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무알콜 맥주

인도네시아 빈땅 맥주 무알콜 - Bintang zero

좀좀이 2017. 6. 25. 17:37
728x90

"인도네시아에 맥주 있어요?"


인도네시아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이슬람 국가. 그래서 저런 질문을 종종 듣곤 해요. 인도네시아에 맥주가 있냐는 질문을 종종 듣곤 해요. 인도네시아에 맥주 있어요. 가장 유명한 인도네시아 맥주는 '빈땅 맥주'에요. 인도네시아어 단어 bintang 은 '별'이라는 뜻이에요. 그래서 빈땅 맥주는 '별 맥주'에요. 빈땅 맥주 캔을 보면 캔 가운데에 빨간 별이 그려져 있어요. 빈땅 맥주는 아직 우리나라에 수입 안 된 것으로 알고 있어요. 하지만 인도네시아 가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빈땅 맥주 자체는 잘 알려진 편이에요. 인도네시아로 진출한 기업들도 많고 발리도 있어서요.


빈땅 맥주 중 무알콜 맥주가 있어요. 바로 Bintang zero.


빈땅 맥주 중 무알콜 맥주인 빈땅 제로는 저와도 추억이 있는 무알콜 맥주에요. 그리고 제 지인 두 명을 머리 끝까지 화나게 만든 맥주이기도 해요.


먼저 제가 인도네시아 여행을 갔을 때였어요. 저는 술을 즐겨 마시지 않지만 친구는 술을 즐겨 마셨어요. 인도네시아에 빈땅 맥주가 있다는 것을 알고 그것을 꼭 마셔보아야겠다고 했어요. 그래서 사이좋게 편의점으로 갔어요. 저는 콜라를 집어들었고, 친구는 빈땅 맥주를 집어들었어요. 숙소로 돌아왔어요. 친구가 빈땅 맥주를 시원하게 딱 뜯었어요. 벌컥벌컥 마셨어요. 너무 기뻐하며 소리쳤어요.


"이거 무알콜 맥주야!"


그렇게 기뻐하는 친구를 처음 보았어요. 알콜 기운이 올라오는지 얼굴이 붉어지더라구요. 예. 당연히 친구가 기뻐했을 리도 없고 취기가 올라 얼굴이 붉어졌을 리도 없죠. 화가 나서 얼굴이 붉어졌어요.


두 번째는 얼마 전 인도네시아 출장 다녀온 친한 동생. 동생 말로는 숙소에 도착한 후 인근 편의점에 가서 맥주를 구입했대요. 빨간 별이 그려진 빈땅 맥주였대요. 세 캔을 마셨는데 취기는 올라오지 않고 기분 나쁘게 배만 불러왔대요. 그래서 보니 빈땅 제로.


제 지인 두 명을 열받게 만든 인도네시아의 무알콜 맥주 Bintang Zero.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편의점에 가보면 빈땅 맥주가 있어요. '인도네시아도 술 파는 구나' 좋아하면서 이것을 딱 집어서 마시는 순간 분노 확정. 왜냐하면 그것은 무알콜 맥주인 BINTANG ZERO 거든요. 이렇게 해서 BINTANG ZERO 를 맛있게 드신 분이 꽤 여럿인 것으로 알고 있어요. '인도네시아 = 빈땅 맥주'라는 것만 알고 편의점에서 생각없이 빈땅 맥주 샀다가는 바로 이 멋진 맥주를 구입할 확률이 거의 100%거든요.


"형, 인도네시아에서 뭐 사다드릴까요?"

"나 빈땅 무알콜 사다주라."


동생이 진짜로 인도네시아 무알콜 맥주 Bintang Zero 를 사서 제게 선물로 주었어요.


인도네시아 무알콜 맥주인 빈땅 제로는 이렇게 생겼어요.


인도네시아 빈땅 맥주 무알콜 - Bintang zero


빈땅 맥주 중 무알콜 맥주인 Bintang Zero 는 파란색 캔이에요. 이거 꼭 기억하시기 바래요. 파란색에 빨간별은 무알콜 맥주에요. 자카르타 편의점에서 이거 보여서 맥주 마시겠다고 구입하면 너무 기뻐서 감정이 주체못하게 격해질 수 있어요.



친절하게 한쪽에는 영어로, 한쪽에는 인도네시아어로 적혀 있어요.



한쪽 면은 이래요.



다른 한쪽은 이래요.


캔을 따서 냄새를 맡아보았어요. 바로 웃음이 나왔어요.


이거 향이 왜 사과 주스 같냐?


아무리 향을 맡아보았지만 이것은 사과 주스 향이었어요. 맥주에서 나는 그 향과 거리가 참 멀었어요.


그런데 의외로 맛은 괜찮다!


사과 맥주가 있다면 맛이 상당히 비슷할 거에요. 처음에는 사과향이 났는데 뒤에는 맥주에서 느껴지는 구수한 향이 느껴졌어요. 왜 친한 동생이 모르고 세 캔이나 뜯어마셨는지 이해가 되었어요. 이게 맥주인줄 구입해서 마셔서 분노한 것이지, 맛 자체는 나쁘지 않았어요. 아니, 맛 자체는 뛰어났어요. 신맛도 잘 잡았고 향도 괜찮은 편이었어요. '사과 맥주'를 생각하며 마시면 괜찮게 마실 맛이었어요. 물론 알코올 기운이 없으니 절대 취할 리 없고 배만 부르고 트림 깩깩거리겠지만요. 음료수로는 아주 좋았어요.


간단히 평가하자면 입은 취하는데 몸과 정신은 안 취해요. 사과 맥주 맛이에요.


인도네시아 무알콜 맥주인 Bintang Zero 는 수입하면 그럭저럭 호평을 들을 만한 괜찮은 맛이었어요.



p.s.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알코올이 들어 있는 빈땅 맥주는 일반 편의점에서 팔지 않아요. 그리고 그것은 빨간 캔이에요. 파란 캔에 빨간 별 빈땅 맥주는 이 빈땅 제로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