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학문/관광지리학

관광지리학 - 국제여행사와 패키지 여행상품

좀좀이 2017. 7. 19. 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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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제여행사는 국제관광산업에서 중요한 역할 담당.

- 국제 여행사는 여행산업 내 각 개별 기업, 편의시설, 관광서비스 및 선긴국 관광 소비자 수백만 명과 연계되어 있음.

- 이러한 관광기업은 대개 관광객 송출국보다 경제적으로 다소 뒤떨어진 지역에 입지.

- 항공사는 예외이나, 규모도 상대적으로 작은 편.


- 외국여행은 거의 여행사에 의해 독점.

- 여행객은 여행사와 호텔을 통해 여행 일정 조정이 가능하며, 여행사로부터 서비스 구입 가능.

- 여행사와 무관하게 개별적인 여행 계획을 세우는 것은 개인의 지식, 경험, 관광자원, 특정 지역의 정치적인 문제, 여행사에 의해 제공된 패키지 여행상품 등에 의해 영향을 받음.


- 현재 경향 중 눈여겨볼 만한 점은 관광의 세계화 현상이 반영되어서 패키지 여행과 장기간 체류 여행 증가중.


- 여행사에서 수행하는 역할은 국가마다 상이.

- 북부 유럽, 일본 : 여행사의 역할이 강함.

- 북미, 남부 유럽 : 여행사의 역할이 북부 유럽 및 일본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한 편.


- 여행사 운영의 주요 요소 5가지

01. 높은 생산성과 낮은 생산비 : 대단위 판매를 통해서.

02. 비차별적인 상품 : 비슷한 유형의 관광서비스가 제공.

03. 효율적인 시장체제 : 여행사의 시장 진입을 허용해줌, 여행사가 미리 서비스 비용을 지불.

04. 하도급 계약 체계 : 여행사는 규모상 한계가 있기 때문에 소자본을 가진 다른 업체의 시설 활용. 그러나 몇몇 회사는 자체의 항공기와 호텔을 갖고 있기 때문에 수입을 올리고 있음.

05. 높은 위험부담 : 계절성이 있고, 수요를 늘리는 것이 쉽지 않음.


- 여행사 운영에서 전형적인 하도급 계약은 관광자의 호텔, 운수회사, 편의시설 및 여행 서비스 제공자들 간에 맺어짐. 한 계절을 대상으로 하거나 여러 계절 동안 돌아가며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


- 국제 관광 시장에 영향력이 있는 여행사는 선진국 항공여행산업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


- 항공여행산업 부문에 미치는 여행사의 영향력


01. 여행사가 형성한 규모의 경제는 외국 휴가여행비를 크게 줄임. 이 점은 대량 국제 관광의 발달에 기여하는 바가 매우 큼.


02. 이러한 성공은 편의시설 공급자와의 협상을 통해 (낮은 가격으로 대량 공급) 여행 부문의 모든 요소를 최대화시킴으로 가능.

- 여행업계에서 대다수의 소규모 영세업체는 완전경쟁을 하는 반면 소수의 대규모 여행사는 독점하는 경향이 있음. 결국 지방여행사가 정한 가격은 하락하게 됨.


03. 여행사는 관광의 사회적 환경 구축에 중요한 역할 수행.

- 여행사의 광고는 무엇보다 대중이 원하는 휴가지역 이미지 형성에 도움을 주며, 이는 지역적 특색이 두드러지지 않는 겨울 스키나 여름 일광욕 같은 휴가 상품의 판매 촉진.

-반면 리조트는 되도록 민족성과 지역성을 드러내지 않는 경향이 있음. 이러한 경향은 서비스의 국제화와 경쟁에 중요한 가격, 몽타주 사진 같은 리조트 건축양식에 따라야 하기 때문.

- 이 점은 독립적인 지방회사와 연계해 여행사의 교섭능력을 강화하고 가격 하락에 공헌.

- 대중관광의 확대에 기여.

- 관광으로 인한 수입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침.


04. 여행사는 모든 리조트를 동등하게 시장화하지 않음.

- 규모의 경제 실현과 계획된 일정에 따르는 항공사의 연계망 이용 가능성은 여행사가 특정 지역 및 리조트에 집중할 수 있게 해 줌.

- 결과적으로 특정한 리조트와 관광지는 특히 분화된 시장에 의존도가 높은 경향을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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