확장해야 함.


3. 장서관리자는 협의의 자료선택자나 장서개발가 보다도 광의의 지식관리자가 되어야 함.  이를 위해서는 주제지식, 언어지식, 장서지식을 갖추어야 함.  주제지식은 학문별 체계와 용어에 대한 학부수준의 이해력, 언어지식은 외국어에 대한 해독력, 장서지식은 로컬장서와 국가차원의 정보자원 및 서지도구에 대한 능력.


4. 장서관리자는 인쇄매체 및 전자매체를 수집하거나 접근 및 검색하는데 필요한 주제지식 외에도 자동화시스템과 전자커뮤니케이션에 관한 기본지식, 라이센싱의 협약을 이해하고 협상하는 기술을 강화해야 함.  모든 도서관이 빠른 속도로 정보네트웍과 연계시키는 환경을 조성하고 다양한 자료를 입수하고 있기 때문에 전통적인 선택정책과 수집절차로는 기술변화에 대응불가.


5. 협의의 자료선택과 장서개발은 여러 부서의 전문가들이 공유하는 기능.  미래의 장서개발가는 현재와 다른 정보기술을 활용하지만 인쇄환경에서와 동일한 기능들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자료실별로 주제지식을 소지한 전문가들이 선택하고 장서개발가들이 조정하는 유기적 협력체제가 필요.


6. 장서관리에 관한 학부의 교육과정이 혁신적으로 개정되고 실무자들에 대한 계속교육이 강화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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