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학문/관광지리학

관광지리학 - 관광생산과 관광소비 및 비판적 쟁점

좀좀이 2017. 2. 15. 0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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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


- 최근 관광지리학은 더 많은 주요 쟁점을 찾아내고 있는데, 몇몇 접근 방법의 발달이 이를 명백히 보여줌.

- 이를 보여주는 접근법으로는 넓은 의미에서 주로 이용했던 귀납적 실증주의 (때로는 행태주의)나 경험주의의 접근법에서 정치경제학이나 문화학적 해석에 근거한 접근법 등이 있음.


- 관광과 여가의 생산적 측면에서 보면 특정 시간, 공간 조건 아래 재화와 용역을 공급하는 산업단지가 있음.

- 서비스 전달 측면에서 노동의 질이 필수적이라는 사실에서 생산의 본질이 드러남.

- 관광과 여가라는 서비스는 휴가 기간과 관계 없이 소비자에게 바로 전달되어야 함.

- 여기에 특별한 서비스 제공 목표를 위해서는 노동력이 필수.

- 관광과 여가 분야는 서비스의 자체 공급 기능이 뛰어나다는 점에서 무엇을 생산할지가 분명함. 부분적으로 이 여건에 부응하면서, 관광산업은 수많은 소기업이 몇 개의 커다란 다국적 기업과 나란히 운영되는 이중구조를 지니고 있음.


- 관광과 여가의 소비적 측면에도 특이점이 발견되는데, 관광과 여가소비를 보완하고 대체.

- 사회적으로 여가와 관광의 제도가 잘 갖추어져 있고 의외로 시장이 수준 높게 분화되어 있음.

- 관광과 여가 행동의 참여가 사회구조나 가치관에 따라 다르지만 둘 다 시공간적 측면에서 고도로 분화되어 있음.

- 관광소비에 따라 생활방식 구축이 달라지고 삶에 차별성이 생기기 떄문에 관광은 사회현상으로 구축되어 꾸준히 진보하고 있지만 여가의 사회적 변화의 맥락에서만 이해될 수 있음.


- 관광객은 관광지에 대한 수동적 의존자거나 유행의 희생자가 아니라 오히려 관광지를 경험하고 개척하는 존재.

- 이런 논의는 특히 관광 연구에 적합하며, 관광의 경험이 문화적으로 복잡하기에 구조주의적 접근에 하나의 도전으로 작용.

- 그러나 관광은 생산되고 소비되는 것이어서 문화 순환은 관광지리 분야에서 새로운 도전.

- 순환이라는 의미에서 관광을 주시하는 접근법은 일반적으로 문화와 관계있음. 이 접근법을 통해 끊임없이 '소비자'를 생산자로, '생산자'를 소비자로 이해하는 순환과정을 확인할 수 있음. 이러한 관광 순환의 틀은 관광이 생산자인지 소비자인지에 대한 끝없는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 계속 수정중. 더 중요한 것은 관광이 공간과 장소에서 분리되는 것이 아니므로 논의 도중 지리학이 이러한 과정의 중심에 있다는 사실이 드러남. 공간과 장소에서 관광은 만들어지고 상상되고 인지되고 경험됨.


공간 모형과 행동주의적 접근


- 실증주의자들은 대부분 귀납적 연구 방법을 사용.

- 자세한 계량적 분석을 바탕으로 관광의 구조와 흐름 모형을 일반화시키려 함.

- 관광여행, 출발지와 도착지 사이의 이동, 관광지역의 공간 구조를 중점적으로 연구.

- 좀 더 진보적인 모형은 시간에 따른 관광 공간 개발 - 특히 관광지역을 조사.

- 관광지라학자들은 거시관광의 구조와 이동에 대한 군집분석의 한계를 인식하고 행동주의적 접근법 도입.

- 관광객의 공간 행동과 의사결정을 이해하려 함.

- 설문과 답사로 얻어낸 결과물을 대비해서 분석.


관광과 정치경제


- 정치경제학의 발전에 힘입어 관광지리학은 더 훌륭한 접근법을 이용하고 폭넓은 구조주의 이론을 도입.

- 자본의 축적, 문화 자본, 장소 표현에 대한 이론에 따라 접근방법의 틀을 구축.

- 문화와 장소의 상품화, 자본주의 체제에서 관광생산과 소비의 특징

- 저개발국가의 관광 의존도부터 선진국 도시와 촌락의 쇄신까지 광범위한 사례 연구가 이루어짐.


문화적 해석


- 관광지리학자들은 장소라는 개념에 대해 꾸준한 관심을 보임.

- 장소를 만들기도 하고 장소에 의해 만들어지기도 하는 것이 관광.

- 최근 '보는 것'에 의한 경험이나 '관광객 시선'에 의한 경험이 중요해지고 있음.

- 경관 속에서 기표와 기의로 관광객 시선이 구축되는 것은 관광객이 이런 기표의 수집가이기 때문.

- 이 접근법에 맞서 관광이란 사람 간의, 혹은 사람과 공간의 교류라는 주장이 있음.

- 무엇보다도 이러한 관광객들의 체험은 구체화되고, 관광은 여러 감각을 통해 경험.

- 문화 관광지리학에서도 지식은 유동적이며 불완전하다는 것을 강조.

- 지식이란 우리가 장소에 대해 이해하는 실천적 행위에 의해 구성 및 재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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