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학문/관광지리학

관광지리학 - 관광객의 사회, 문화적 영향

좀좀이 2017. 5. 26. 05:45
728x90

관광지리학 - 관광객의 사회, 문화적 영향


- 관광지에서 지역 주민과 관광객 간의 교류는 관광지의 사회, 문화에 영향을 줌.

관광객과 지역주민의 접촉

 사회적 영향

 사회변화

 언어

 건강

 종교

 도덕적 행위

 문화적 영향

 관습

 물질적인 생산품


- 독시 Doxey 의 모형 (1976)

 행복감

 개발 초기 단계

 방문객과 투자자를 환영함

 비계획적

 통제력이 미약함

 무관심

 인가된 곳에서 방문객을 받음

 지역주민과 방문객의 접촉이 공식적으로 변함

 계획의 대부분이 시장과 연계됨

 불쾌감

 포화상태에 도달

 지역주민은 관광산업에 대해 염려함

 정책입안자는 제한된 성장보다는 하부구조를 증설해 해결책 모색

 적대감

 노여움을 표현함

 방문객을 모든 문제의 원인으로 봄

 보수를 위한 계획

 관광지의 명성을 실추시키는 요인 제거

- 독시의 모형은 관광객 수의 증가에 따라 관광에 대한 지역주민의 태도가 어떻게 변하는지 보여줌.

- 이 모형에 따르면 관광에 대한 지역주민의 태도는 행복감, 무관심, 불쾌감, 적대감 순으로 변화.

- 이러한 변화에는 문화, 경제적 지위, 종족, 인종 집단, 관광객 수 등이 영향을 미침

- 독시의 모형은 관광 개발에 따른 거주자의 반응을 파악하는 데 유용하나 단일 방향이어서 관광객의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관리체계나 지역공동체가 관광 성장과 관련해서 어떻게 변화했는지 파악할 때 어려움이 있다는 한계가 있음.


- 비요르크룬트와 필브릭의 모형

능동적

←태도/행태→

수동적

 

긍정적

좋아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추진

←→

좋아하는 것을

묵시적으로

받아들임

긍정적

태도/행태


↖↗

↙↘


태도/행태


부정적

싫어하는 것을

극도로 혐오함

←→

싫어하는 것에

체념함

부정적

 

능동적

←태도/행태→

수동적

 

- 이 모형은 지역공동체 수와 관광에 대한 태도 변화를 함께 다룬 것이 특징.


- 실제로 관광에 대한 적개심이 생기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관광객 수가 많다는 데에 있음. 숫자의 효과는 명확히 거주 지역의 인구 규모 및 공간 분포와 관련.


- 좀 더 중요한 요인은 관광지의 젊은 사람들이 관광객의 행태와 소비행위를 모방하는 전시효과 demonstration effect.

- 지역주민이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더 나은 교육 기회를 갖고자 한다면 이러한 과정이 다소 이익이 될 수도 있음.

- 그러나 많은 연구에서는 지역주민이 그들의 생계수단을 넘어 관광객의 구경거리가 되므로 사회적 불이익이 있다고 지적.

- 클리브돈 : 관광지 지역주민이 종종 관광지에 유입된 수입품과 사치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임.


- 관광을 통한 외국 문화의 수용은 지역 사회의 빠른 변화를 야기하고 근대화의 발판이 되기도 함.

- 이와 같은 환경에서는 지역 주민이 새로운 사회적 가치를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지역 주민 계층 간에 사회적 긴장이 생기기도 함. 대체로 젊은 사람들은 지역의 새로운 관광경제에 깊이 관여하고, 일부 노년층은 기존의 전통적인 생활방식을 고수하는 편.


- 관광객에 의해 야기된 관광지의 사회변화는 현대화의 영향이라기보다는 사회적 영향에 의한 것.

- 특정 지역 언어에 미치는 관광객의 영향연구는 극히 제한적으로 이루어졌으나, 이에 반해 범죄, 도박, 성매매, 성관광으로 인한 에이즈 확산 같은 주제는 관광으로 인한 도덕적 변화 측면에서 많은 연구가 아루어짐.

- 개발도상국가에서 지역주민과 관광객의 큰 소득격차는 관광지의 경제 변화를 가져오며 범죄를 유발한다는 것이 증명됨. 문제는 모든 범죄가 관광객을 대상으로 발생하지는 않는다는 점. 실제 연구에 의하면 지역주민이 관광지에서 일어나는 범죄에 희생되고 있음. 한편, 어떤 관광객은 극단적으로 반사회적 성향을 띠며 범죄를 저지르기도 함.


- 성관광과 관련해서 마티에슨과 윌은 주요 가설 4가지를 제시.

1. 관광개발이 종종 성매매를 유도.

2. 사회적인 것으로 관광객 - 집 밖을 벗어났을 때 성매매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음 - 에 의해 사회적 규율이 파괴됨.

3. 경제적 지위 향상을 위해 성매매를 하게 됨.

4. 관광이 도덕기준의 변화를 위한 속죄양이 될 수도 있음.

- 최근 연구에서 성매매와 관광 사이에 관련성이 있음이 밝혀짐.

- 성관광은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도시와 해안 관광, 단체여행과 개인여행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가 매우 넓은 편.

- Seager&Olsen :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의 성관광 연구. 고객은 대체로 남성이며 성매매는 노동력 분화에 따라 여성에게 국한된 것이 특징.

- Graburn, Heyzer : 타이에서 성관광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밝힘.

1. 여성에 대한 고용차별

2. 농촌의 경제적 위기로 인한 성매매 양산

3. 이혼율 증가


- 문화는 대부분 문화현상에 관심있는 관광객들에게 매력적인 관광자원이 됨.

- 특별히 관광객에게 중요한 것은 자연물 관찰, 지역 특산물 구입, 문화 유적지 방문, 민속 문화 체험과 같은 문화 형태.

- 이러한 관광과 문화에 대해서는 인류학적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대체로 다음 두 가지 주제가 주를 이룸.

1. 사회변화 - 두 개의 문화접촉 지역에서 차용문화와 관련된 문화변용과정과 연관. 이러한 주제에 대한 대안적 개념은 콜린스가 제안한 '문화적 변이'. 이 '문화적 변이'는 지역주민과 관광객이 계절적, 간헐적으로 접촉하면서 나타나는데, 처음에는 일시적으로, 나중에는 착취적으로 바뀌는 것이 특징.

2. 전통적인 생활방식의 상업화와 문화 마케팅 - 지역문화가 지역주민의 의지와 무관하게 상업화됨. 한편 이러한 지역 문화, 관습, 수공업의 파괴를 '토착문화의 상품화' staged authencity 측면에서 이야기해볼 수도 있음. 토착문화 상품화의 기본적 형태는 관광객들에게 독특한 관습, 지역 수공예품 등의 값싼 모방품을 파는 것이며, 계획된 문화산물은 시간이 지나면서 관광객과 특히 지역 주민에 의해 '문화의 실체'로 인식될 수도 있음.


- 지역문화에 대한 관광의 긍정적 측면은 지역 수공업 활성화와 지역 대부분의 환경이 문화정체성의 개념과 강하게 연관된다는 점.

- 하지만 설사 문화적 정체성 회복 측면에서 출현했다 하더라도 부정적인 측면이 많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