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Tip

여행 사진 촬영 Tip - 오목렌즈 안경알 활용 방법

좀좀이 2017. 8. 12. 16:10
728x90

예전 제가 사진을 찍고 배울 때에 비해 지금은 보정 기술이 워낙 잘 발달하고 대중화되어서 이것저것 많이 사용할 필요가 없어요. 어지간한 필터는 전부 포토샵으로 처리할 수 있고, 대비가 너무 강해서 하늘은 하얗고 땅은 새까맣게 나온 사진은 포토샵까지 갈 필요도 없이 알씨에서 대비와 밝기 몇 번 손대는 것만으로도 살려낼 수 있어요. 심지어는 새까맣게 찍힌 사진조차 살려낼 수 있어요. 이제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하는 건 일단 찍기만 하면 되는 시대.


알씨로 망친 여행 사진 살려내는 방법 http://zomzom.tistory.com/1500


이제는 보정 기술이 대중화되었기 때문에 사진을 찍을 때 일단 '안 흔들리게' 찍는 것이 무조건 1순위가 되었어요. 안 흔들리게만 찍으면 대비와 밝기 조절로 사진을 살려낼 수 있거든요. 대비, 밝기 조절 기능이 탑재된 사진 후보정 프로그램은 매우 흔하구요.


하지만 못 찍는 것은 어쩔 수 없어요. 후보정도 일단 원본 사진이 있어야 하는 것이고, 사진에 없는 것을 사진 속에 집어넣는 것은 후보정이 아니라 합성이지요.


특히 디지털 카메라 - 스마트폰 카메라 및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 (똑딱이)의 문제는 렌즈를 바꿀 수 없다는 점. 즉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범위인 화각이 항상 고정되어 있어요. 그러다보니 더 넓은 풍경을 찍고 싶어도 찍을 수 없는 경우가 많아요. 사진을 연결해 붙이는 파노라마 방법 등이 있기야 하지만 이건 대신 사진이 옆으로 길어진다는 문제가 있어요.


그래서 저는 디지털 카메라를 구입할 때 항상 화각 - 특히 광각을 제1순위로 두고 봐요. 이것은 찍을 수 있냐 없냐의 문제라서요. 내가 보는 그대로를 사진으로 못 찍으면 매우 답답하거든요.


하지만 어쨌든 구입한 후에는 끝이에요. 카메라가 찍을 수 있는 범위 안에서 사진을 찍어야 해요. 여행 갔을 때 특히 이 문제는 더욱 사람을 괴롭게 만들어요. 눈 앞에 보이는 거대한 것들, 탁 트인 전망을 사진으로 찍고 싶은데 못 찍으면 매우 아쉬워지거든요. 한없이 뒤로 물러서는 것에는 한계가 있구요.


이때 안경알을 사용하면 문제를 어느 정도는 사용할 수 있어요.


오목렌즈를 안경 앞에 대고 찍으면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범위가 보다 넓어져요. 돋보기 안경이 아닌 이상 기본적으로 안경은 오목 렌즈이기 때문에 안경알을 이용하면 원래 카메라가 찍을 수 있는 영역보다 보다 넓은 범위를 사진으로 찍을 수 있어요.


단, 이 방법은 임시방편이에요. 그래도 못 찍는 것보다는 나아요. 어차피 디카는 막 찍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므로 일단 찍어놓고 나중에 살릴지 말지 결정하면 되요.


안경알을 이용해서 카메라의 기본 화각보다 넓은 영역을 찍을 때 발생하는 단점은 다음과 같아요.


1. 사진의 주변부로 갈 수록 둥글게 굴곡이 져요.

2. 사진 주변부는 색수차가 발생해요. (주변부가 무지개색이 되어버림) -> 이 때문에 사진 주변부로 갈 수록 화질이 급격히 떨어져요.


즉 사진 주변부로 갈 수록 사진이 안쪽으로 쏠리고 사물의 경계마다 무지개색이 등장해요. 이것은 렌즈의 도수가 높을 수록 뚜렷하게 나타나요. (공부한지 하도 오래되어서 용어 다 까먹었네요. 원래 용어들이 다 있는데요...)


그리고 안경알의 도수가 높을 수록 카메라가 초점을 잘 못 잡아요. 또한 초점 설정이 접사로 설정되어 있다면 안경알에 붙은 먼지나 흠에 자꾸 초점이 잡히는 일이 생겨요.



위의 사진이 똑딱이 디카에 오목렌즈를 이용해 찍은 사진이에요.


안경알을 이용하면 재미있는 사진을 만들어낼 수 있어요. 세상 안에 세상이 담겨 있는 사진을 만들 수 있지요. 바로 아래 사진처럼요.



사진 하단에 있는 반원의 영상은 오목렌즈에 비친 세상이에요. 카메라로 사진을 찍을 때 오목렌즈를 손에 들고 위치를 맞추어서 찍으면 저런 식으로 세상 속의 세상 사진을 만들어 낼 수 있어요.


카메라 렌즈 구경이 큰 경우 - (똑딱이, 폰카보다 렌즈가 큰 경우) 에는 동네 문방구에서 판매하는 졸보기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해요. 폰카 및 컴팩트 디카라면 안경알도 충분하구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